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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_희영의후기

[희영] 함께 살아간다는 것이...
 

내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세상을 변혁한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다시 생각할 수 있었던 자리


희영


두 번째 중구난방 토론회가 8월 19일에 열렸다. (*2006년)


첫 번째와 같은 인원이 모여 진행되었다. “돌 속에 갇힌 말”을 먼저 보고 나루 감독에게 질문도 하고 자신의 느낌을 얘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돌 속에 갇힌 말”은 1999년에 제작이 시작되어 2004년에 완성되었고 1987년 12월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사건에 대한 항의 농성을 다룬 작품이다.

이 영화는 “87년 이후 오랫동안 구로구청역 앞에서 내릴 수 없었다”는 자막으로 시작된다. 12월 16일 오전, 투표가 끝나지 않은 시간에 투표함이 트럭으로 이동되는 것을 아주머니가 발견하면서 시작된 농성은 18일 새벽, 경찰의 무참한 진압으로 5000명이상이 연행되고 1038명이 구속되었다. 이 삼일동안의 일들을 그 당시 구로구청 안에서 싸웠던 사람들과 밖에 있었던 사람까지 여러 명의 사람들의 인터뷰로 영화는 진행된다.


우리는 구로항쟁의 몇 가지 의문점과 그 당시 상황들을 경험자의 입을 통해서 듣게 된다. 그러나 각자의 정치적 입장에 따라 의문점은 다르게 얘기된다.

나루 감독이 구로항쟁을 겪으면서 들었던 생각 - 조직은 어떠해야 하는지, 조직과 개인의 관계, 인간에 대한 예의가 우선이어야 한다는 생각들은 이 영화를 보고 나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18일 새벽 진압이 있기 전날 밤에 몇몇의 지도부들이 빠져나간 상황에서 국가폭력과 맨 몸으로 맞설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이 가졌을 생각들. 이틀을 같이 투쟁했던, 동지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에 대한 배신감이 영화를 보는 나에게도 느껴졌다. 그러면서 지도부가 어떻게 투쟁을 지도했을지 알 것 같았다. 함께 싸우고 있으면서도 싸우고 있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하지 못하는 지도부.

여전히 우리 내부에 존재하는 가부장성, 위계질서, 군대식 문화에 대해 돌아보게 했다. 3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우리가 견지해야 할 문화를 아주 극명하게 보여준 일이 아니었나 싶다.


또한 이 영화는 역사 속에서 구로항쟁의 의미를 부각하기 보다는 개인의 상처에 대해 얘기한다. 이십년이 다 된 이 사건으로 인해 아직도 폐쇄된 공간, 계단을 혼자서 오르지 못하는 사람들의 상처를 얘기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대의를 위해 개인은 희생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왔다. 그래서 현장에서는 열심히 투쟁하는 ‘나’이지만 집으로 돌아가면 가족에게 희생을 요구하는 권위적인 ‘나’로 돌아간다.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자신의 노동이 타인의 노동으로 전이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일상의 문화가 바뀌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나 혼자 도를 닦는 것이 아니라 나를 포함한 내 주변의 것들이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 내가 속해 있는 현장이나 활동공간에서 그동안 당연시 여겼던 모든 것들을 다시 생각해보아야 한다. 내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세상을 변혁한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만 더 이상 조직의 이름으로 개인이 희생되지 않고 한 조직의 일원인 나로서, 한 사람 한 사람이 동지로서 관계가 다시 만들어지지 않을까 싶다.


우리가 옳다고 말하는 세상은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얘기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속에서 만들어질 것이다.


중구난방 토론회가 인제 두 번 진행되었지만 내 자신과 내 활동을 되돌아 볼 수 있어 좋았다. 중구난방이라는 말 그대로 자신의 얘기를 솔직하고 편안하게 할 수 있어 더 좋았다. 앞으로 이런 자리를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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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회_곰탱이의후기2

중구난방-연분홍 치마 2.

(계속해서 이어가겠습니다.)

 

3. 마마상

 

앞에서 연분홍치마가 <마마상>이라는 다큐를 만드셨다고 했는데, 마마상이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마마상이란 말은 중간포주를 뜻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성노동자들과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면서 성노동자들을 관리해 주고 성노동과 관련한 여러 기본적인 지식과 테크닉을 교육하는 사람을 말한다고 합니다. 지금은 기지촌과 같은 곳에 이주 여성 성노동자들이 많이 들어와 있답니다. 그래서 이 이주 여성 성노동자들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이전에 성노동자의 삶을 살았던 국내 여성들이 마마상을 하고 있답니다. 이 국내 여성들은 기지촌 자체가 삶과 주거 공간이 돼 버렸고 다른 곳에서는 삶을 영위할 수 없게 된 분들이라고 합니다.

