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 - 2008/08/12 06:10

○ 기습(surprise)

- '전쟁, 전략, 군사 입문' (법문사, 2005), pp 53-55. 참조


 기습은 적이 예상하지 않는 의도, 시간, 장소, 방법으로 군사적 행동을 실시함으로써 주도권을 확보하고 전투를 유리하게 이끄는 과정과 결과이다. 성공적인 기습을 달성하면 전투 및 작전 자체를 불필요하게 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다. 기습은 군사행동이 시작되기 이전에 이미 힘의 균형을 결정적으로 변경시킬 수 있고, 적의 심리상태 및 전투력 배치의 균형을 파괴할 수 있다. 기습은 다른 어떤 요소보다 인간의 창의성에 의존하는 측면이 크기 때문에 전투력이 열세한 지휘관의 경우에 가장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원칙이다.


[추가 설명]

기습을 달성하면 우리의 전투력은 온전한 상태이고 적의 전투력 발휘는 매우 제한되는 상태로 전환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집중을 달성하게 하여 결정적인 승리를 획득하게 한다. 나아가 기습은 적을 심리적으로 마비시켜 공항상태에 빠지게 함으로써 전투력 발휘 자체를 불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기습이 절대적일 때는 집중, 기동 등의 다른 원칙들을 불필요하게 할 만큼 그 효과가 크고, 단순한 집중에서 얻어지는 효과가 선형적이라면 기습의 성공에서 파생되는 집중의 효과는 비선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습은 전쟁의 수준에 따라서 전략적 기습, 작전적 기습, 전술적 기습으로 나눠질 수 있고, 상위의 기습이 더욱 결정적인 효과가 있다. 기습은 의도, 장소, 시간, 방법 그리고 기타 전쟁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발생하고, 각 영역에서의 효과는 기하급수적으로 통합되어 나타나며, 현실적으로는 쌍방 모두 다양한 영역에서 기습을 달성하기도 하고 허용하기도 한다. 기습은 주로 공자의 입장에서 거론되지만, 방자의 입장에서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


[달성방법]

기습의 근본은 우리 전투력은 제대로 발휘하는 상태를 유지하고 적의 전투력은 제대로 발휘되지 않는 상황을 조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당연한 사항이지만, 적의 취약성을 공격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기습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우리가 군사행동을 실시할 것인지 여부나 그 목적을 모르도록 하는 의도의 기습을 달성하면 가장 효과가 크지만, 현실적으로는 그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시간, 장소, 방법상에서 적이 예상하지 못하는 접근을 시도하고, 그러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전체적인 기습의 효과로 나타난다.

기습을 위해서는 적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바탕이 되어야 하고, 그 결과로 파악한 적의 의도, 시간, 장소, 방법을 역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경우에 주어진 상황을 유리하게 활용할 수도 있고, 기만행동 등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유리한 상황을 조성할 수도 있다. 기습은 보안성, 기만, 창의력 및 대담성에 의하여 달성된다. 특히 지휘관의 창의적인 발상과 주도면밀한 준비 및 시행이 결정적인 중요성을 갖는다. 그리고 기습은 이를 적극적으로 추구하여 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지만, 우리는 최선을 다하여 적절하게 대응하였을 뿐이지만 적이 실수하거나 방심하여 기습적인 효과를 거두는 경우도 적지 않다.


[주의사항]

기습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적에게 역이용 당할 수 있다. 기습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취약성도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습을 달성하기 위해서, 또는 기습의 효과가 워낙 크기 때문에 전쟁에서는 기습을 달성하는 것보다는 적으로부터 기습을 당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하고, 따라서 보안의 원칙이 발생하였다. 전쟁의 초기에 쌍방간의 파악도가 낮을 경우에는 기습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나, 전쟁이 계속될수록 쌍방 간의 파악도가 증대되어 기습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그리고 의도나 방법상의 기습효과는 상대적으로 지속성이 강하지만, 시간이나 장소에 의한 기습은 일회성이 많다.


[다른 원칙과의 관계]

기습의 원칙은 집중에 결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고, 이것이 성공적일 경우 다른 원칙들이 자동적으로 달성되게 할 정도로 위력이 크다. 기동의 원칙과 보완관계를 지니고 있고, 보안의 원칙과는 대비되는 개념이다. 적의 기습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보안의 원칙의 핵심 내용이기 때문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08/12 06:10 2008/08/12 06:10
TAG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soist/trackback/245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 2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