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출신 김관영 의원 “김관영 그동안 뭐했니?”로 셀프 검증 나서
-특정 보호막 없이 ‘8년간의 본인 성과’만으로 심판 자청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관영 그동안 뭐했니?”라며 셀프 검증에 나선 후보가 있다. 바로 2선의 전북 군산 출신 김관영(무소속) 의원이다. 특정세력이나 정당의 보호막 없이 ‘8년간의 본인 성과’만으로 엄중한 심판을 자청하는 지점은 그야말로 대한민국 최고의 험지라 할 수 있다.

세력도 없이 보호막도 없이 그는 왜 혈혈단신으로 외로운 선거판에 홀로 서있게 된 것인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이와 맞물려 21대 총선 참 중요하다. 세상에! 중요하지 않은 총선이 어디 또 있을까만 이 당연한 명제에 대해 새삼스럽게 질문해보는 이유가 있다.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국회통과를 두고 우여곡절이 많았던 연동형비례대표제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연동형비례대표제는 각 정당의 이해타산과 맞물려서 수차례나 변질되고 왜곡된 끝에 ‘준 연동형비례대표제’ 형식으로 작년 연말 국회통과가 이뤄졌다.
 
‘준연동형비례대표제’란 지역구 300석에 비례대표 47석 중 30석에만 연동률  50%를 적용하고 나머지 비례대표 의석인 17석은 정당 득표율에 따라 단순 배분하는 기존 방식인 병립형을 따르는 것으로 매듭지어진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서 거대정당 중에는 기존의 당세를 이용하여 비례의석만을 겨냥한 위성정당을 설립하는 등 의석수 획득전략에 여념이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론과 정치지형에 따라서 다소의 차이는 있겠지만 거대양당에서 공천을 받은 후보들은 그만큼 당선 가능성이 높기에 과장 좀 보태서 잠시나마 하늘을 날듯 한 기분을 만끽하고 있을 것이다. 이들만은 못해도 기타 정당들도 순위에서 앞선 정당번호를 배정받기 위해서 ‘통합’이라는 명분으로 세를 불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김관영 의원은 힘 있는 정당이나 쉬운 길을 찾아들기는커녕 일찌감치 혼자만의 외로운 전투를 시작한 모양새이다.

그 시작은 2월 13일 무소속 총선 예비후보 등록에서부터 비롯됐다. 이날 김 의원은 군산시청 브리핑룸을 찾아 “군산의 어려움을 익히 아는 만큼 군산의 경제 회복을 위한 공약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다시 한 번 시민들의 선택을 받는다면 4년 내 100여개의 기업 유치와 1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이뤄낼 것”이라고 발표했다.그는 또 막연한 약속이 아니라 “수치화한 프로젝트를 제시하여 단계적으로 이행 가능한 공약을 만들겠다.”면서 “전기차 및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성과를 내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군산 근대역사지구와 같은 프로젝트를 더 강화하고 고군산군도와 연계한 체류형 관광단지 만들기”와 “새만금복합리조트 단지를 제대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계속해서 “할 일이 태산 같다. 어느 정당 소속인지 따지기보다 군산을 위해 누가 더 적임자이고 누가 더 큰 인물인가를 가려 달라.”며 3선에 성공하면 “군산과 대한민국을 뛰어넘어 더 큰 정치인이 되기 위해 어머니 뱃속 같은 군산을 위해 군산시민들을 하늘 같이 섬기겠다. 많은 지지와 성원을 부탁한다.”라는 심정을 토로했다. 김 의원은 이어 “김관영 그동안 뭐했니?”라는 셀프 검증시리즈를 이어나갈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서 군산 시민들이 특정세력이나 정당의 보호막 없이 자신이 지난 8년간 이룬 성과를 가감 없이 검증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재차 표명했다.

사람도 자연의 일부분이다. 거대한 바다라야 낙폭이 크고 거센 파도를 품을 수 있다. 큰 뜻을 품은 인물이 실력까지 갖추고 있다면 그가 바로 군산과 대한민국이 필요로 하는 인물일 것이다. 후보가 보인다. 보자, 듣자, 선택하자.

*글쓴이/박정례 선임기자.르포작가.칼럼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20/03/12 16:49 2020/03/12 16:49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