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국제공산주의동맹_노동자 전위_웨스트 버지니아 학교 파업

노동자전위 1129호

 

웨스트 버지니아 학교 파업전투적 노동조합 전투가 끝나다

의료보조 축소들에 반대한다!

3월 6일 - 웨스트 버지니아 주정부가 여성이 압도적이었던 약 2만 명의 선생님들, 1만3천명의 버스 기사들, 카페테리아 노동자들 그리고 기타 보조 직무 노동자들에 의한 역사적인 공립학교 파업을 끝내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켰다. 파업에 나선 노동자들은 스스로와 모든 다른 주(州) 피고용자들을 위한 5%의 임금인상을 쟁취하였다. 파업에서 또 하나의 주요한 이슈였던 의료혜택의 축소와 치솟는 보험비에 대한 주(州)당국의 위협이 해결되지 못한 채 남아 있다. 우리가 기사를 출판하는 지금, 웨스트 버지니아 교육협회(WVEA), 미국 교사 노조(AFT), 그리고 웨스트 버지니아 학교 서비스 피고용자 협회(WVSSPA)에 의한 파업은 끝이 나고 내일 학교가 다시 열릴 것으로 보인다.

비록 일부 선생님들이 의료 혜택들을 위하여 다시 투쟁해야 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조합들은 오늘 법안 통과로 승리를 선언했다. 심지어 임금인상안은 독약과 함께 왔다. 공화당이 장악한 의회는 주 인구의 30%가 의존하는 의료보조에 대한 것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축소들로 임금인상을 위한 자금을 마련할 것을 언명했다. 노동조합들은 모두에게 무료의 적절한 의료보장을 위한 투쟁의 선두에 서야 하며, 오늘 이렇게 요구해야만 한다: 의료보조 축소에 반대한다!

주 전역에 걸친 파업이 시작되기 전, 누구도 배를 곯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선생님들이 자신들의 학생들을 위한 도시락들을 챙겼다는 것은 언급해 둘만하다. 이것은 그냥 시늉만 하는 것이 아니었다. 웨스트 버지니아에 있는 아동들의 4분의 1이 빈곤 속에 살고 있으며, 많은 아이들에게 학교에서 제공되는 음식이 주요한 영양섭취의 근원이다. 이러한 실천은 가난한 사람들을 노동조합들에 반대하여 싸우도록 하기 위한 주(州)의 노력들에 대한 중요한 대항력이었다. 이런 싸움 붙이기는 의료보조에 대한 위협으로 입법자들이 지금 뻔뻔스럽게 하고 있는 짓이다.

파업은 주(州)의 반노동 법안들에 반대하여 대중적이고 일치단결하는 투쟁으로 WVEA, AFT, WVSSPA를 단결시켰다. 웨스트 버지니아의 선생님들과 기타 공공 노동자들은 결코 합법적인 노동조합 승인을 받지 않았는데, 그들의 노동조합들은 “자발적 협회들”로 지정되어있다. 게다가, 2016년에는 미시간과 위스콘신과 같은 과거 노동자들이 강력했던 지역들에 대한 공격을 확대하는 가운데 주(州)의회가 유니언 샵을 금지하는 “일할 권리” 법을 발효시켰다. 그러나 피비린내 나는 노동자 투쟁의 긴 역사로 정의되는 주(州)의 선생님들과 학교 노동자들은 투쟁에서 단호함을 보여주었다.

피켓 라인과 주의회 의사당의 파업 노동자들은 노동자들의 작업중단이 불법이라고 선포했던 주(州) 법무장관과 공화당 상원의원들을 맹공격했다. 한 파업노동자는 노동자 전위에 “불법이면? 그래서? 그들이 뭘 할 수 있을까? 우리 모두를 자를까?”라고 말했다. 파업이 시작되기 에 주(州)에서 700명이 넘는 선생님 직들이 필요했다는 사실로 본다면 특히 좋은 지적이다.

날이 갈수록, 파업 노동자들이 임금인상과 의료혜택들을 요구하기 위하여 찰스톤의 주의회 의사당 안으로 밀려들었다. 선생님들의 임금은 나라 전체에서 48등이며, 초보 선생님들의 임금은 빈곤선에 불과하다. 의료보험 비용을 떼고 나면, 다수가 시간당 15달러 미만을 받는다. 일부 선생님들의 가구총수입이 너무도 적어 WIC 식품 프로그램과 같은 정부 보조 혜택 자격 요건을 충족시킬 정도이다. 많은 선생님들이 지출에 맞는 수입을 위하여 제2, 심지어는 제3의 직업들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일부는 연봉이 훨씬 높은 주변 주(州)들로 나간다. 스쿨버스 기사들의 임금 또한 거의 바닥이다.

