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 고르기 + 스킨 수정하기

1. 스킨 고르기

위치: 꾸미기 → 스킨 공작소 → 공통 스킨함(기본)

마음에 드는 스킨을 골라서 "미리보기" 단추를 눌러 모양새를 살펴보거나 "적용하기" 단추를 눌러 실제로 적용시킵니다.

 

 


 

2. 위젯 넣고 빼기

위치: 꾸미기 → 사이드바 위젯

위젯은 카테고리 목록, 아카이브 목록, 검색 도구 등의 아이템들을 말합니다. 이들을 이용해서 원하는 게시물을 찾거나, 최근 덧글을 읽거나 하지요. 이 위젯들을 넣고, 빼고, 순서를 바꾸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녹화해 보았습니다. 주의: 스킨을 바꾸면 위젯들이 초기화됩니다.

 

 


 

3. 스킨 설정 옵션

위치: 꾸미기 → 스킨 상세 설정

첫 페이지에 글을 몇 개나 보여줄 지, 검색했을 때 목록만 보여줄 지 본분까지 보여줄 지, 위젯에 표시되는 글의 길이를 얼마로 할 지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이 있으므로 여기까지 설정하는 일은 많지 않지만, 자잘하게 조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을 경우 유용합니다. 이 부분은 아무리 고쳐도 스킨을 고장내거나 하지 않지만, 위젯 설정과 마찬가지로 스킨을 바꾸면 모든 값이 초기화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스킨 고치기

위치: 꾸미기 → 스킨 공작소 → 내 스킨함, 스킨 편집창

이제까지는 어떤 스킨을 고치면 곧장 내 스킨함에 저장되었습니다. 그 개념 자체는 달라지지 않았지만, 이제는 고칠 스킨을 직접 내 스킨함으로 복사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내 스킨함에서 편집을 하거나, 스킨 정보를 고치거나, 삭제하거나, 심지어 여럿이 함께 쓰기 위해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공유 기능은 좀 더 손보는 중입니다) 공통 스킨함에 있는 스킨들은 바로 편집할 수 없도록 보호됩니다.

 

스킨 편집창은 html 편집창과 css 편집창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A 상자에는 현재 위치를 가리키는 탭들이 있고, B 상자는 스킨을 부분적으로 고칠 수 있게 하는 탭들이 있습니다.
  • C 상자에는 CSS 파일 목록이 보입니다. 우리가 고쳐야 할 파일은 화면 출력을 담당하는 style.css 파일입니다. print.css 파일은 스킨에 따라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데, 종이로 출력할 경우의 모양새만을 담고 있어 고칠 일이 많지 않습니다.

 


 

5. 스킨을 고쳐 쓰실 분들을 위한 팁

  1. 기본이 되는 스킨을 바로 적용하지 말고, 내 스킨함에 먼저 복사합니다.
  2. 내 스킨함에 복사된 스킨을 적용합니다. (이것으로 겉보기는 바로 바뀝니다)
  3. 이렇게 복사된 스킨은 편집하기 버튼으로 바로 편집창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4. 편집할 내용을 메모장 등으로 옮겨서 작업하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6. 스킨 직접 업로드하기

외부의 스킨을 직접 업로드해서 쓰실 수 있습니다. 단, 올리는 zip 폴더가 아래의 형식을 갖추어야만 올릴 수 있습니다!

  1. 다운받은 스킨의 압축파일(.zip)의 압축을 풀어서 다음을 확인해 주세요.
  2. 압축파일을 해제했을 때 폴더가 하나여야 합니다.
    • 파일을 해제했는데 폴더가 아니라 낱낱의 파일이 있다면 폴더를 생성해서 낱낱의 파일들을 폴더 안에 담은 다음 그 폴더를 압축해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3. 해당 폴더 안에는 보통 이미지 폴더 1개와 네 개의 파일(skin.html | style.css | index.xml | preview)이 들어 있습니다. (스킨에 따라 이미지 폴더 없을 수도 있음)
  4. zip 파일을 업로드하면 '내 스킨함'에 해당 스킨이 올라옵니다. '바로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