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소셜펀치

소셜펀치는 사회운동을 위한 후원 사이트입니다. socialfunch.org

'소셜 펀치'의 성격과 특징

사회적 후원 플랫폼 '소셜 펀치'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 사회운동을 위한 (복지, 자선이 아닌)
▪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회원 기반이 아닌)
▪ 전자결제 방식의
▪ 후원 플랫폼

 

이라고 규정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자면....

 

 

□ 자선보다는 사회운동 지원이 중심

네이버 해피빈은 사회운동 이슈나 프로젝트를 지원하기도 하지만, 해피빈에 개설된 모금함을 보면 주로 취약계층에 대한 자선 사업이 많습니다. 텀블벅과 같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의 경우에는 주로 음반, 영상 제작 등 문화 창작 프로젝트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소셜 펀치'는 환경, 여성, 인권, 빈민, 노동 등 민중운동, 시민사회운동 등 사회변화를 위한 투쟁, 캠페인, 프로젝트의 지원에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 사회단체 뿐만 아니라, 개인 활동가도 모금함 개설 가능

많은 사회운동 이슈들이 주로 사회단체나 노동조합 등을 중심으로 조직이 되고 수행이 됩니다. 그러나 인터넷을 비롯한 IT 기술의 발전은 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고,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많은 개인 활동가들이 있습니다. 단체의 경우에도 법인이나 비영리민간단체로 공식적으로 등록이 되지 않은 단체들이 많습니다. 즉, 단체를 공식적으로 확인한다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소셜 펀치'는 공식 등록 단체인지 아닌지와 상관없이 의미있는 사회운동 프로젝트라면 모금함을 개설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활용

진보넷은 네이버와 같은 이용자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피빈과 같이 기존의 이용자풀에 기반하여 후원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러나 점차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모금함이 개설되면, 모금함 위젯이나 링크를 각 모금자의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활용 가능한 네트워크를 통해 홍보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후원자들은 굳이 후원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어디서나 모금함에 접근할 수 있고 즉시 후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네트워크는 활용 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 계정을 가진 사람들은 후원 사이트에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를 밟지 않고 연동 승인만으로 가입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단순히 페이스북 '좋아요' 기능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모금함에 친구를 초대한다든가, 친구가 후원한 모금함을 알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사람들은 친구들이 후원한 프로젝트라면 보다 신뢰를 갖고 후원하게 되지 않을까요?

□ 누구나/어디서나 후원 가능

앞서 얘기한대로, 모금함 위젯이나 링크를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활용 가능한 네트워크를 통해 홍보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후원자는 굳이 '소셜 펀치'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아도 후원이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네이버 해피빈이나 여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와 달리, 사이트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후원이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가 집회 현장이나 길거리에서 모금함에 돈을 넣을 때 굳이 회원 가입을 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 자신의 후원 현황 관리 기능

물론 회원 가입 기능은 만들 생각입니다. 우선 모금함을 개설하고자 하는 사람은 회원으로 가입해야 하고, 일정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겠지요. 후원인들도 회원 가입을 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모금함을 등록해서 관리하거나, 후원한 모금함 목록이나 후원 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특징들을 기존의 유사한 사이트와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해피빈 (http://happybean.naver.com)

- 네이버 내의 해피빈 사이트 내에서 작동
- 네이버 이용자만 후원 가능
- 사회운동 이슈도 후원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자선’적 성격의 기부가 중심
- 단체만 모금 가능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예를 들어, 텀블벅 http://www.tumblbug.com)

- 문화 프로젝트에 초점
- 개인 기반 플랫폼
- 기간 내에 모금이 성공해야 후원 성립
- 사이트 회원만 후원 가능

Causes (http://www.causes.com)

- 페이스북 기반 플랫폼
- 국내 이용자들은 후원기능 사용할 수 없음

소셜 펀치

- 개인, 단체 모두 지원
- 사회운동 지원에 초점
- 독자 플랫폼 + 페이스북 앱 연동
- 누구나/어디서나 후원 가능

 

음...이런 비교를 하는 것은 '소셜 펀치'가 소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셜 펀치'를 기획하면서 기존의 유사한 사이트의 아이디어를 많이 차용했습니다. 동시에 '사회운동 후원'이라는 고유한 목표를 위해 그러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발전시켜야할지 고민했습니다.

 

또한 해피빈 등 각 사이트는 나름대로의 공유한 목적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사이트들이 더욱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위와 같이 '소셜 펀치'를 구상하고 있습니다만,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예상하지 못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또 저희가 고려하지 못한 측면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여러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