파업 노동자들은 주(州) 공공부문 피고용자보험(PEIA)이 학교 노동자들에 대한 의료혜택들을 축소하고 모든 공공 노동자들에게 한 달에 수 백 달러라는 높은 보험비를 지우려는 계획들로 인하여 노발대발하고 있다. 자기 가족의 월 보험비가 2배보다 많아지게 될 한 파업 노동자는 “내가 자기네 아이를 위하여 총알을 맞아도, PEIA는 보험처리를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써진 피켓을 들었다. 파업 노동자들은 PEIA의 “Go 365" 선수에 특히 분노했는데, 이것의 핵심이 건강검진 어플리케이션이다. 만약 노동자들이 표준에 미달한다면, 인상된 보험료와 공제액들로 벌칙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주 전역에서의 강고한 파업

이 역사적 석탄광산 지구에서의 쓰라린 노동자 투쟁의 전통이 학교 파업의 나날들에서 표출되었다. 파업 노동자들은 1만여 명의 무장한 파업 광산 노동자들이 파업파괴 깡패들과 싸우면서 본인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착용했던 1921년 블레어산(山) 전투를 기리며 붉은색 대형 스카프들을 자랑스럽게 착용했다. 미국 역사상 가장 거대한 노동자 봉기들 중의 하나에서, 많은 광산 노동자들이 죽었고, 1천여 명이 살인, 음모 및 반역죄라는 거짓 죄들로 체포되었다. 과거 감옥에 갔었던 광산노동자의 아들인 분 카운티에서 온 한 파업 선생님은 찰스톤에서 우리에게 "만약 우리가 비겁하게 나간다면,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광산 노동자들의 아들과 딸들이라고 부를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다음 달 파업을 위하여 준비를 하고 있는 오클라호마 선생님들 등, 나라 전역의 노동조합의 조합원들은 이 노동 전투에 세밀하게 관심을 기울였다. 이 파업은 웨스트 버지니아 그 자체의 전역에서 강력하게 공명을 일으켰다. 3월 4일에는, 1400명의 미국통신노동자들(CWA) 조합원들이 일자리 축소와 의료보장 비용, 그리고 외주문제를 둘러싸고 주(州)에서 가장 큰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인 프런티어 커뮤니케이션스에 맞서 파업했다. 2월 27일, 페어몽트 CWA 로칼 2004 위원장 제프 앤더슨은 "우리와 같은 노동인민들은 넌덜머리가 난다. 우린 지난 주 선생님들이 파업에 돌입했을 때 그걸 봤다."고 말했다. 파업 파괴자들을 데리고 영업을 지속하려는 프런티어 고용주들의 계획들에 대해서는 전체 노동조합 운동의 연대행동으로 맞서야 한다. CWA 파업에 승리를!

1월에 선생님들과 기타 주 피고용자들에게 모욕적인 1% 임금 인상과 기금이 모자라는 PEIA에 대한 어떠한 개선조치도 없는 법안을 통과시키려고 시도했던 주지사 짐 저스티스가 학교 파업을 유발했다. 광산지역의 중심부인 웨스트 버지니아 남서부 지역의 노동조합 활동가들과 AFT 그리고 WVEA 사무원들은 파업 행동을 의논하고 주(州)의 다른 지역들에 있는 그들의 동료들에게 촉구하기 시작했다.

2월 2일, 하루 파업으로 남서부 로간, 밍고, 그리고 와이오밍 카운티들에 있는 학교들이 문을 닫았고, 이 지역에서 온 수백 명의 선생님들과 학교 보조 직무 노동자들이 찰스톤에 집결했다. 카벨 카운티에서의 파업이 뒤를 이었다. 시작부터, 이들 하루 파업들 각각은 WVEA, AFT 그리고 WVSSPA의 조합원들뿐만 아니라 어떤 노동조합에도 속하지 않은 교육 노동자들까지도 포함했다. 마틴 루터 킹 데이에 주정부청사에서의 집회를 위하여 건설되고 있었던 선생님들에 의하여 시작된 풀뿌리 페이스북 페이지가 파업 행동을 위한 불을 지피는데 도움을 주었다.

주전역에서의 파업을 위한 모멘텀이 "비합법" 하루 파업들로부터 성장했다. 파업 투표들이 각각의 카운티 학교지구들에서 이루어졌고, 그 결과들은 압도적인 찬성이었다. 2월 17일 주정부청사 밖에서는 1만 명이 선생님들과 학교 노동자들이 "우린 그걸 수용하지 않을 거야"라는 트위스티드 시스터의 대표곡을 힘차게 불렀고, 노동조합 사무원들은 이틀간의 파업을 요구했고, 이 파업은 2월 22일 목요일에 시작되었다.

