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블로그가 무어냐!

메타 블로그 이름 공모도 했었고, 로고 공모도 했었고(아무도 응모하지 않아서 실망했지만), 쥬느님이 메타 블로그에 대한 트랙팩도 만들었는데 ..
정작 그 메타 블로그라는게 뭐냐! 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애초에 너무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버렸지요?
말로 설명하면 또 안보실거 같아 정성드려 그림을 그렸습니다. ㅋㅋㅋ

메타 블로그가 무어냐!


아시겠지만, 블로그 툴(플랫폼)의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각종 포털 마다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더해 (지금은 포털로 넘어갔지만) 이글루스와 같은 블로그 전문 서비스도 있고  , 각종 언론사 홈페이지마다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알라딘과 같은 온라인 서점에도 블로그 형식을 빌어 서재꾸미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기 계정에 프로그램을 깔아 만드는 태터툴즈 같은 설치형 블로그가 있습니다.





진보 블로그 메인도 크게 보면 메타적인 페이지라고 할수 있습니다.
어쨋든 진보 블로그 각각에서 올라오는 글/정보들을 한곳에 모아서 볼 수 있게 해주고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진보블로거들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이라고 해서 꼭 진보블로그를 쓰지는 않죠.

메타블로그는 한마디로 , 기반하고 있는 툴에 상관없이 한 사이트에 각각의 블로그에서 업데이트 되는 글을 모으는 블로그입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하냐구요?
아래 그림처럼 각각의 블로그에는 RSS라는게 모두 있습니다.

이건 기술적 표준이거든요.



근데 그 RSS라는 것이 그 블로그의 메타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요.

블로그 제목이라던가. 최근업데이트된 글 제목과 요약문등을요.

그래서 어떤 사람이 진보넷에서 곧 서비스할 메타블로그 "풀로그"에 가입하고

자신의 블로그 RSS주소를 등록시키면,  메타블로그인 "풀로그"에서는 그것들을 읽어오는거죠.

* 이해가 잘 안가시면 RSS 미워도 다시한번 이라는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그래서 그 블로그에 글이 업데이트 되면 자동으로 메타 블로그 페이지에도 그 사람의 글 제목과 요약문이 업데이트 되어요. 마치 진보 블로그에서 어떤 사람이 글을 쓰면 메인화면에 최근 포스트에 나오는거 처럼요.

그게 단지 진보블로그 뿐아니라 네이버든 엠파스든 야후든 어떤 블로그를 사용해서 쓴거라도

한곳에 보인다는거죠.


이제 설명이 좀 되었을까요? 음 ;;; 별로 아닌거 같기도 하고..
직접 해봐야 정확한 이해가 될텐데,
올블로그 같은 이미 사용되고 있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대해서 이전에 소개드린적이 몇번 있는데, 그것을 활용해 보신분들을 이해가 쉽겠죠?

이해가 잘 안되시면 주저말고 구체적으로 질문 달아주세요


 

그리고 한가지 혼동하시는게 있는데

진보블로그는 하나의 블로그 툴로써 계속 유지/개편 될거구요

메타 블로그 서비스인 "풀로그(plog)"는 별개의 사이트로 새로 만들어 지는거랍니다.
이에 대해서 쥬느가 제안한 트랙팩에  다른 생각이나 논쟁 지점들이 나오고 있는데, 재미있는것 같아요.읽어보시고 다른 분들도 의견주세요.


(저도 저번에 살짝 밝혔지만, 아무래도 차후에는 진보블로그메인 페이지와 풀로그(Plog)가 통합되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두고 봐야겠지만요. 현재로서는 메타 블로그로 갑자기 전환하는것은 진보블로그 이용자에게도 혼란이 될거고, 다른 블로그 포맷을 쓰는 블로거들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진입장벽이 되지 않을까 싶거든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