마마는 엄마를 뜻하고 상이라는 것은 일본말로 아무개 씨를 지칭하는 것인데 어원적으로 이 두 말이 합쳐진 것이 아닌가 한다더군요. 

 

(근데 앞에서는 예삿말 투였다가 지금은 높임말 투네요. 제가 지금 몸이 아픈 여친한테 가봐야해서 정신이 없나봅니다. 이해해 주세요^^)

 

4. 10대 여성의 성 권리

 

10대 여성의 성 권리와 관련해서는 10대의 성 권리, 특히 여성의 성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하시면서, 이러한 권리와 더불어 10대들이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경제권 또는 노동권이 보장되어야 하지 않는가 하고 말씀하셨고,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좀더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저 개인적으로는 그 말에 참 공감을 했더랬습니다.

 

** 제가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만, 많이 미흡하리라 생각됩니다. 여친 때문에 맘도 급하고 해서 여기서 어제의 중구난방 이야기를 일단(!) 마치기로 하겠습니다. 또 생각나는 게 있으면 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5. 다음 번 중구난방 일정

 

날짜 : 2007년 2월 6,7,8(수,목,금) 중 하루 (정확한 시각은 아직 미정^^)

주제 : 모두 3가지인데 이 중에서 하나를 택할 것 같네요^^.

1) 에이즈에 관한 문제

2) 성 전환자에 관한 문제

3) 청소년 인권에 관한 문제

 

이상 3가지인데, 아마도 미류 님과 관련된 1)번 주제가 채택될 가능성이 낳을 것 같다는 개인적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도 중구난방 많이 응원해 주시고, 매니매니 참가해 주셔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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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회_곰탱이의후기1

중구난방-연분홍 치마 1.

 

어제 저녁 7시 반부터 <연분홍치마>에서 성적소수문화환경에 대하여 중구난방을 하였다.

중구난방에 참여한 블로거들로는 먼저 리우스, re, 스머프, 초보좌파, 에밀리오, 스캔플리즈, 달군, 곰탱이이다. 블로거가 아닌 분들 중에는 똘망 선생님, 두발 자유화와 관련하여 일인 시위를 하였던 이름없음의 고등학생이 있었다.

 

7시 반부터 시작해서 11 정도까지 연분홍치마 사무실에서 중구난방이 계속되었다. 연분홍치마 사무실은 일반주택이었는데, 참 아늑하였다. 서로 무릎을 맞대고 두런두런 얘기하는 분위기가 참 따뜻하였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중구난방이 시작된 이래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중구난방의 앞날이 아주 맑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 보게 하였다. 잠깐 얘기가 나왔지만 중구난방만을 위한 팀 블로그를 만들자는 얘기도 오고갔다.

 

어제 한 얘기들을 생각나는 대로 올려보려 한다. 나머지 자세한 것은 아마도 리우스께서 블로그에 올리실 거라 생각한다. *^^*...

 

1. 연분홍치마

 

연분홍치마라는 활동공간은 <성적소수문화환경을 위한 모임>인데, 성적소수문화환경을 여성주의 시각과 감수성으로 바라보면서 사람들의 성적 감수성을 바꿔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어제 자료집을 5,000원 주고 샀으면 자세한 소개를 할 수 있었을 텐데 그러지 못해서 참으로 아쉽다^^).

왜 연분홍치마로 이름을 정하게 되었느냐는 물음에 대해 여기 계신 활동가들께서는 그냥 이쪽 활동을 고민하던 중에 자연스럽게 누군가가 분홍치마 어떻겠냐고 말이 나왔다가 기왕이면 연분홍이라는 색깔이 더 예쁠 것(?) 같다는 것 그렇게 된 것 같다고 말씀하셨다(여기서 활동하시는 활동가들은 모두 6분인데, 중구난방에서는 3분이 같이 자리를 하였다).

그리고 연분홍치마 활동의 주요 매개 수단은 영상 미디어라고 한다. 얼마 전에는 <마마상>이라는 다큐를 만드셨는데(마마상의 이름에 대해서는 좀 있다 설명하고자 한다) 기지촌 여성들의 삶의 공간과 역사를 담담하게 그린 영화라 한다. 지금은 국제 결혼을 한 이주 여성들이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할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을 당진에서 하고 계신다고 한다. 앞으로는 10대 여성의 성과 관련한 사업을 구상 중이라고 한다.

