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이상한 나라의 경례스 확인 들어가요

이상한 나라의 경례스 몹

 

 

사회(틈새) : 1970년대, 80년대의 ‘국기게양식과 하강식’을 기억하세요?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이 ‘동작 그만’ 상태로 얼어붙어 맹세를 강요받던 그 ‘맹세 천국 불신 용공’의 날들을요? 2007년 현재까지도 사람들이 얼마나 ‘이상한 나라의 경례스’로 살아왔는가를 보여드립니다. 출발!

 

 

몹 1 <맹세 퍼먹어!>

출연 :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개그학회 3인

소품 : 숟가락 3개, 맹세씨 머리에는 태극무늬 머리끈, 양쪽 팔뚝에는 각각 일장기, 성조기 완장

 

맹세씨 : 국기에 대한 맹세는 서울말로 해야 돼요. 사투리로 맹세하면 국가모독죄라는 사실 몰라요?

꼬마씨 : 저도 서울말 잘해요. 서울말은 너무 쉬운 것 같아요.

맹세씨 : 그래요? 그럼 요새 국기에 대한 맹세문이 너무 낡았다고 수정을 하자는 이야기가 있는데 “맹세문을 수정해 달라.”는 말을 서울말로 해보세요. 어서요.

꼬마씨 : 맹세문을 뽀싸 주세요.

핥기씨 : 맹세문을 쎼리 마 디비 주세요.

맹세씨 : 뭘 뽀싸요? 뭘 쎄려요? 이 사람들이 정말! 당신들 콩밥 먹고 싶어?

꼬마씨 : 맹세 퍼먹어.

핥기씨 : 경례 퍼먹어.

 

 

몹 2 <짱구는 맹세를 싫어해>

출연 : 이용석 샘, 아들 장우

소품 : 유치원복, 짱구네 유치원 원장님 얼굴 가면(크레파스로 그려서)

 

장우씨 : 아가씨, 피망 좋아해?

용석씨 : 짱구야. 그러면 못 써. 훌륭한 사람 되려면 태극기 앞에 아무 생각 없이 충성을 맹세해야지. 자, 원장 선생님 따라서 해볼래? 오른 손을 가슴에 올리고 “나는 자랑스런 태극기 앞에 조국과 민족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장우씨 : 싫어!

 

 

몹 3 <야구를 맹세로 하니?>

출연 : 문화연대

소품 : 야구복 2벌, 배트, 글러브, 공, 선동열․이만수 이름표, 선동열 가면, 이만수 가면

 

선동렬 : (힘차게 와인드-업 하며 광속구를 던지는 흉내를 낸다.)

이만수 : (방망이를 붕붕 휘두르며 마치 홈런을 칠 것처럼 잔뜩 힘을 준다.) “가자!”

 

 

몹 4 <맹세로 사람 되니?>

출연 : 진보교육연구소(호랑이, 곰, 해설가)

소품 : 마늘대가 그대로 달린 마늘, 쑥 대용의 풀 뭉치, 곰 가면, 호랑이 가면, “으악! 나 곰 됐다!” 피켓

 

곰 : 응․응․응․응 응․응․응(마늘을 손에 들고 아주 귀엽게)

해설 : 오늘 저녁 6시까지 마늘하고 쑥 한 번만 더 먹으면 사람 된다고?

호랑이 : 캬오 캬오(쑥을 막 집어던지며 행패를 부린다. 다리도 떤다.)

해설 : 뭐? 채식이 싫다고? 너 뭐 될래? 커서 뭐 될래?

 

 

몹 5 <맹세가 사람 잡네>

출연 : 나누리+(의사, 환자)

소품 : 의사 가운, 환자복 1벌, 과장된 수술도와 가위

 

의사 : (혼신의 힘을 기울여서 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환자 : (마취도 없이 수술을 받고 있다)

 

 

몹 6 <맹세가 폭력이다>

출연 : 청소년인권활동가 네트워크

소품 : 야구 배트(나다에 있음)

 

교사 : (정성스럽게 엎드려뻗쳐 있는 청소년들에게 몽둥이를 휘두른다. 마치 교사의 커다란 사명인 것처럼)

청소년들 : (각양각색의 포즈로 엉덩이를 맞고 있다. 이를 악물고 꿈쩍도 안 하는 이, 엉덩이를 펄쩍거리는 이, 한 대 맞고 뒹구는 이)

 

 

몹 7 <마징가도 아수라도>

출연 : 평화인권연대

소품 : 마징가 얼굴 가면, 아수라 얼굴 가면, 종이로 만든 웃기는 몸체, 아수라 망또

 

마징가 : (웃기는 동작으로 아수라와 싸운다.)

