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오범죄외

분류없음 2016/07/15 10:21

 

여성혐오. 증오범죄로 분류

 

"로빈 훗 (Robin Hood)" 의 무대로 알려진 잉글랜드 노팅엄셔 (Nottinghamshire) 지역 경찰이 밋쏘지니 (misogyny, 여성혐오) 및 여성을 대상으로 한 추행을 증오범죄로 처리하겠다는 발표를 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길거리에서 여성에게 접근해 추근덕거리는 것도 증오범죄로 기록될 수 있을 것 같다. 영국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다. 아마 여성혐오 (misogyny) 를 범죄의 동기 (motivation) 로 분류하는 것은 전세계를 통틀어 처음이지 아닐까 싶은데 조금 더 찾아봐야겠다. 타겟이 된 대상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because they are a woman)" 남성에 의해 저질러지는 사건 (incidents) 은 앞으로 증오범죄로 분류할 듯 싶다. 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등 전자기기를 이용해 상대 여성이 원하지 않는 메세지를 보낸다거나 상대여성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상대여성과 관련된 메세지를 전파하는 것도 노팅엄셔 경찰이 새로이 도입한 가이드라인에 해당된다. 수사 결과에 따라 증오범죄가 될 수도 아닐 수도 있다는 말이다. 주지하다시피 증오범죄는 일반적인 폭력 (assault), 추행 (harassment) 범죄에 비해 가중처벌을 받는다. 아마도 이 결정을 내린 노팅엄셔 경찰이 여성을 대상으로 한 폭력과 여성혐오 범죄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는 메세지인것 같은데 전후에 놓인 배경이나 다른 사정은 알기 어렵다. 좀 더 자세한 업데이팅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 다만, 브렉시트 직후 잉글랜드와 웨일즈에서 주로 이민자를 타겟으로 한 증오범죄가 무려 42%가량 증가했다는 이 기사가 같이 읽힌 탓에 뭔가 보통 평민이 접근하기 어려운 정치적 배경이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기는 든다.

 

 

어쨌든 여성혐오 범죄가 증오범죄 아래 분류됐다는 것은 진전이다. 그동안 여성이라는 이유로 죽거나 다치거나 성폭행당하거나 재산을 빼앗기거나 자존감의 훼손을 겪은 무수한 희생자들이 그들이 "왜" 그런 일을 겪었는지 이제는 "공식적으로 (officially)"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그렇다.  

 

 

생각난 김에 캐나다 통계청 자료를 찾아봤다. 컬리지에서 페이퍼를 쓸 적에 찾아본 뒤로 잊고 있었는데 --- 캐나다 증오범죄의 분류에 여성혐오 (misogyny) 가 따로 들어 있지는 않다. 기타 (others) 분류에 해당하는 성별 (sex) 로 포함하기는 할테지만 그토록 많은 여성살해가 벌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이 사건들이 여성혐오 범죄로 기록되지는 않는다는 말이다. 아마도 여성혐오 분류가 "공식적으로" 따로 생기면 가장 큰 포션을 차지하는 인종혐오에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지 않을까 싶다. 

 

 

 

가난한 이들끼리 치고박는 일 

 

 

브렉시트 이후에 --

또는 자본의 이윤축적속도와 비율이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가난한 사람들이 현재를 유지하는 것조차 어려워질수록

개천에서 용이 나는 것은 이제 절대로 기대할 수 없는 일이 될수록,

가난한 이들끼리 치고박는 일들이 제일로 심각한 문제로 될 것 같다.

현재 자본주의 세계의 가장 큰 문제, 해결하기 어려운 가장 큰 문제가 될 것 같다.

너죽고나죽자는 지옥이 열리는 거다. 

 

백인무산자계급은 비백인무산자계급을 핍박하고 비이민자는 이민자나 이주노동자들을 핍박한다. 한국사회에서 이 양상은 무산계급 남성들이 여성을 폄훼하고 해하는 여성혐오로, (주로) 무산계급 남성들이 탈북자나 조선족, 비백인이주노동자들을 핍박하고 해하는 제노포비아로 나타날 것 같다. 브렉시트는 이러한 세계적 양상의 한 단면이 아니었나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 이 마당에 "브렉시트는 노동계급의 신자유주의에 맞선 승리" 라면서 유유자적하는 좌파가 있다면 - 만약 정말로 있다면 - 아 정말이지 우리 민중에게 미래는 없다. 그냥 개돼지로 살아야지, 죽을 때까지 치고박다가 가끔 얻는 사료에 만족하는.  

 

* 재분배의 관점에서 https://www.socialeurope.eu/2016/07/brexit-shows-us-real-first-world-problems-look-like/

updated at 0555hrs, 18/07/2016

2016/07/15 10:21 2016/07/15 10:21
Trackback 0 : Comment 0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ys1917/trackback/1192

Write a comment

◀ PREV : [1] :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 [399]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