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소셜펀치

소셜펀치는 사회운동을 위한 후원 사이트입니다. socialfunch.org

현재 진보넷이 지원하고 있는 후원 페이지

지난 몇 달 동안 진보넷은 몇 개 단체에 전자결제 후원 페이지를 제공해 왔습니다.

물론 아직 사회적 후원 플랫폼이 개발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후원 페이지에 전자결제만 가능하도록 한 것이지요. 이는 실제 후원금 모금이 필요한 사업을 지원하는 한편, 사회적 후원 플랫폼의 기획에 참고하기 위한 테스트라는 의미도 있었습니다.

물론 모금 현황을 그래픽하게 보여주는 기능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물론 손수 후원 페이지를 링크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후원자의 피드백을 보여주는 기능, 후원함 위젯 등 현재 기획하고 있는 후원 플랫폼의 기능은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후원 플랫폼의 효과를 100%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나름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 현재 개설되어 있는 후원함

- 레바논으로 3명의 평화활동가를 보내주세요
- 해군기지 시러 구럼비가 좋아 '평화비행기' 후원함
- 100일간의 잼(JAM) 다큐멘터리 강정(江.汀) 사회적 제작단 모집
- 독립영화 사회젝 제작 프로젝트 <뉴타운컬쳐파티>

뉴타운컬쳐파티와 강정(江.汀)은 사회적 제작 1, 2호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모금(제작위원회 회원모집)을 진행하고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서 후원이 드문드문해집니다. 기간이 길어질 경우에 중간 중간 후원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획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평화비행기'는 최근에 개설되었는데, 제주 강정마을 투쟁 기금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많은 후원 바랍니다.

* 만료된 후원함
- 정리해고.비정규직 없는 세상만들기 희망버스 승차권
- 홈리스행동 중고승합차 마련 프로젝트 '홈리스 차車차'
- 두물머리를 향해 쏴라
- 서울인권영화제 기금 후원

'두물머리를 향해 쏴라'는 4대강 개발사업 저항지, 팔당 두물머리 소송비용 마련을 위한 후원금을 모집한 것인데, 사회적 후원 플랫폼의 가능성에 대해 '희망'과 '영감'을 던져주었습니다. 7,150,000원의 소송 비용을 100% 이상 모금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진보넷이 제공한 것은 전자결제 기능밖에 없고, 모금 주체들이 후원 페이지를 제작했는데 아주 훌륭했습니다. 예쁘기도 하지만 두물머리 농민들의 투쟁의 의미를 잘 설명해서 후원자들이 의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홍보 기능이나 모금 현황을 그래픽하게 보여주는 기능 등 사회적 후원 플랫폼의 일부 기능을 자체적으로 구현했구요. 소송비용을 전체로 모금하는 것이 아니라 오이농부, 딸기농부 등으로 나누어 자신이 후원하고 싶은 농작물을 선택하도록 한 것도 재미있는 아이디어였습니다.

* 단체 후원
- 민중언론 참세상 후원
- 진보네트워크센터 후원

특정한 사업이 아니라, 단체 후원을 위한 용도로 만들었습니다만, 별로 후원이 없습니다. ㅠ.ㅠ 확실히 막연한(?) 단체 후원보다는 구체적인 사업(무엇을 목적으로 하고, 그 결과물이 무엇인지 분명히 보이는)에 후원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