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20110704 폭염주의보 속 4시간 노동 - 고구마 심기 등

올 여름 처음으로 익산에 폭염주의보가 온 날. 하지만, 지난 주도 결석을 했던 관계로, 일찌감치 텃밭에 나갔다.

우선 북부시장에 들러 고구마 순과 모종 몇 개를 구입. 일찍 수확하기 시작했지만 이제는 벌레에 너무 많이 노출된 얼갈이배추와 적겨자를 뽑아내고 고구마를 심기로 했기 때문이다. 고구마 순은 반단, 모종은 가지와 우리가 심지 않은 쌈채소 몇 개.

밭은 벌써부터 땡볓. 하지만, 할 일이 너무 많았다. 한 주 못본 사이 몰라보게 자라버린 작물들, 빨리 수습하지 않으면 장마가 와버려 농사를 망쳐버릴지도 모른다!

 

 

 

 

 

밭의 전경. 브로콜리는 아직 아무 소식이 없고 뒤에 토마토는 심란하다.

 

 

쌈채소들은 쑥쑥 자라고 있다.

 

 

토마토는 점입가경 ㅠ 고추는 쑥쑥 잘 자라고^^ 역시 고추는 효자 작물이다.

 

지지대를 너무 늦게 해주어 오이가 불쌍하게 자라고 있다. 임시로 해준 지지대를 뺴고 멋진 구조물을 새로 세워주었지^^

호박은 잘 자라고 있음!

 

호박이 벌써 이렇게 커버렸다. 드디어 첫 호박 수확!!!!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피망도 쓸만한 열매가 달렸다^^ 피망도 첫 수확!           얘는 피망인가 파프리카인가? 파프리카는 익어가면서 색을 띈다고 한다. 무슨색일까?

 

 

심란한 토마토 덩쿨 속에서 익은 방울토마토가 몇 개 발견되었다. 고추도 많이 수확하고....

 

심란한 오이 덩쿨에서도 열매 발견!

 

오늘의 가장 큰 미션은 고구마 심기.

고구마를 심기 위해선 우선 땅을 새로 골라주어야 한다. 얼갈이배추를 심은 곳은 그냥 평평하게 고른 땅이었으나, 고구마는 이랑과 고랑을 만들어서 심어야 하기 때문. 그래서 다시 삽질을 하고, 지난번에 쓰고 남은 비닐을 덮고, 고구마순을 심고 물을 주어야 한다. 어이쿠! 이렇게 엄청난 일을 언제 다 하나, 시작 전 부터 막막~~ 하지만, 미리 지레 질려버리는 나와는 달리 교훈, 귀정 두 분은 화끈하게 일을 진행하기 시작. 텃밭 농사꾼에게도 전문 분야가 있던가... 교훈언니는 삽질에 일가견이 있다! 엄청난 속도로 이랑과 고랑이 만들어지고 비닐을 척척 덮는다. 한번 해본 일이니 더 쉽기도 하다. 이 작업을 하고 있던 도중 농업기술센터에서 일하는 분이 우리 밭을 방문해주셨다. 고구마 심기에 대한 몇 가지 조언과 더불어 고구마 심는 기구를 빌려주시어, 우리의 작업에는 가속도가 붙었다. 나도 인터넷에서 이 도구를 보긴 했으나, 고구마 몇 개 심겠다고 구입하긴 뻘쭘했는데, 얼마나 행운인가! 뿐만 아니라, 익산 특산물인 자색고구마 순도 몇 개를 하사하시어, 군데군데 빈 땅을 찾아 야무지게 심어주었다.

 

 

 

삽질 홍교훈 선생. 금방 이랑과 고랑이 만들어졌다.

 

비닐 멀칭이 우리의 살길!

 

이렇게 심어보자. 고구마 순 배열해보기.

 

농업기술센터에서 협찬해주신 도구를 활용하여 고구마 순을 비스듬히 깊숙히 밀어넣는다.

 

순이 들어간 구멍 중심으로 물을 충분히 준 후 위를 흙으로 덮어준다. 고구마 심기 끝!!

 

 

가지와 새로운 쌈채소 모종도 심어주었다. 이 정도는 일도 아냐 ㅋㅋ

 

텃밭 농사 전문분야에 대해 조금 더 말을 해보자면, 앞에서 언급한 대로 교훈언니는 삽질에 능하다. 또, 씨를 뿌리거나 모종을 심는 것도 척척.

귀정샘은 수확에 능한데, 쌈채소 앞에서 한참 슥삭슥삭 하다 보면 어느새 수확물이 가득! 나는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광속수확!

 

그녀는 수확 중^^ 수확 김귀정 선생

 

내가 개중에 잘 하는 일을 찾아보면, 지지대를 세우고 끈을 쳐주는 쪽이다. 이는 청양의 광활한 고추밭에서 5년이나 농활을 했던 경험 덕분이기도 하고, 목공 등 구조물을 좋아하는 것 때문이기도 한 것 같다. 고추 뿐 아니라 오이와 호박 지지대도 다른 농사꾼들의 블로그 등을 참고하여 그럭저럭 만들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호박 지지 끈을 한 층 더 둘러주었다. 오이 지지대도 견고하게 제작. 가지도 정리해서 오이 농사는 이제 문제 없을 듯. 뿌듯하다^^

흰 끈이 다 떨어저 빨강 끈을 써서 비주얼은 안습 ㅠ

 

일을 다 마친 시간은 거의 오후 1시. 폭염주의보 속에서 만만치 않은 노동을 했더니 몸 상태가 완전 말이 아니었다. 햇볓에 유난히 약한 교훈언니는 끝나갈 때 쯤엔 거의 탈진상태. 결국 우리는 후즐근한 농사꾼 복장에 땀냄새를 풀풀 풍기며 팥빙수를 먹으러~~

 

 

* 오늘 한 일

 

- 쌈채소 수확

- 오이, 호박, 고추, 피망 첫 수확

- 고구마 심기

- 가지, 새로운 쌈채소 모종 심기

- 오이 지지대 제작

- 호박, 고추 끈 한층 더 만들어주기

- 토마토 가지 정리하기... 아직 멀었다. 심란함 ㅠ

 

 

오이 가지 정리하다 만난 청개구리^^ 우리 밭의 단골 손님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