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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 여행

  • 등록일
    2019/10/25 11:42
  • 수정일
    2019/10/25 11:42

 

신영복 선생은 가장 먼 여행을 머리에서 가슴으로 라고 하고, 또하나의 먼 여행을 가슴에서 다리까지의 여행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을 들으면서 작금의 우리의 모습을 반추해 봅니다.
투쟁사업장 농성투쟁 그리고 수많은 전국 장기투쟁 사업장.....

투쟁하는 노동자가 하늘이고, 이 세상을 만들어가는 역사의 주체이고, 노동의 주체요. 진정한 주인이다.

신영복 선생의 글에서 우리 연대의 모습을 발견한다.
머리로 인식하지만 가슴으로 받아 않고 있는지 나부터 생각해 보았다 가슴으로 받아 않고 발로 실천으로 이어가는 것인지.... 그리고 이 투쟁 끝장이라는 말을 쉽게 하지만 결코 쉽게 자본과 정권이 호락호락하지 않다. 우리의 끝장에 힘을 보탤 연대가 없다면..... 투쟁하는 노동자의 외침과 함성은 절규로 그칠 수 있다. 그래서 투쟁하는 노동자를 앞에 두고 우리가 나서고 연대하고 숫자에 연연해 기획과 투쟁을 만들어가는 모습에서.... 진정성을 찾아보기 어렵다.

투쟁하는 노동자들은 외롭다. 그리고 그 희망을 지푸라기라도 잡을 심정으로 이것저것 해보지않은 것이 없다. 그래도 여전히 희망을 잃지 않고 웃으면서 끝까지 투쟁을 외친다.

그 투쟁이 승리가 이 사회를 바꾸는 것임을 잘 알기에.....

그 투쟁에 그 당사자의 숯검뎅이 마음을 그 삶을 누가 어떻게 보듬어 줄 것인가? 오로지 투쟁하는 노동자 그리고 이 땅에 억압과 착취를 받고 있는 노동자 생존권 벼락에 내몰리는 죽음의 공장에서 살아가는 깨어난 노동자가 아니면 그 상처와 투쟁의 결기를 느낀다는 것은 마음으로 가슴으로 받아 않는 것이외에는 없다.

투쟁의 목마름과 갈증이 때론 필요하지만 지나친 기대는 위험하다. 오로지 노동자의 투쟁만이 모든 거짓으로부터 진실을 밝힐 수 있다.

여전히 머리와 가슴 그리고 가슴에서 발로의 노동자 진군이 더디다.
많은 외침에 비해 우리 또한 가슴에서 발로의 실천이 힘겹게 느껴지는 것은 나만일까? 투쟁을 이야기하지만 여전히 가슴에서 발로의 여행을 위한 노동자연대는 더디다.

신영복선생은 세상에서 가장 먼 여행이 머리에서 발끝까지 가슴에서 발끝까지의 여행은 인식이 아닌 실천을 이야기하고 있다.

노동자와 연대하는 우리들에게.....
마지막 시 한편 남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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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대

신경림

언제부턴가 갈대는 속으로
조용히 울고 있었다.
그런 어느 밤이었을 것이다. 갈대는
그의 온 몸이 흔들리고 있는 것을 알았다.

바람도 달빛도 아닌 것.
갈대는 저를 흔드는 것이 제 조용한 울음인 것을
까맣게 몰랐다.

산다는 것은 속으로 이렇게
조용히 울고 있는 것이란 것을
그는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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