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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부 이후'를 사는 법

 

(인권교육센터 '들' 소식지에 실린 글)

 

'거부 이후'를 사는 법

 

   “해가 바뀌면 나는 스무 살에서 스물한 살이 된다. 내가 원하지 않더라도 그냥 그렇게 정해져 있다. 열아홉과 스물의 차이도 그러하지만, 스무 살과 스물한 살의 차이도 제법 크게 느껴진다. 누군가는 부럽다고 할 테고, 누군가는 '청춘'이라 하겠지만, 나는 사실 불안하기만 하다. 이 사회가 요구하는 '자격'들 속에서 증명할 것도 없고 내보일 것도 하나도 없는 삶이 불안하다. 그래서 돌아올 새해가 그렇게 반갑지는 않다.”

  인생을 숫자로 구분지어 부를 수 있다면 작년까지 나는 20대의 중간지점을 보냈고 스무 살 이후 지금까지의 시간은 ‘불안함’의 연속이었던 것 같다. 위의 문단은 내가 스물한 살이 되던 때에 쓴 글의 한 부분이다. 탈학교를 하고 대학거부를 하고, 후련하고 뿌듯하면서도 마음 한 구석은 불안했다. 있어야 할 곳에 없고, 없어야 할 곳에 있는 기분, 내내 그랬다. 어떤 식으로든 학교/제도에서 벗어난 사람들을 대하는 세상의 태도는 같았다. 나 같은 사람을, 우리들을 밀어내는 것. 써내야 하는 이력서에서도, 무심코 학번이나 전공을 묻는 질문에서도, 대학 갈 준비하라며 부추기는 이상한 조언 속에서도, ‘나’는 없는 사람이었다.

  내 또래 친구들이 대학을 졸업하는 시기에, 나는 고등학교를 그만두기로 결정하던 때만큼 많은 질문을 던졌다. 그 중에 가장 큰 질문 덩어리는 “뭐 먹고 살아야 할까?” 하는 것. 내가 주업(?)으로 삼고 있는 청소년운동을 하면서 활동비도 받을 수 있다면. 넉넉하진 않더라도 적어도 통장에 빵꾸는 나지 않을 정도로 딱 그만큼의 ‘지속가능함’을 꿈꿨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활동가로서의 삶과 지속가능한 운동에 대한 이런저런 고민을 하며 최근에는 인권교육 온다의 상임활동을 하다가 그만두기도 했다. 나의 운동과 인권교육이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앞으로도 교육활동은 쭉 관심을 갖고 함께할 생각이다.

  당장의 청소년운동과 지금의 내가 마주한 현실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다. 내가 주로 활동하는 아수나로와 활기에서 활동가들에게 줄 수 있는 활동비는 없다시피 하다. 피자 한 판 위에 토핑 한 조각을 가지고 이걸 어떻게 쪼개 쓸까, 하는 내용이 회의 안건으로 다뤄진다고 해야 하나. 재정의 어려움을 열악함의 모든 조건으로 내세울 수 없다 하더라도, 그만큼 청소년운동이 처한 현실은 가난하다. 열악한 상황 속에서 지쳐 떠나는 사람들을 그저 붙잡기만 할 수도 없어서 또 외롭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의 운동을 부여잡고 붙들고 채워나가는 것은 함께하는 사람들이 아닐까? 식상한 결론이지만 나는 그 식상함-다른 이름으로는 ‘익숙함에 곧잘 잊어버리는 소중함’-을 믿어보려고 한다. 그래서 ‘투명가방끈’에서 준비하는 대학거부자들의 공동주거 프로젝트 <거부하우스>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기를 바라고 있다. <거부하우스>는 대학거부자들이 함께 모여 살 집을 만드는 것으로 요즘 내가 집중하고 있는 일이다. 처음에는 ‘투명한 집’이라는 이름으로, 투명가방끈이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해야할까를 고민하다가 대학과 학벌 없이 ‘선언 이후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대학거부자/비대학생들의 사는 문제, 즉 ‘주거 문제’와 부딪혀보자는 이야기에서 출발했다. 지금은 입주를 신청한 사람들 네 명이 함께 준비하고 있다. 함께 모여 살 집을 만든다고 했지만, 실제로 집을 짓는 것은 아니다!(그럴 능력도 없다ㅋㅋ)

