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핵발전소 지지, 한국이 세계 2위, 왜?

- 늘 위험한 일상과 기후변화

 

보도에 따르면, 여론조사업체 WIN-갤럽 인터내셔널이 동일본 대지진 이후 전세계 47개국 3만4천명 이상을 대상으로 원자력 발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원자력에 긍정적/호의적이라는 한국인은 64%로 조사 대상 국가 중 지지도가 중국 다음으로 높았다고 19일 밝혔다. 64%는 매달 원자력문화재단이 실시하는 원자력인식조사가 보통 65%에 나온 거에 비하면 1% 정도 낮아진 것인데 후쿠시마원전사고 이전은 중국 다음으로 불가리아, 프랑스가 있었지만 사고 이후 이 두 나라에서는 부정적 인식이 더 많이 확산되었기 때문에 별 변화가 없는 한국이 2위에 오르게 된 것이다. 일본 바로 옆에 있는 한국이 말이다.

 

왜, 우리는 위험에 둔감할까.

보통 환경문제와 마찬가지로 기후변화는 시간지체효과가 높고 불확실성이 아주 크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를 느끼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이번 후쿠시마 원전사태가 벌어져서 그나마 원전이 위험하다는 보도가 계속 나오지만, 보통 이런 시각은 주류 언론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다. 독일은 원전건설계획을 전면 검토할 예정이고, 이에 관한 가장 확실한 입장을 갖고 있는 독일 녹색당 지지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는데 비해 한국국민들은 너무 위험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한국이 이룬 압축성장으로 경제성장이 되었지만, 늘 우리는 위험에 노출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만성적인 위험에 노출은 오히려 사람들이 안전불감증을 갖는 이유가 되는 것은 아닐까. 어린이들을 보면 세상에 태어나 위험한게 뭔지 모르고 살다가 부모가 이건 안된다 위험하다 알려주면 처음에는 엄청 조심하고 두려워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 그런 위험은 생각처럼 자주 일어나지 않게 되고, 매번 그런 두려움을 갖는게 오히려 불편하고 고통스럽기 때문에 위험은 자주 잊어버리게 된다. 성인들도 비슷하지 않을까. 한반도를 가장 일반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지구상의 유일한 분단국가. 그래서 우리는 늘 북핵문제, 안보문제에 노출되어 왔다. 실제로 한국전쟁을 경험한 세대들은 과거의 경험 때문에 (reflection theory) 더 민감하다. 북한에서 미사일을 발사한다거나 핵처리시설을 가동하고 있다는 등의 기사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전후 세대들 특히 젊은 층은 최근 연평대전이나 연평도 포격 등이 벌어지기는 했지만 국지전에 불과했기 때문에 이를 자기에게 닥친 일처럼 느끼는 사람은 기성세대에 비해서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다. (설문조사는 없을까) 매번 뉴스에 보도되어도 실젤로 이런 일이 벌어질 확률은 적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실제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고, 해프닝 소동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북핵문제뿐 아니라 건물붕괴, 교통사고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된 일상을 살다보니 늘 위험에 신경쓰는 일은 너무 불안하고 피곤한 것이다. 방사능을 두려워하는 것도 처음 며칠은 가능하지만 아니 그럼 비도 맞으면 안되고 먹을 수 있는 것도 없고.... 도대체 어쩌란 말이냐. 아 방사능이 미량이니 괜찮다는데 그냥 잊고 말자. 이런 심리가 작동하는 것은 아닐까.

 

기후변화도 우리가 접하는 수 많은 위험 중 하나다. 사람들은 비슷하게 반응할 수 있는데다가 다른 위험보다 직접 눈에 보이는 피해를 규명하는 게 더 힘들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요즈음 기후변화가 워낙 심각하다고 하니, 모든 기상이나 환경문제의 원인을 기후변화로 생각하는 경향도 있기는 하다. 그만큼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은 향상되었을지 모르지만, 행동변화로 이끌기에는 제도적 변화가 너무 더디다. 탄소를 덜 배출하는 생활을 하는 것이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재미있는 것이 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제도변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리 아끼고 싶어도 우리나라 평균 아파트에 살면서 아끼는게 얼마나 가능할까 말이다. 제도의 변화가 느린데에는 보수주의자들이 한 몫하는 것은 아닐까. 이들은 기존에 형성된 화석 원자력업계뿐 아니라 비용부담이 두려운 산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실상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담대한’ 변화는 두려울 것이다.

 

이런 점에서 김동광교수의 글이 눈에 들어온다.

“이번 원전 사태의 장기화 역시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확률게임식 위험 대응방식의 문제점을 잘 드러냈다. 최근 위험이론(risk theory) 학자들은 거대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현대 사회가 끊임없이 위험을 재생산하기 때문에 위험은 제거할 수 없으며 상존하는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그에 대응하는 포괄적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문가 뿐 아니라 위험에 가장 직접적으로 노출되고 큰 피해를 입는 주민을 비롯한 일반인들을 참여시켜서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태가 장기화되면 노인이나 저소득층과 같은 생물학적, 사회적 약자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마련이다. 이제 우리는 불확실성을 받아들이고 피해가 소수자에게 집중되지 않도록 배려하며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해야 한다.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 제대로 알아야.