아수라 : (망또를 펄럭이며 촐싹촐싹 마징가와 싸운다.)

 

몹 8 <꼴통들의 맹세>

출연 : 전쟁 없는 세상

소품 : 빡통, 쩐통, 부시, 히로히토 가면

 

빡통 : (“국기에 대한 맹세 쵝오! 쵝오!” 피켓을 방정맞게 흔든다.)

쩐통 : (빡통에게 아부 떨며 “맹세 안 하면 빨갱이!” 피켓을 흔든다.)

히로 : (“황국신민서사 쵝오 원조!” 피켓을 흔든다.)

부시 : (“충성 맹세 세계 쵝오! 세계 쵝오!” 피켓을 오두방정을 떨며 흔든다.)

 

몹 9 <개들의 맹세>

출연 : 대안교육연대 2인

소품 : 정장이거나 정장에 준하는 점잖은 옷, 과장된 금배지, 개얼굴 가면 2개

 

국캐(國犬) 두 마리 : (아무 말 없이 서로 멱살을 잡거나 삿대질을 하며 싸워댄다)

 

 

* 순서대로 한 모둠씩 마이크 앞으로 나와 대사를 하거나 연기를 하면서 언론에 포토타임을 제공해 주세요. 자기 순서가 끝난 모둠은 미리 표시해둔 위치에 서서 기다리면 됩니다. 마지막 몹9가 끝나면 모두가 자기 모둠의 처음 설정을 과장되게 다시 반복해 주세요.

 

사회 : “지금부터 국기 하강식이 있겠습니다. 모두 하던 일을 멈추고 국기를 향해 바르게 서 주십시오.”

 

그러다가 스크린에 태극기가 뜨고 사회자의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구령이 나오면 모든 동작을 멈추고 스크린을 향해 가슴에 손을 얹어 주세요. 햏자부 장관 ‘박명재’의 가면을 똑같이 쓰고 지랄 발광을 하며 몹을 구경하는 관중들도 따라해 주세요. 맹세 음악이 끝나고 나서도 2분 동안 얼어붙은 듯이 그대로 멈춰라. 사회자의 “바로” 소리가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시 자기 모둠의 연기를 반복해 주세요.

 

<맹세 퍼먹어> 모둠 : 숟가락 동작을 맞춰 “퍼먹어”를 하다가 “하일 히틀러” 모양으로 숟가락 을 앞으로 쭉 뻗어 경례하고 다시 “퍼먹어”

<짱구는 맹세를 싫어해> 모둠 : 용석 샘은 가면을 벗고 장우와 함께 국기로부터 뒤로 돌아 서 있으면 돼요. 아무리 퍼포먼스라도 용석 샘은 하면 안 돼요! ㅋ

<야구를 맹세로 하니?> 모둠 : 이만수는 몽둥이를 “앞에 총” 자세로 경례하고, 선동열은 글러브를 가슴에 대세요.

<맹세로 사람 되니?> 모둠 : 경례가 끝나고 나면 곰은 바닥에 주저앉아 발을 버둥거리세요. 호랑이는 계속 행패를 부려요. 해설가가 피켓으로 “으악, 나 곰 됐다! 맹세 때문에 마늘 먹을 시간 놓쳤어”를 흔들어주며 위로한다.

<맹세가 사람 잡네> 모둠 : 수술을 하고 받고 하던 사람들이 아무 일 없던 듯이 경례를 하고 났지만(수술을 받던 환자도 벌떡 일어나 경례를 한다), 그 후유증으로 목숨을 잃는다.(과장되게 죽음을 표현한다. 의사는 죽은 환자를 마구 흔들며 운다.)

<맹세가 폭력이다> 모둠 : 경례가 끝나면 다시 차분하게 두들겨 맞는다.

이 외에 마징가들, 꽁통들, 개들도 하던 일을 다시 하시면 됩니다.

 

사회자가 “하나, 둘, 셋”하고 외치면 모두가 함께 “경례 없는 세상에 살고 싶어요!” 라고 외치고 몹은 종료됩니다.

 

 

이상 현재 섭외(?)된 단체는 알아서 소품 준비하시고 필요하다면 자체적으로 연기 훈련도 해오세요. 5:30분까지 광화문으로 오세요. 리허설 한 번 꼭 해야죠. ㅋㅋ 대사나 컨셉은 각 단체에 알맞게 변형해서 준비해주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