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백이란 무엇인가요?

트랙백이란 기능을 블로그란 무엇인가요 편에서 잠시 설명 드렸었습니다.

 

트랙백이란건 직접 해보시면 이해가 훨씬 빠를텐데요, 블로그에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 아래에 보시면 트랙백(0) 덧글(0)  이라고 나와있을 겁니다.

트랙백이 하나도 안걸려 있고 덧글이 하나도 없음이라는 뜻입니다.



 

트랙백(0)을 누르시면 이글의 트랙백 주소 나올겁니다.

트랙백은 글과 글을 링크 시키는 기능입니다. 덧글은 원글과 같은 문서에 관련글을 쓰는 거라면, 트랙백은 서로 다른 문서에 쓰여진 글을 링크시키는 것으로 관련글을 쓰는 거죠. 제가 쓴 이 포스트에 여러분은 덧글을 달수도 있지만, 각자의 블로그에 가서 포스트 쓰기를 한후 아래에 보이는 트랙백주소 칸에 이 포스트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해 붙이는 식으로 트랙백을 걸수 있습니다.

그러면 덧글처럼 원글이 있는 곳에서만 그 덧글을 볼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쓴 덧글이 하나의 원글로 여러분 각자의 블로그에도 존재하게 되는것 입니다.

 

그러니까 트랙백을 건다는 것

그 트랙백 주소에 있는 포스트로 정보를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디에 누가 언제 어떤 내용으로 그글에 관련글을 썼다라는 정보를 보내면, 서로 링크가 되는 거죠.

 

트랙백이 걸린 포스트에는 트랙백(1)등으로 표시가 되며

트랙백이 내용의 일부가 보입니다. 어느 블로그에서 어떤 제목으로 언제 이글에 관련글을 썼는지 정도의 정보가 보이고 우리는 그것을 클릭하면 그 블로그에 가서 관련글을 보게 됩니다.

 

트랙백 기능을 잘 활용하면 정보가 좀더 긴밀한 연관관계 하에서 연관되어 모이게 됩니다. 덧글에는 글과 크게 상관없는 정보가 흔히 달리거나 상대적으로 가벼운 글들이 쓰입니다. 하지만 트랙백으로 글과 글을 연루 시키면, 그글들은 덧글에 비해 상호 관련성이 높은 텍스트 들이 모이게 될 겁니다.

 

그리고 트랙백은 하나의 표준이기 때문에 진보 블로그 외부의 어떤 블로그와도 서로 트랙백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트랙백을 잘 활용해 본다면 진정한 네트워크, 웹(거미줄)을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해서 한번 테스트 트랙백을 걸어보세요. :)

 

금방 아실 수 있을 거에요. 트랙백이 어떤 건지.

 

 

8월 7일 새벽 추가 내용

 

금방 아실 수 없는 것 같아서 다시 설명을 덧붙입니다. 좀더 정리해서 메뉴얼을 새롭게 만들겠습니다. 그전까지 참아주세요. 죄송합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리시는 이유가 트랙백을 걸어도 자신의 글에는 아무런 표시가 되지 않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혹은 글을 퍼오는 것과 혼동하시는 분도 계신거 같구요.

 

간단히 말씀 드리면, 트랙백은 '일방'적입니다.

포스트 쓸때 트랙백 주소를 넣고 등록을 하는 순간 그 주소에 있는 문서에게 "내가 너에게 관련글을 썼다" 하고 신호를 보내주는 거죠. 그러니까 정작 트랙백을 날린 사람글 -즉 본인의글-에는 아무런 표시가 남지 않습니다. 트랙백 걸린 상대방의 글에만 표시가 되죠. 그래서 블로거들은 트랙백건글에는 관련글을 수동으로 링크하곤합니다. " 이글은 어쩌구 저쩌구글에 트랙백했음"등의 표현을 쓰거나 글을 인용하면서 원문출처를 밝히거나 다양한 방식으로..(필수적인 사항은 아니에요.좀더 글을 긴밀하게 하기 위한 습관같은것일뿐)

그리고 수정하실때 또 트랙백 주소를 넣으시면 "내가 관련글 썼다"라는 정보가 또 날아가요. 한번 트랙백한것은 지울수도 수정할 수도 없는 정보죠. 그냥 한번 신호를 보내고 마는거니까 두번 걸면 두번 신호가가고 상대방 포스트에 중복 기록이 되죠.

역으로 트랙백을 여러군데 걸고 싶을때는 수정버튼을 눌러 트랙백 주소칸에 다른 글 트랙백 주소를 넣고 등록해주시면 트랙백이 걸립니다.

또 더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진보네에게 물어봐주세요. ^^ 열심히 답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 포스트가지고 열심히 테스트 해보세요. 트랙백 걸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