일본 친구 몇몇의 생사를 확인했다.

페이스북으로 친구들 메세지를 볼 땐 눈물이 그렁그렁했다.

한국과 일본에 떨어져 살면서 평생을 못볼지라도,

아... 그들이 살아있다는 것을 확인하니 마음이 놓였다.

 

여전히 주요 언론에서는 후쿠시마 핵 발전소 폭발사고에 대해 조금 다른 내용을 보도하고 있다.

 

심지어 손석희 시선집중에서 인터뷰한 학자들도 일본이 그렇게 정보를 숨길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왜냐하면 IAEA가 사찰에 들어갈 텐데 숨길 수가 없다는 것이다.

 

1. 과연 일본, 정보공개가 잘 되고 있는가

그런데 , 이번 폭발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 핵발전소 3호기는 78년도에 임계사고가 발생했는데

이 사실을 무려 19년 동안 숨겨오다가

지난 2007년도에야 이 사실이 알려져 동경전력이 발칵 뒤집힌 적이 있다고 한다.

이 때부터 일본 원자력 신화가 무너졌다는 말이 계속 등장했다는 것이다.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대표, 진보신당 녹색위원회와 공동주최 토론회에서, 2011년 3월 14일)

 

현재 일본 언론에서는 핵발전소 폭발 장면이 거의 보도되지 않는다고 한다. 국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하겠지만, 그것은 또 다시 정보 은폐의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진다.

 

심지어 일본에 도움을 주러 오던 미 해군의 헬기가 방사능에 노출되었다니,

태평양으로 날아가는 방사성 물질은 엄청난 것으로 보인다.

 

2. 수증기가 아니라 방사능 증기!

핵발전소 폭발 장면에서 "수증기"가 새고 있다는 것은 정확한 것이 아니라,

"방사능 증기"라고 표현해야 맞는 것이다.

수증기라는 말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전혀 위험하지 않은것처럼 들릴 수 있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것도 안 좋겠지만, 정확한 사실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과연 안전하게 핵 발전소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게 가능할까.

그건 이번 일본 지진과 쓰나미정도에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인데,

과연 인간이 자연을 완전히 통제하는게 가능하단 말인가?

 

보통 이럴 때, 환경운동가들의 우려가 대부분 현실이 되곤 하는데,

시간이 갈 수록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느낌이다.

체르노빌의 악몽이 되살아나지 않기를 ....  

바라면서.....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열심히 일한 당신, 라오스로 가세요!

한국에서 멀어지고 싶었다.

7년만에 휴가를 얻어 떠나는 외국 여행.

차로 꽉 막힌 도로도 답답하고, 복잡하게 얽힌 사람들의 관계도 답답했다.

조용하고 여유로운 곳에서 내 생활을 돌아보고 싶었다.

 

우연히 라오스를 택했는데 운명같이 느껴진다.

 

라오스에서 뭔가를 최고로 꼽기는 좀 어렵지만, 뭐니뭐니 해도 해발 1000미터 위에 살고 있는

카무족 마을을 찾아 간 일을 빼 놓을 수 없다.

라오스에는 100여개의 부족들이 흩어져 살고 있고, 타이족이 주요 부족이라고 하지만 인구의 절반이 다른

부족이니 뭐,.... 통합이니 단결이니 이런 건 좀 어려운 일인 듯. 언어만 200여개가 된다고 한다.

 

한국여행책자에는 잘 나와있지 않은 곳이지만 점점 한국 여행객이 많아지는 곳.

남하보호구역이다. '남'이 강이란 뜻이니까 하강인데, 본래 좋은 숲이 있어야 좋은 강이 있는 법.

이곳 트레킹은 좋은 자연과 좋은 사람들을 만나는 환상의 코스다.


 

여러 지역에서 남하보호구역으로 접근할 수 있는데, 므앙씽은 아주 오래전부터 남하로 접근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역이었다. 전형적인 농촌마을.... 주도로외에는 포장도 안 되어 있지만, 그 자체로 너무 아름다운 마을이다. 므앙씽에서는 자전거만 타도 좋으니 굳이 숲으로 들어서고 싶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 도시인 루앙남타로 가서 트레킹을 신청했다. 이곳은 99년부터 라오스정부에서 빈곤퇴치와 환경보호를 위해 생태관광을 도입하기 시작한 곳이다. 그래서 가이드를 동반해야 들어갈 수 있고, 하루밤은 고산족 마을의 정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산세가 아주 험한 곳에는 호랑이가 살 정도이지만, 사람들이 트레킹을 하는 곳은 그 정도는 아니다. 조금 가파른 곳이 몇 군데 있기는 하지만, 우리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풍경을 보다보면 금새 시간이 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산족들은 아직 옛날 모습 그대로 살아가고 있다. 전기도 거의 없다.

