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 - 2008/08/12 06:21

○  작전술은 왜 필요한가?

- '전쟁, 전략, 군사 입문' (법문사, 2005. 10), pp. 151-152.


‘군사전략-작전술-전술’ 중에서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고, 당연히 모든 용병술은 균형을 이루는 가운데 조화롭게 발전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쟁의 양상이 아무리 변화한다고 하더라도 군사작전의 승리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을 것인데, 그러한 군사작전의 효과적 수행을 보장하기 위하여 전문화시킨 용병술이 작전술이기 때문에, 작전술은 군사적인 차원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군사전략으로도 군사작전의 효과적 수행을 담당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군사전략에게는 전쟁의 대비, 억제, 국가제부문과의 연결, 전쟁지도의 실무적 역할 등 다양한 임무가 부여되어 있어 군사작전의 수행에 전념하기 어렵다. 따라서 작전술은 군사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군인들이 수행하는 최고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효과적인 작전술의 개발과 적용은 사상자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에 들어서 작전술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작전술을 제대로 적용하면 부대의 집중, 기동, 기습을 보장함으로써 전투를 최소화하고, 따라서 사상자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한국전쟁이 교착상태에 접어든 이후 작전술적인 부대 기동이나 방어개념이 수립되거나 시행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성과도 없이 막대한 사상자만 결과하였다. 작전술의 영역을 독립시킴으로써 전투 일변도의 사고와 행동에서 탈피할 수 있다.


작전술은 지휘관의 창의력을 통하여 전력의 열세를 극복하는 데 매우 유리하다. 전술 차원의 전투에서는 전투원의 수와 화력 차이를 극복하기 어렵고, 군사전략 차원의 전쟁에서는 국가와 군대의 규모 차이를 뛰어넘기가 어려운데, 작전술만은 지휘관의 군사적 식견과 통찰력의 우열에 의하여 그러한 객관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영역에서 열세한 전력으로 우세한 상대를 제압한 사례가 많고 다수의 명장들이 탄생하였다. 약소국일수록 작전술의 비중을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특히 작전술은 현대에 들어서 그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는 합동작전의 효과적 수행을 위하여 필요하다. 현대전에서는 육군, 해군, 공군의 전력을 통합함으로써 각 군간의 상호보완성과 상승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승리의 관건인데, 이러한 과제는 작전술이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술 차원의 합동작전은 각군 전력의 기능 발휘 및 통합을 위한 공간이 제한되고, 군사전략은 구체적인 내용에 관심을 두기 어려워 합동작전의 실질성이 보장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의 작전술 차원 전법은 합동전력의 극대화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다. 


작전술은 군사전략과 전술의 부담을 감소시킨다. 작전술은 용병술의 허리에 해당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바, 작전술이 제대로 적용되면 군사전략은 군사작전에 대하여 관심을 절약한 채 기본적인 지침만 부여하면 되고, 전술은 성공이 보장된 상태에서 전투를 수행하는 입장이 된다. 따라서 군사전략은 국가 제분야와의 협조나 전쟁지도의 실무작업에 더욱 충실할 수 있고, 전술은 부여된 임무의 완수에 더욱 전념할 수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08/12 06:21 2008/08/12 06:21
TAG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soist/trackback/250
PREV 1 2 3 4 5 6 7 ... 2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