주말이 되면서, 수천 명의 파업 노동자들이 주정부청사 안팎으로 밀어닥치고 나가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주(州) 관리들은 여전히 노동조합들과 대화를 하지 않았었다. 그 다음 주 월요일에는 55개 카운티 전체 학교가 문을 닫았고, 주 전역의 주요 교차로에는 파업대오의 피켓라인이 조직되었다. 2월 27일, 저스티스는 파업 중인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는 5% 그리고 기타 주(州) 피고용자들을 위해서는 3% 인상을 위한 자금을 발견했다고 느닷없이 선언했다. 이 자는 의료혜택들에 관해서는 1년 동안 보험비 동결이라는 미봉책을 제안했고, 노동조합의 우두머리들이 요구했었던 이 문제를 연구하게 될 태스크포스를 지명할 것을 약속했다. 이 동결은 유효한 채로 있다.

WVEA, AFT 그리고 WVSSPA 관리들은 의회가 동의할 것이라는 어떠한 보장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저스티스의 제안을 수용했고, 이틀 후에 학교들이 다시 문을 열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나 평조합원 선생님들과 학교 노동자들은 수상쩍게 생각했고, "이건 아니야!"라고 말했다. 실제로, 상원은 임금 법안에 투표할 것을 거부했다. 공공 노동자 근속연한에 기초한 임금의 권리를 공격하고, 정부 자금을 받는 자율형 사립학교들을 밀어 붙이면서, 법안들을 표류시키고 보류시킨 주지사와 의회를 믿지 못한 파업 노동자들은 2월 28일의 "냉각"일을 학교 휴교를 지속시키기 위한 지원 집회로 활용했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치솟는 자비부담 의료보장 비용들이 무시되고 있는 것에 화가 났다. 조합원들과 로칼 지도자들로부터의 엄청난 압력 속에서, 노동조합들은 파업을 지속했다.

노동자들의 적들과 가짜 친구들

모든 커다란 노동전투는 누가 노동자들의 친구들이고 누가 적들인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한다. 많은 파업 노동자들은 주(州) 경찰들의 연봉과 의료혜택들 또한 주 의회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사실을 열거하면서 경찰들을 공공노동자들의 동료이며 동맹으로 생각했다. 이것은 치명적인 환상이다. 만약 주지사 저스티스가 학교 파업을 파괴하라는 명령들을 내렸다면, 1990년 선생님들 파업에서 그들이 그렇게 했듯이, 노동조합원들 체포하기 위하여 바로 그 경찰들이 부름을 받았을 것이다. 혹은 1991-92년 파업 동안 자신의 노동조합을 방어했다는 죄목으로 감옥에 갔던 웨스트 버지니아 금속 노동자 밥 벅크의 예를 보라. 군대, 법원들, 그리고 감옥들과 함께, 경찰들은 착취 계급의 지배와 이윤을 방어하는 자본주의 국가의 핵심에 있다. 이 나라의 노동자들을 억압하고 피억압 흑인, 라티노, 그리고 빈민 대중들에게 테러를 가하는 것이 경찰의 "직무"이다. 웨스트 버지니아 광산 전쟁들의 역사 전체가 회사 측 깡패와 함께 노동자들을 유혈이 낭자하게 공격하고 통합광산노동자들을 파괴했던 경찰병력들의 것이다.

카운티와 주 학교의 교육감들은 종종 노동조합의 요구들에 대한 지지를 말하면서 파업 동안 학교를 닫았다. 파업 노동자들은 전반적으로 교육감들이 긴축의지를 가진 의회의원들과의 전투에서 공통의 대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그들을 동맹자들로 환영했다. 그러나 실수하지 말라: 교육감들은 동료 노동자들이 아니라 주지사에게 책임을 지는 주 관리들이다. 자신들의 피고용자들을 향하여 그들이 제아무리 호의를 표현했어도, 그것은 무엇보다도 파업의 힘과 단결의 표시였다. 주 교육감 스티븐 페인이 그들의 실제 프로그램을 표현했는데, 그는 2월 20일 "우리 주의 경제적 현실들"에 대하여 선생님들에게 경고했고, "공공부문 피고용자들에 의한 작업 중단은 웨스트 버지니아에서는 합법적이지 않다"고 선포했다.

파업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을 증오하는 상원의장 미치 칼마이클과 같은 주정부의 공화당원들에게 많은 정도로 자신들의 분노를 표출했다. 칼마이클과 그 일당은 주 상원의원 리차드 오제다와 기타 민주당원들이 그렇게 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될 때 노동자와 빈민들을 옹호하는 척 하는 것을 쉽도록 만들어 준다. 공화당만큼이나 민주당도, 월스트리트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인 힐러리 클린턴으로부터 "사회주의자" 베르니 샌더스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지역 수준에 이르기까지 자본주의적 지배의 당이다.

