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연구공간 수유+너머 학인들, 거리로 나서다(김강)

제가 몸을 담고 있는 연구공간 수유+너머의 연구자들은 어제부터 "한미 FTA 반대! 새만금에 생명을, 대추리에 평화를 위한 대장정"을 시작했습니다. 새만금 방조제와 대추리 미군기지이전, 한미FTA협상으로 위협받고 있는 모든 소수자들을 위해 길거리에서 공부를 하기로 한 것이지요.
(관련기사:[프레시안]"우리는 한미 FTA에 반대하며 걷습니다")

 

우리의 동료들을 어제 새만금으로 내려보내고 나서 남은 회원들은 무엇을 할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생각한 것이 원래 연구실에서 하고 있는 점심과 저녁 산책을 활용해서 FTA와 대추리에 대한 선전전을 종로와 대학로에서 진행하는 게 어떨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저녁에 몇몇 회원들이 모여서 상자를 잘라 피켓을 만들고 구호를 준비해서 대학로로 산책(?)을 나갔습니다.

 

출발하기전 연구소 맞은편 종묘 담벼락에서 한 컷!



 

우리의 웃음이 우리의 무기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봐 주었으면...



 

우리의 구호는 "평화의 땅 대추리를 시민의 힘으로 지켜내자!"였습니다.



 

횡단보도를 건너오는 시민들에게도...


 

 


인도를 걸어가는 시민들에게도 대추리의 아픔이 더 알려지도록...



 

걸으면서 우리는 외칩니다. "대추리는 농민의 땅, 군사지기 왠말이냐!" 우리의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함께 구호도 외쳐주시고, 파이팅도 해 주셨습니다.



 

우리의 주장을 알리기 위한 퍼포먼스(?)



 

대추리에 왜 왔니 왜 왔니 왜 왔니~♪



 

산책(?)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 함께 웃으며 "내일도 산책가자"를 외칩니다. 우리의 공부가 신체성을 얻기 위하여, 공부와 실천이 분리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걸으면서 묻고, 권력과 자본에 저항하는 모든 소수자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이 선전전을 우리만 하기는 너무나 아까웠습니다. 이렇게 흥겹고 신나는 일을 대추리를 사랑하는 모든 시민들이 함께 한다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동네마다, 횡단보도마다, 사람들이 모이는 곳마다 대추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구호를 외친다면 더 많은 시민들이 대추리 지킴이가 되지 않을까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