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백무동 한신계곡 청학동 서북능선 산보

• 등록일
    2014/02/09 17:13
  • 수정일
    2019/10/03 19:27

동서울터미널 지리산 막차 전차인 7일 11시 50분차를 타고 내려가(막차 00시) 2월 8일 새벽 5시부터 진눈깨비 흩날리는 지리산 새벽산행을 시작하였다.

동서울터미널 11시 50분차 등산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비온다는 소식으로 조금 걱정하였다. 함양시내는 비가 내렸지만 함양 마천 백무동은 진눈깨비가 흩날렸다.

입산시간지정제로 이전이면 언제나 산행 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동절기 오후 5시(하절기 오후 4시)에 되어야 산보를 할 수 있었다. 눈내린길 아무도 밟지 않는 길 산길을 내며 사람들이 분비지 않는 가내소 폭포로 해서 한신계곡으로 세석산장을 올랐다.

헤드랜턴에 의지해 눈길로 덮인 길을 찾으며 걷는 길... 조금 오버페이스해서 깔딱고개에서 숨가프게 올랐다. 가져간 영양갱과 포카리스워테로 지친 몸 달래며 그렇게 세석산장가는 1Km 깔딱고개를 올랐다.

눈과 땀에 절은 옷으로 세석산장 취사장에 도착하였다.

취사장에 도착하자 추위가 엄습하였다. 체온으로 덮인 몸 땀과 눈으로 젖은 몸의 열기가 식자....

인근 산장에서 머물렀던 일행이 뜨끈한 떡국을 줘서 추운 몸 데피고 커피와 라면 그리고 김밥으로 요기를 하였다. 그렇게 한 2시간 취사장에서 눈내리는 세석산장을 보다.

세석의 촛대봉을 뒤로하고 청학동으로 걷기를 하였다. 그곳도 인적이 드물지만 나보다 먼저 산행한 사람의 발자국이 있었다. 그 한 사람이 낸 길을 벗삼아 그렇게 삼신봉으로 걷기를 하였다. 진군깨비 눈은 산을 덮고 있었다. 그리고 삼신봉 도착전 펼쳐진 눈꽃들의 향연에 심취해 사진찍으며 그렇게 산보를 걸었다.

쌍계사로 올라왔다는 일행은 세석산장으로 가는데... 야간산행을 하여야 할 것 갔다. 너무 늦게 삼신봉에서 출발한다. 그런 속도면 세석산장에 도착해 녹초가 될 것이다. 그렇게 산행하는 이 적은 지리산 서북능선을 눈을 맞으며 걸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학동에서 내려 그곳의 정취도 볼 겨를 없이 버스시간에 맞춰 하동시외버스터미널로 향했다.

차표를 전화로 예매하고 하동 도착... 하동시외버스터미널 그 시골터미널의 정감이 넘치는 풍경 그리고 그곳 식당 육회집에서 한우 육회비빔밥 5천원, 소고기 술국 3,000원을 시켜 먹었다.

술을 먹지 못하는 지라.... 소주에 대한 그리움이 사무쳤다.

그곳 젊은 남자 주인의 친절함과 포근함에 고마움을 뒤로 하고 하동에서 서울남부터미널 행 버스에 올라타고 왔다.

삼신봉 눈꽃이 눈에 아른거렸고, 조금 눈꽃을 덜 보고 화개장터에 들러 그곳 장터의 구수함을 느끼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쉬웠다.

그래도 원없이 신년에 보지 못했던 지리산 서북능선 눈꽃을 보고 왔다.

눈이 즐거운 산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