태양광으로 꼭 필요한 조명만 쓰고 있을 뿐이었다. 상수도도 없어서 옆에 있는 강에서 씻고 수영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네는 그야말로 동물농장이다. 개와 닭, 오리와 돼지가 서로 쫓고 쫓기면서 여유롭게 살아가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기가 없으니 불편할 것 같지만 날이 어두우면 잠들면 눈 앞에 닿을 것 같은 별을 좀 감상하다가 잠들면 그만이다. 태국에서는 모닥불을 피워놓고 게임이라도 했지만 여기서는 더 추워서 그마저도 할 수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곳은 겨울이라고 해야 우리 가을날씨지만, 역시 해발고도가 높기 때문에 해가 저물면 코가 엄청시리다. 담요 3장은 덮어야 잠이 온다.

 

마을에서는 여행객들 준다고 뛰놀던 닭을 내 눈앞에서 잡아서 삶아주기도 했고, 직접 빚은 술을 나눠주기도 했다. 품앗이를 통해 새로운 나무 집 하나를 완성한 기념으로 아침 7시부터 동네 아저씨들이 다 모여 술 마시면서 노래부르고 있었다. 내가 결합한게 오후 4시였는데, 아저씨들은 그 날 하루를 꼬박 술만 마셨다.

그래도 뭐라 하는 사람도 없고, .... 마음 급할게 없으니 그저 좋을 뿐이다.  

 

카무족

삶의 여유가 몸에 벤 사람들.

가난하기 때문이라고? 공산품을 살 때 빼고는 특별히 그런 생각은 안 할 것 같다.

라오스에서는 한 번도 사람들이 화를 내는 걸 본 적이 없다. 그러니 나 역시 저절로 마음이 부드러워지고

무슨 일이 생겨도 그냥 그런가 보다.... 넘어가게 된다. 심지어 지갑을 잃어도 말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탄소일기] 일단 한 달만 노임팩트맨!

학교 수업 숙제로 한 달동안의 탄소일기를 작성하기로 했다.

매일매일 내 생활을 기록하고 각 행동마다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계산해 보는 거다.

탄소발자국을 되짚어보면서 매일 아무 생각없이 하는 행동들이 과연 지구에는 어떤 부담을 주고 있고,

그게 결국 우리에게 어떻게 돌아오게 되는지를 비교적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 같다.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위해 오늘은 내 생활을 돌아보면서 탄소일기를 쓰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나도 No Impact Man이 될 수 있을까?

 

콜린 베번은 1년 동안 도시에서 전기 끊고, 쓰레기 배출안하고, 지역 먹거리만 먹고, 자전거만 타고 타니면서 과연 도시에서 생태적으로 사는게 가능한지를 시험해본다. 방송, 신문 등에 인터뷰하면서 유명해지지만 사람들은 화장지를 쓰지 않는 그와 아내, 아이의 위생상태를 걱정하게 된다. 괴짜로 소문이 나기도 하고, 때로는 묵묵히 그 길을 걸어온 사람들을 욕먹이는 짓이라고 환경운동가들에게도 욕을 먹는다.

 

그는 그 1년의 생활을 영화와 책으로 세상에 내 놓았다. 방에 편하게 앉아서 영화를 보고 있으면 '뭐 그게 어려울까' 싶지만, 여름에 냉장고없이, 겨울에 난방없이 지내는게 쉬운 일은 아니다. 그의 프로젝트에 기꺼이 참여한 부인을 보면 그들의 관계가 참 탄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먹거리 실천하는 "아름다운 지구인"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조건 아끼는 거다.

도시의 삶은 생산은 없고 소비만 하게 되기 때문에 쓰레기로 , 물이나 자연자원 소비로

지구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일단 낭비를 없애야 한다.

 

한꺼번에는 힘들겠지만 한 달동안 실천 계획은 다음 4가지다.

세탁기 안 쓰기(물과 세제소비 줄이기), 커피 줄이기, 육식 줄이기, 지역먹거리 활용이다.

 커피나 육식은 솔직히 끊겠다는 다짐은 하지만..... 자신이 없다....

  

특히 이번 실천의 화두는 "먹거리"다.

 전세계 온실가스의1/3이 먹거리시스템 때문에 생긴다. 그 중 육식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http://www.eatlowcarbon.org/ 이곳에 가면 먹거리별 탄소발자국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우와...고기 한 번 선택하면 홈페이지 전체가 붉게 변하면서 온도가 싹 올라간다....

 

요즈음 구제역사태를 보면서... 불판위에서 죽어가는 돼지와 살처분되는 돼지 중 누가 더 행복할까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최근 매립지에서 튀어나온 돼지를 보니, 정말 "생명에 대한 예의"가 떠올랐다. 하지만 단번에 끊을 수 있을까는 모르겠다.

 

한국은 음식이 우리 입에 들어가기까지 이동한 거리가 1인당 3,228톤.km로 식량자급률이 낮고 장거리 수입에 의졶기 때문에 미국보다도 4배 이상 높다고 하니, 과연 서울에서 로컬푸드를 어떻게 실현할지가 이번 과제의 가장 큰 고민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