 

2. 성적 소수와 성적 소수자의 차이

 

앞에서 연분홍치마가 <성적소수문화환경을 위한 모임>이라고 하였는데, 왜 성적 소수자가 아니라 성적 소수(여기서 잠깐 썰렁한(?) 우스개 소리를 하면 사람들이 성적이 나쁜 소수를 위한 모임이 아니냐고 농담을 하곤 했단다^^)인가에 대해 설명하셨다.  

성적 소수자라고 하면 어떤 집단을 떠올리게 되고, 소수자 집단은 여럿인데 어떤 한 특정 소수자 집단의 이해를 위해 활동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고, 그러면 성적 소수자 집단 사이의 이해관계에 매몰되어 애초의 모임 목적과 성격을 일어버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모든 소수 집단을 아우르는 메카니즘(구조)를 통칭하기 위해 <성적 소수>라고 했단다.

사실 소수라고 한다면 이건 단순히 숫자상의 소수가 아니라 정치적으로 지배와 피지배의 구조 속에서 피지배의 위치에 서 있는 모든 사람을 이르는 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런 소수를 개별화시켜 분할 통치하고자 하는 것이 자본의 기본 통치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혹시 글이 날라갈까 봐서 다음으로 계속 합니다^^. 맘이 조마조마했습니다, 날라갈까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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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회_에밀리오의 후기

중구난방 참여 후기!!!  // 에밀리오

 

참여하신 분이, 리우스님, 초보좌파님, 곰탱이님, 스머프님, re님, 스캔플리즈님, 달군님, 이름없음님, 그리고 블로거는 아니시지만 계속 중구난방에 참여하시고 계신다는 똘망샘, 그리고 연분홍치마 활동가 3분과 함께 했었습니다~

 

한 8분 정도 늦게 오긴 했는데 여튼 합류해서 잘 갔구요. '성적소수문화환경'을 위한 단체라는 소개를 들으면서 성적소수'' 가 아니라 '성적소수' 에 방점을 두고 있다는데에서 아~ 하고 고개를 끄덕였었습니다.

 

또한 우리 보통 사회적 약자로 칭해지는 분들의 문제를 정치적, 제도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데 문화를 통해서 감성을 바꾸어 나가는 일을 하고 계신다는 말을 듣고, 과연 그것도 확실히 방법이고, 대안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성과 시각이 변해야 제도적으로 변할 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에서 말이지요.

 

사실 또 미친척하고 참여했던 거였기 때문에 '듣는 것' 에 더 치중했었습니다만 (사실 배우고 싶어서 간거였어요~) 괜히 헛소리도 좀 하고 하는 경향을 보여서 죄송했을 따름입니다 ^^;

 

저는 연분홍치마에서 연분홍에 집중하지 않고 치마에 집중해서 치마=여성성? 하고 여쭤보기도 하고 했지만 대답을 들을 수 있었구요. 역시 같은 단어를 놓고도 다들 생각하시는 부분이 다르구나 하는 생각도 하고, 이런저런 이야기 들으면서 사고의 폭이 굉장이 넓어진 것 같아서 즐거웠습니다.

 

내공이 부족한지라 성노동자 문제나 민성노련에 관한 부분들, 그리고 마마상에 대한 이야기를 더 듣고 싶었지만... 찾아 보는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

 

10대의 성문제와 성적 권리를 이야기 하면서도 이런저런 이야기 많이 들을 수 있었고, 10대들과 자주 접하시는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것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아예 모르고 있던 사실들도 알게 되서 더 새롭기도 했구요.

 

(10대의 성문제가 문제가 아니라... 나부터 어떻게 좀... 응?! 농담입니다 농담 ^^; 불쾌해하지들 마시고 쿨럭;)

 

또한 사족이지만 여러 블로거 분들 만나뵈서 반가웠었고~ 이름없음님과는 이래저래 이야기 하면서 '아... 청소년 운동도 이렇게 하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아직은 청소년일 때 저는 그런게 있는지도 몰랐었으니까 말이지요~

 

또한 전교조 선생님들을 여럿 뵐 수 있었는데, 다음번에도 꼭 참석해서 이야기 좀 더 들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제가 중고등학교 다닐 때는 전교조 선생님을 한 분... 밖에 못 뵈었던지라; (그 분이 전교조 선생님인것도 나중에 알았구요 ㅠ)

 

여튼 이런 저런 이야기 많이 들을 수 있어서 기뻤구요. 공교롭게도 새터 준비하느라 아주아주아주 미친듯이 바뻐서 절대 못가! 하고 후배들이 말하지 않는 이상 다음 번에도 꼭 참석 하려고 합니다 ^^

 

다음에는 조금 더 공감해가면서 제 이야기를 할 수 있었음 합니다~ 즐거웠습니다 또 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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