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부품을 조립하듯, 노동자의 단결을 조립하자

부품을 조립하듯, 노동자의 단결을 조립하자

우리 노동자들은 자동차를 만듭니다, 자동차는 수 만개의 부품이 조립되어 완성됩니다. 자동차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가 없다면 거리에는 자동차 한대도 굴러다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노동자들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을 생산하는 주인공들입니다.
  그렇다고 우리 노동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항상 고용불안에 시달리면서 무시당하는 것은 사장들이 지독하게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우리는 노동자다!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갖고 있는 엄청난 힘을 모으는 방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에 있습니다. 우리 노동자들이 뿔뿔이 흩어져 개인으로 있으면 아무런 힘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사장들은 공장이 있고, 돈이 많고, 자기의 힘을 크게 모을 수 있는 수많은 연줄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노동자들이 갖고 있는 것은 단지 몸뚱이 뿐입니다. 이런 사실은 우리 노동자들이 사장에게 노동력을 팔고 월급을 받아서 먹고 살도록 만듭니다. 우리 노동자들은 월급이 적고 노동조건이 좋지 않으면 회사를 떠날 수 있고 사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다음의 사실을 금방 알게 됩니다. “우리 사장이 얼굴과 이름은 다르지만 노동자에게 대우하는 것은 똑같구나!”
  그렇습니다. 어디를 가도 노동자의 삶과 처지는 똑같습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 노동자들이 합심해서 단결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의 합심과 단결이 우리의 삶과 처지를 더 좋게 더 높게 만들어 주는 가장 유력한 힘입니다.  

부품 조립의 긍지와 정신!
우리 노동자들이 자동차를 조립하고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듈을 조립하는 것은 조립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똑같이 노동자들이 단결하기 위해서는 단결하는 방법을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 노동자들은 부품을 조립할 때 아무데나 다른 부품을 무조건 갖다가 붙이지 않습니다. 나사를 대충 조이거나 나사를 조여야 할 곳에 못을 박지 않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것은 바로“제대로 조립하지 않으면 자동차에 결함이 생겨서 사고로 수많은 사람들이 다치거나 죽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생각에는 중요한 무언가가 숨겨져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생산하는 노동자들의 정신과 긍지”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을 만드는 우리 노동자들의 긍지와 정신이 없다면 세상은 한 순간도 제대로 굴러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노동자들이 세상의 모든 것들을 만들고 세워내는 주인공이며 주춧돌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의 처지는 주춧돌이 아니라 굴러들어온 돌멩이나 쓰다가 버리는 부품과 기계처럼 취급받고 있습니다. 이런 부당한 현실은 반드시 뒤바꿔져야 합니다.


단결은 곧 조립이다!

자동차 부품을 조립할 때 생각하는 노동자의 긍지와 정신은 곧 노동자의 단결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부품을 생산하고 조립하는데 정신이 필요하듯이 우리가 단결하는데도 단결의 정신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단결에 필요한 노동자의 정신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나의 문제는 곧 동료들의 문제이며, 동료들의 문제는 곧 나의 문제이다!”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간단하게 말하면 우리는 “똑같은 노동자이며 노동자는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는 한 공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장이나 소장이 아니면 월급이 오르거나 깎이면 똑같이 오르거나 깎입니다. 노동 강도가 세지면 똑같이 세집니다. 고용불안이 오면 똑같이 옵니다. 그래서 우리 노동자들은 하나의 눈으로 똑같이 세상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똑같은 상황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같은 생각, 같은 마음을 가질 때 단결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문제를 우리 모두의 문제로 바라보고 조립하는 것이 바로 단결입니다.

사장들은 왜 단결을 두려워하는가?
사장들은 모두가 하나같이 우리 노동자들의 단결을 두려워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노동자들이 단결하면 힘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힘은 곧바로 조직으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조직이 바로 노동조합입니다. 노동조합이 만들어지고 모든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으로 뭉치면 노동자들은 이렇게 외치면서 싸웁니다.
“치사해서 못 받겠다! 월급을 인상하라!”
“단체협약 만들어서 노동조건 개선하자!”
“노동조합 단결투쟁 고용불안 해소하자!”
“비정규직 철폐하고 인간답게 살아보자!”등등.
  사장들이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우리 노동자들의 단결과 투쟁인 것입니다. 그래서 사장들은 모든 거짓말과 힘을 동원하여 노동자들은 이간질하고 겁을 주어서 분열시키는 것입니다. 분열을 통해 가장 큰 이익을 보는 것은 사장들이며, 가장 손해를 보는 것은 바로 우리 노동자들입니다. 이렇게 사장들은 노동자들의 단결을 막고 노동자들을 분열시키기 위해 노동조합하는 동료를 해고하고 선전지를 돌리면 빼앗고 해고된 동료를 온갖 감언이설로 죽일 놈을 만드는 것입니다.

단결만이 살 길이다!
현대모비스 동료여러분, 해고된 동료의 모습을 여러분의 모습으로 생각하고 따뜻하게 맞아주고 서로 연락하여 대화합시다. 선전지를 받으면 꼭 읽어 봅시다. 그리고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읍시다.    
  우리들은 단결은 이렇게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들의 힘이 얼마나 강한가를 곧 알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우리의 모습이 작게 보이지만 우리가 단결하여 일어선다면 우리는 거대한 거인이 될 것입니다. 이때 사장들은 우리 노동자들의 정당한 주장과 외침을 결코 거역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노조로 단결합시다!
당당하게 말하는 줏대가 있습니다!
신의를 지켜내는 절개가 있습니다!
새로운 삶에 대한 긍지가 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