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이 블로그에 대하여

왜 이런 블로그를 운영하는지에 대한 취지를 하나 남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글을 남김은 단순히 이곳에 여러 경로로 들어오신 분들에게 설명하기 위한 것뿐만이 아니라 저 스스로의 최소한의 행동강령이기도 합니다.

 

모든 운동은 과거에서 현재를 보아야 하고, 현재에서 미래를 그려야하기 때문에 과거의 기록은 물론 오늘날의 기록을 모아두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요리를 하려면 재료가 필요하듯, 자료들을 뒤져가며 묶고 엮어 해석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묶이고 엮일 자료들이 필요합니다. 이 블로그는 그 '묶이고 엮일'자료들을 모아두고자 하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주로 일본의 자료들이 올라갈 것입니다. 다만 블로그 글쓴이가 그 형식적인 일본어 자격증 하나 없는지라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의 번역은 산만할 것이고, 블로그 글쓴이가 전문적인 연구를 한 사람도 아닌지라 해석도 없이 글만 달랑 던져놓고 가는 불친절함을 보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래도 이걸 이렇게라도 해둔다면 추후 누군가가 저와 같은 작업을 시작할 때 조금 더 좋은 환경에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해 이 블로그를 굴려보고자 합니다.

 

한국에서 일본의 사회주의/공산주의 운동의 과거와 현재를 관심갖고 탐구하며, 끝내 사회주의/공산주의 운동의 전진을 위해 고민하는 동지들에게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그리고 앞으로 이를 접하게 될 동지들에게 흥미와 풍부한 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덧붙이는 글: 모바일용 화면 지원여부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긴 했습니다만 거의 쓰질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