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use - VirtualBox

from 리눅스 2010/03/18 00:52

  리눅스만 깔아서 널널하게 쓸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세상은 그렇게 널널하지 않아요. 은행일도 봐야 하고 가끔은 등본도 떼야고 이래저래 귀찮은게 많다 이거죠. 사실 리눅스 혹은 비ie브라우저로 은행일을 못본다는 것이 괴랄한 일이긴 한데. 뭐 오픈웹 같은데 가셔서 서명이라도 하나 하셔도 되고 웹 접근성을 요구로 걸고 은행권 동맹 파업을 조직하셔도 좋겠지만 뭐 당장 급한 요금 납부를 하기 위해서 윈도우를 깔도록 합시다.

  사실 듀얼 부팅을 하신다면 딱히 필요없을 수도 있겠지만, 듀얼 부팅하기 귀찮거나 업무상의 이유로 ie를 동시에 사용해야 한다거나 하는 분이라면 역시 버츄얼박스를 구해보는게 좋을 거예요. vmware 같은 비슷한 물건도 있지만 일단 패스하고 wine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건 나중에 다시 이야기해 봅시다.

 

  일단 지난번에 yast 제어판의 소프트웨어 관리자를 통해 프로그램을 구하고 깔 수 있다고 했었죠? 마찬가지로 거기 가셔서 VirtualBox라고 치면 또 세개인가 나올거예요. 이미 했던 내용을 반복할 생각은 없고 다른 방법으로 구할 수 있는 게 어떤 것이 있냐 한번 보도록 하죠. yast제어판에 소프트웨어 항목을 보면 꾸러미 검색이라고 있을 거예요. 거기에서 웹에 있는 rpm-그러니까 레드햇 계열에서 쓰는 프로그램 배포 패키지랄까-을 검색해줍니다. 역시 VirtualBox를 치면 잔뜩 나올텐데 그 중에 적당한 걸 골라서 설치하면 의존성이 있는 것까지 긁어다가 다 깔아줍니다.

  물론 버박 홈피에 가서 rpm파일을 직접 받아서 실행시켜도 되겠지만 가급적이면 yast를 통해서 설치하는 편이 제거하기도 편하고 의존성 문제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초보라면 가급적 이렇게 하는게 좋을 거예요. 나중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보통 이렇게 뒤져서 깔면 되고, 문제가 생기면 역시 관리자를 통해 제거하시면 됩니다. 그러고보니 업데이트도 해주기도 하고.

 

  여튼 VB OSE인가가 깔려서 아마 킥오프(그러니까 윈도우의 시작 메뉴) 프로그램 메뉴 > 시스템 쯤에 실행 아이콘이 있을 거예요. 클릭하면 아마 그룹이 어떻다는 둥 하면서 실행이 안될 겁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거 만든 놈이 이렇게 강력한 프로그램을 개나 소나 써서는 안된다.. 특정 권한이 있는 놈들만 쓰게 해야겠다라고 생각한거 같아요. 사실 버박이 프로세서나 파티션, 메모리 등에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있으니 그럴법도 하긴 하죠.

  이야기가 새는데 윈도우 시리즈의 보안이 개판이라고 하는것도 대부분 이 권한의 문제 때문이라고 해요. 유저가 아무 생각없이 깔아쓰는 온갖 잡스러운 프로그램이 리소스를 잡아먹는것도 부족해서 백도어로 개짓거리를 하고 다녀도 별다른 제지를 안하니까. 더더군다나 이 문제는 액티브 엑스까지 맞물려 돌아가니까 ..

  근래 나오는 윈도우일수록 경고창이 자주 뜨고 어드민 암호를 계속 물어보는게 괜히 그런게 아니란 거죠. 여담이지만 액티브 엑스는 진실로 인간의 상호 호혜를 바탕으로 만든 기술 같아요. 빌느님은 인간이 그렇게 선하지 않다는 것을 몰랐거나 윈도우가 인터넷 환경에까지 널리 쓰일 줄은 몰랐던 게죠.

 

  여튼 두가지 정도로 해결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일단 권한 부족해서 꺼지라고 하는 거니까 간단하게 권한을 행사할 수 있겠죠. 터미널을 열어서 (야쿠아케 강추) su라고 쳐봅니다. su는 접속한 유저를 변경하는 건데 뒤에 아무것도 안치면 root유저로 접속하는 거죠. 암호치고 아이디가 붉게 타오르기 시작하면 VirtualBox라고 입력합니다. 가급적 Vir까지 치고 탭키를 치는 게 더 간지나 보이긴 하죠.

 

 

  그게 싫다면 yast에 가서 사용자 및 그룹 관리에 가서 설정을 하면 됩니다.

 

그룹을 찍고 필터 설정을 해서 vboxusers를 편집해서 유저를 넣어둡니다.

 

  뭐 저렇게 해도 xml이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안되던데 아마 인류가 머리를 맞대고 풀면 풀릴 문제겠지만 여튼 유저와 그룹이란게 있고 그룹 권한을 저딴 식으로 줄 수 있구나 .. 그리고 다 필요없고 root가 킹왕짱이구나란 점을 명심하도록 합시다.

 

  띄우기만 하면 VB는 그렇게 어렵진 않아요. 새로 만들기로 해서 적당량의 램(512이상?)과 유동적인 하드를 잡아주고 프로세서 적당히(1-2) 떼어주고 윈도우가 있는 시디나 iso파일을 잡아주면 읭읭 돌아가면서 알아서 설치도 하고 드라이버도 대충 알아서 잡습니다. 설마 윈도우 시디키까지 뽀려줄 거라고 생각하셨다면 안타깝게도 그건 아니예요. 썬이 화적단도 아니고 그런것까지 줄리가...

 

  이것으로 대충 끝입니다. 톰캣이랑 이클립스 설치는 아쉬운 추억으로 남기기로 하고 미디어 프로그램이랑 코덱 설치는 다음으로 미루죠. 다음 시간에는 그래픽 카드 잡기와 터미널 혹은 콘솔 사용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왜 두개를 같이하는지에 대해서는 눈치빠른 분들이라면 쉽게 짐작하겠지만, 뭐 슬픈 전설이 있다 이거예요.

 

  사실 그래픽카드 잡아서 뭐하나 싶은 분들이나 리눅스에 무슨 gui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고 한편. 뭐 개인적으로는 다리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장식이다 이거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3/18 00:52 2010/03/18 00:52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yog/trackback/21

  1. 지각생 2010/03/18 01:00

    버추얼박스 재미 붙어서 온갖 OS 다 설치해본 기억이 ㅋ
    누군가의 부트로더에 90여개의 OS가 등록되어 있다는 전설같은 얘기가 생각납니다 :) 

  2. 뎡야핑 2010/03/18 01:04

    데스크톱 비쥬얼이 우월하네요 우와아...win7 저리 가라네 나도 이거 깔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