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서인영은 진보적이다

요즘 포미닛에 빠져 핫이슈를 흥얼거리고 다니기는 하지만 아직도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서인영 사진이 올라온 걸 보면 머리가 짜릿짜릿해진다.

 

나는 서인영과 패리스 힐튼이 좋다.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멍청한 여성상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그들을 잘 보면 멍청하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나는 자신이 누리는 것을 절대 포기하지 않으면서 몇 푼의 기부로 천사인 척하거나, 사회 문제에 대해 발언하고 찾아다니는 것만으로 진보 행세하는 자들이 역겹다. 그런 자들에 비해 신상녀 서인영과 파티녀 패리스 힐튼은 자본주의적 욕망에 대놓고 솔직한 모습을 보여 시청자들을 당황하게 한다. 미국이란 나라야 원래 그렇다 쳐도 한국에서 신상녀란 컨셉이 인기를 끄는 것은 다 서인영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다들 숨기려 하는 자신의 자본주의적 욕망을 당당하게 드러내는 여성은 도전적이다. 그런 점에서 서인영과 패리스 힐튼은 멍청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여성들은 서인영과 패리스 힐튼을 좋아하는 것에 비해 남성들은 대부분 아주 싫다는 반응을 보인다. 난 남자들이 자신의 욕망과 주장을 대놓고 드러내는 여성을 싫어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자신의 욕망과 주장을 대놓고 드러내는 척하지만, 자신은 돈보다 인간을 생각하는 휴머니스트라 말하는 부류도 있다. 그런 자들은 학벌을 배경으로 어려운 책을 들먹이면서 자신은 욕망에 충실하며 제도로부터 탈주하는 것일 뿐 소비의 노예가 아니라 말한다. 그런 자들보다는 소비가 좋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서인영이 매력적이다. 왠지 지젝 같은 소리처럼 들리겠지만, 괜히 진보인 척하는 것보다 자본주의적 욕망에 대놓고 충실해서 그걸 까발리는 게 더 진보적이라는 거다.

정석희 많은 이들이 리얼리티 프로를 보면서 서인영이라는 인물을 좋아하게 됐다. 인기 스타의 다큐가 언제나 관심 받는 건 아니다. 지난해 큰 이슈였던 이효리 다큐는 볼거리 많고 솔직했고 흥미진진한 요소가 많았지만 일단 재미가 없었다. 그런데 서인영의 다큐는 스타가 직접 재미를 만들어낸다. 바자회나 엠티, 서로의 경쟁 등 다 어딘가의 오락 프로에서 했던 것들인데 서인영은 세련되게 풀어간다. <서인영의 신상친구>에서 서인영은 나하고 코드가 잘 맞는 친구를 선택해야 할지, 나와 다른 사람을 골라서 그 사람에게 뭘 배워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어릴 때 연예계에 진출해서 다른 세계의 친구가 없었던 서인영은 친구 후보들을 대하는 데서도 진심이 느껴진다.

 

신광호 노련하면서도 똑똑하다. 처음엔 서인영 팬이 아니라면 이 프로 좀 불편하겠다 싶었다. 친구를 신발로 고른다? 참 작가들이 별거 다 짜내는구나 싶었다. 그런데도 서인영이 중심에서 방향을 잘 잡더라.

 

<서인영의 카이스트>가 그냥 운이 아니었다. 서인영은 나이가 어린데도 여러 인물들을 잘 아우른다. 그의 성격? 리얼리티의 교과서다. 패리스 힐튼도 그렇게는 못한다! 정말 한국에서 볼 수 없었던 캐릭터를 만들었다. 스타 다큐의 꽃이지. 구성 자체로는 <서인영의 카이스트>가 더 치밀했다면, <서인영의 신상친구>에서는 서인영 캐릭터가 프로를 이끌어간다. 자신과 다른 친구를 선택하는 데에서도 나이에 비해 원대한 세계를 갖고 있다.

 

서인영이 누군가에게 자기 철학을 말할 때면 어려운 단어는 하나도 없다. 정말 저러다가 침 나온다 싶게 열정적이다. 입술 한쪽 끝을 살짝 올리면서 말하는 거 보면 틀린 말 하나도 없다. 좀 놀아 보고 사회 경험 많은 친구가 자기 진정성을 내보이는 느낌이 든다.

 

기사등록 : 2009-06-10 오후 07:21:43 기사수정 : 2009-06-14 오전 10:54:21

한겨레 [매거진 esc] 너 어제 그거 봤어? 중에서 서인영 관련 부분만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 제목
    Rote Armee Fraktion
  •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 설명
    지배자들에 의해 설정되고, 시민사회에 의해 내재화된 한계를 넘어서려는 시도
  • 소유자
    Rote Armee

공지사항

저자 목록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찾아보기

방문객 통계

  • 전체
    39023
  • 오늘
    6
  • 어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