노동조합 관리들이 예비선거들이 치러지는 "5월에 값을 치르게 하자"고 공화당에 분노하는 노동자들에게 말하지만, 55카운티들 중에서 47개가 11일 동안 파업을 벌였던 1990년의 최근 선생님들의 파업을 상기해 보는 것이 유익하다. 당시의 이슈들은 비슷했지만, 주지사 개스톤 캐퍼튼은 민주당원이었다. 주(州)는 파업이 불법이라고 선포했고, 선생님들은 파업대오의 피켓 라인들에서 체포되었다.

오랜 공화당원인 주지사 저스티스는 트럼프 당선 이후 공화당으로 되돌아가기 전, 노동조합 관료들의 지원을 받아 2016년 12월에 민주당원으로 선출되었다. 노동조합 최고위층들의 눈에는, 광산 소유주 저스티스가 매세이(Massey)의 어퍼빅브랜치(Upper Big Branch) 광산 폭발에서 29명의 광산노동자들이 죽은 후, 편안한 교도소에서 1년을 보냈던 매세이 에너지 CEO인 그의 친구 돈 블랑켄쉽과 비교하여 "좋은" 광산 사업주였다. 오늘날, 블랑켄쉽이 5월 예비선거에서 미국 상원 공화당 후보자격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반면, 한 때 "노동자의 친구" 저스티스는 학교 노동조합들을 쥐어짜기 위한 주의 노력들에 힘이 되어왔다.

민주당공화당과 분리하라!

웨스트 버지니아 학교들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감축안은 결코 이 산악주로만 국한되지 않는다. 수십년 동안, 이 나라의 자본가 지배자들은,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 밑에서, 공공교육과 선생님들의 노동조합들과의 전쟁을 벌여왔다. 오바마 행정부는 반(反)노동 교육장관 안 던컨을 앞장세워 노동조합들을 비방하는 것에서부터 정부 자금을 받는 자율형 사립학교를 추진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이 전쟁을 전국적으로 고조시켰다. 그리고 AFT 수장 랜디 와인가튼과 기타 친 민주당 노동지도자들이라는 공범들과 함께 그렇게 했다. 공공교육에 대한 공격들은 시골 웨스트 버지니아의 압도적 다수 백인 노동계급을 미국의 흑인과 라틴계 스페인어 빈민 거주지의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가족들과 연결시켜주는 공동의 이해관계를 보여준다.

민주당 백악관의 감독 하에서 인하되는 임금과 기타 어려움들로 휘청거리던 적지 않은 노동조합원들이 2016년에 도날드 트럼프에 기대를 걸었다. 트럼프는 "보통 사람"이라는 반체제 옹호자로서의 자세를 취했지만, 사실, 노동계급에게 그는 최악의 인종주의적, 반여성적, 그리고 반이민적 편협함을 가진 독약인 억만장자 자본가이다. 자본가 지배자들의 끊임없는 노동인민들에 대한 공격들에 맞서는 투쟁이 노동자들의 민주 공화 양당 모두로부터의 정치적 독립의 필요성을 첨예하게 제기한다.

전국적 공공부문 고용에서 에이젼시 샵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사례인, Janus v. American Federation of State, Municipal, and County Employees 미국 대법원 청문회가 적절한 예이다. 4 대 4의 교착상태를 깨뜨리는 트럼프의 닐 고르서취에 대한 법원 임명은 반(反)노동조합 판결을 보장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언제나 그렇듯이 노동 관료가 도출한 교훈은 이제 의회 중간선거들에 시선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민주당을 위하여 노동조합 자원들을 동원하는 것이다. 그런 계급협조주의적 전략이 이 나라에서 조직화된 노동자들을 오랫동안 침해해 왔다.

웨스트 버지니아 학교 파업은 노동조합을 방어하고 되살리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을 살짝 보여주었다. 선생님들과 스태프는 함께 파업에 돌입했고, 파업 내내 강고하고 단결되어 있었다. 이 전투는 자본가들, 그들의 정당들과 그들의 국가에 대한 반대에 기초한 새로운, 계급투쟁적 지도부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인종 노동자 정당이다. 이 정당은 노동자 정부를 위한 투쟁에서 모든 억압받고 빈곤에 처한 인민들의 선두에서 노동자의 힘을 투쟁으로 조직할 것이다. 노동하는 사람들이 지배할 때, 오늘 자본가들이 챙기는 광대한 부들이 나라 전역에서의 적절하고 통합된 교육을 포함하여 모두의 혜택을 위한 사회를 건설하기 시작하는데 사용될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