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호 선생의 힘...여성계 인사들이 바치는 합동 추모식-②
-여성단체연합.여성단체협의회.한국여성재단.각 기독교여성단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레이크뉴스 박정례 기자]= 13일(오후 5시) 여성계에서 이희호 선생에 대한 추모식이 있었다. 여성 지도자로서의 이희호 선생의 선구자적인 궤적을 잊지 못한 때문이라고 한다. 추모식은 신촌 세브란스병원 영결식장에서 거행됐는데 150석 규모의 영결식장을 여성들만으로 빼곡하게 채운 가운데서 보듯이 여성 단체 회원들이 자신들의 선배이자 1세대 여성 지도자인 이희호 선생에 대해 얼마만큼 각별한 존경과 예우를 보내고 있는지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이날 참석한 사람들 중 남성은 이희호 선생(김대중 평화재단 이사장)의 삼남인 김홍걸 민화협 상임의장과 장례식집행위원장인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 두 사람뿐이었다. 하여 한명숙 전 정리와 신낙균 전 장관, 전 여성부 장관인 지은희 씨를 비롯하여 강교자 이사장, 백삼련 회장, 김판임 목사, 박선희 목사, 이요식 한일여성친선협회 회장, 이연숙 한국여성재단 고문이지 16대 국회의원, 차경애 이사장, 임금란 목사 등 수많은 여성단체 참석자들만으로 만석을 이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중 특기할 점은 이희호 여사가 54년간 다녔던 창천교회 박선희 목사가 '죽음은 없다'란 주제로 루가 복음에 나오는 ‘예수의 어머니인 마리아가 사촌 언니 엘리사벳’을 찾아간 예화를 소재로 설파한 대목이었다. 마리아는 16세 처녀의 몸으로 아기를 밴, 두렵고도 놀라운 일의 한복판에 놓인 사람이었다. 마리아는 이런 와중에 3일이니 걸리는 유대 산골짜기로 사촌언니인 엘리사벳을 찾아 길을 떠난다.

엘리사벳이 누구인가? 일평생 아기를 갖지 못하고 늙어버린 석녀였다. 따라서 가임기가 지난 일개 할머니에 지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석녀로 낙인찍혔던 할머니가 아기를 가져 임신 6개월이 됐다는 소문이었다. 당시의 풍습은 처녀가 임신을 하면 몰매를 맞고 죽어야 했다. 마리아는 이러 위험에 놓인 사람이었다. 마리아는 자기를 비롯하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꿈만 같았다. 사촌 언니인 엘리사벳에게 일어난 일은 무엇이란 말인가. 도무지 인간의 머리로는 해석이 불가한 일 투성이다.

언니를 찾아가기로 한다. 결심을 굳히고 집을 떠나는 모험을 단행한다. 그런데 놀라운 역사가 펼쳐진다. 사촌 언니는 마리아를 보자마자 “하느님의 어머니께서 나를 찾아주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하며 맨발로 뛰쳐나와 반갑게 맞아준다. 이때 엘리사벳의 남편인 즈가리야는 등장하지 않는다. 일시적인 벙어리가 돼 있었다. 하느님이 계획한 역사적인 순간에 남자들은 잠자코 입을 다물고 있게 만든 점이다. 남자의 존재는 뒤로 숨고 하느님의 역사의 중심에 당당하게 선 사람은 마리아와 엘리사벳이라는 선택받은 두 여인이었다는 사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 목사는 이 대목에 주목했다. 이희호 선생의 여정이 2천 년 전 마리아와 엘리사벳의 예화에서 맥락을 일깨워 여성이 역사와 민족에게 공헌한 업적을 톺아냈다. 대의를 위한 희생과 헌신과 실천의 길에서 생을 온전히 투신하며 묵묵히 ‘달릴 길을 잘 달려온’ 오늘날 한국사회의 선지자가 바로 이희호 선생이었다는 것이다. 2천 년 전에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고 온전히 그 소임을 다했던 두 여인처럼 이희호 선생의 삶은 하느님의 뜻을 이뤄낸 우리 시대 제1세대 여성 지도자였고, 그 업적은 굵직하고 뚜렷한 발자취를 남겼다는 점을 힘주어 강조했다.

한편, 최수산나 씨의 반주로 에코페미니스트 가수 안혜경 씨는 ‘결코 되돌아가지 않으리라!’란 추모의 노래를 이희호 선생에게 헌창했다. 이 노래는 약자에 대한 배려와 여성평등.여권신장 또 민주화와 남북평화통일을 위해 선구적이고도 진취적이며 자주적인 삶을 살았던 여성 지도자 이희호 삶과 맞물리며 커다란 울림을 선사해줬다. 선배를 기리는 여성들의 응집력과 힘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깨어난 여성이다
나는 무지의 문을 열었고
나는 황금빛 팔찌에게 영원한 작별을 고하였다.

나는 깨어난 여성이다
분노가 나에게 힘을 주었고
불타버린 마을들이 적을 향한 증오로 나를 채웠다.

나를 더 이상 약하다 힘없다 말하지 마라
나 온 힘 다해 이 땅의 자유의 길 걸으니
나의 목소리는 여기 그대들과 하나요
나의 주먹도 그대들과 함께 쥐어져 있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어 이연숙 한국여성재단 고문은 군부독재시대에 김대중 전 대통령이 그나마 감시를 덜 받고 이희호 여사와 만나 편안히 대화를 할 수 있는 곳으로 YWCA를 꼽으며 당시의 에피소드를 전했다. 이어 지은희 전 여성부장관은 “김대중 정부에서 여성부를 신설하고 가족법 개정과 일본군 성노예피해자들에게 일시적인 지원금 지급을 이룬 일등 갈급한 여성과제들이 실천 속도를 낸 것은 페미니스트인 이희호 선생의 힘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여성재단 설립 또한 이희호 선생의 과감한 지지에 힘입어 가능했던 일”이라며 “50년대에 벌써 여성문제연구회를 만든 선구자적인 활동과 YWCA에서 활동했던 저력에 힘입은 바 컸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주위 사람들까지 살피면서 꿋꿋하고 끈질기게 여성인권운동과 민주화운동 또 평화통일운동을 해온 불굴의 의지의 소산이라는 소회를 밝히며 존경의 예를 다했다.

고 이희호 선생의 추모예배에 이름을 올린 단체는 한국YWCA연합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재단을 비롯하여 개신교 계통의 감리교여성지도력개발원, 구세군대한본영여성사역회, 기독교대한감리회여선교회전국연합회, 기독교여민회, 대한성공회전국성직자회, 대한예수교장로회전국여교역자연합회, 한국교회여성연합회 여성위원회, 한국기독교장로회여신도회전국연합회, 한국기독교장로회전국여교역자회, 한국여신학자협의회 등 15개 여성단체장들이었다. 범 여성계와 기독교 각 여성단체들이 마련하여 합동으로 진행된 추모식이었다.

*글쓴이/박정례 선임기자.르포작가.칼럼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9/06/16 12:57 2019/06/16 12:57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