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뉴스광장] 세탁소, 발암물질 방출 심각

뉴스광장]  세탁소, 발암물질 방출 심각

 

<앵커 멘트>
세탁소에 가면 석유 냄새 비슷한 것을 맡을 수 있는데요, 이 유해가스에 발암물질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유해물질을 줄이기 위해 몇 년 전 정부가 법안을 마련해 시행중인데, 그야말로 유명무실입니다. 보도에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주택가 근처 세탁소에서 세탁작업이 한창입니다.
이른바 솔벤트로 불리는 세탁 용제를 쓰고 있는데, 석유 냄새가 심하게 나는 주범입니다.
더 큰 문제는 세탁 건조기.
뜨거운 열을 가해 세탁물을 말리는 과정에서 많은 유해가스가 발생합니다.
이 가스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인터뷰> 이경률 (환경실천연합 회장): "1700~2000 ppm을 넘었고 측정기계 한계치를 넘었는데요, 경유 승합차 100대가 동시에 발생시키는 양과 비슷합니다."
벤젠과 톨루엔 등이 포함된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발암물질로, 실외 유출이 금지돼 있습니다.


<인터뷰> 오상용 (교수/한림 의대 산업의학과 교수): "단기적으로는 어지럼증이나 비염, 장기적으로는 신경장애 등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2004년 기준으로, 전국 4만 개 세탁시설에서 배출된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2만 6천 톤.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지난 2005년 관련 법을 개정해 세탁시설의 유해물질 발생을 줄여주는 저감 장비 설치를 의무화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장비를 설치한 세탁소는 1% 미만.  영업정지 등 제재를 받은 곳도 없습니다.



이처럼 유명무실한 법을 만든 보건복지부는 곧 새로운 대책을 내놓겠다면서도 공식 답변은 거부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