  헬조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한국 사회에서 먹고 살기란 참 힘든 일이다. 특히 집값이 어마어마하다보니 어떤 집에서 살지를 결정하는데 다른 조건은 다 제쳐두고, ‘월세가 얼마나 저렴한지’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삼기도 한다. 정부에서 혜택이랍시고 내놓는 몇몇 주거 정책들이 있는데, 이는 청년(이라 쓰고 ‘대학생’이라 읽는다), 직장인, 신혼부부 등 ‘보통의 생애주기’에 맞춰져 있어 그에 벗어난 대학거부자와 같은 존재들은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청년주거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인 대학거부자들이 함께 공동주거를 꾸려 열악한 주거조건을 스스로 바꿔보려고 <거부하우스>를 구해서 함께 살아가보려고 한다. 제도의 따뜻한 손길(?)을 누리지 못하는 우리 같은 사람들이 모여서 직접 먹고 살 길을 모색해보자는 것이다.

  한편으로 <거부하우스>를 꾸려나가면서 곳곳에 흩어져 있는 투명가방끈들의 네트워크를 마련하여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고민을 하나의 운동으로 이어가보려는 포부도 있다. 그리고 일단 당장은 ‘1호’라는 생각으로 지금 모여 있는 이들과 한 군데에서 시작하지만, 1~2년 뒤에는 ‘2호’, ‘3호’의 <거부하우스>를 만들려는 욕심도 갖고 있다. 집을 구하기 위해 꼭 필요한 보증금의 일부를 ‘출자자’의 출자금으로 보탤 계획이다. 출자자들에게는 연 5%의 이자를 적용하여 계약기간이 끝난 뒤에 돌려드린다. 마침 지금, 막 시작하는 <거부하우스>의 ‘출자자 모집’ 기간이다. 2월 22일까지 출자신청을 받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투명가방끈 게시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다! (바로 가기 -> http://cafe.daum.net/wrongedu1/K7XD/102)

 

  이래저래 불안한 오늘이지만, 지금처럼 스스로를 지지하면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건 함께할 수 있는 이들이 곁에 있기 때문이다. 투명가방끈 공동주거 프로젝트 <거부하우스>를 준비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어쨌든 우리는 같이 살아갈 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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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이후의 '다른 교육', 누구와 무엇을 외칠 것인가

 

[인권으로 기억하는 4.16]

세월호 이후의 ‘다른 교육’, 누구와 무엇을 외칠 것인가

 

 

세월호 참사와 교육권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가 만들어갈 인권선언에서 교육권은 어떤 내용으로 채워질까? 세월호 참사 이후로 이를 '교육'과 연관 지어서 말하는 사람들은 참 많다. 목숨을 잃은 희생자 중 다수가 고등학생이기 때문일 것이고, 다른 한편으론 세월호 참사라는 장면에서 교육 문제를 비롯해 우리 사회의 여러 병폐들을 투영해보게 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와 교육권을 함께 이야기한다고 했을 때 내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은 '수학여행 금지'였다.
4.16인권선언 추진단에서 인권선언을 만들기 위한 풀뿌리토론을 하며 “(세월호 참사를 겪으며) 이건 좀 아니다 싶었던 것”을 이야기해보자고 한 적이 있다. 그때 생각났던 게 세월호 참사 이후 내려진 수학여행 금지 방침이었다.
나승일 당시 교육부 차관은 세월호 참사 이후, “전국 초·중·고등학교 1학기 수학여행 및 체험학습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했다. 이 방침은 곧 전국의 시도교육청으로 전달되었고, 각 학교와 학급에서는 이미 예정되어있던 수학여행을 2학기로 미루거나 취소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에서는 ‘배’를 타고 가는 수학여행은 중단해야 한다는 지침을 내리기도 했다. 

학생들도 세월호 사건에 대해서 엄청나게 분노하고, 세월호 선장을 욕하는데, 학교에 안전대책 강화 지침이 내려오고 나서부터 분노의 맥락이 바뀌었다. 작년 세월호 사건 일주일 후 아이들의 심경에 대해서 묻는 내 질문에 우리 반 아이들이 즉각적으로 내뱉게 된 말은 “왜 우리가 세월호 때문에 현장학습을 못 가요?”이다. 세월호 진상조사를 위해 시민들이 시위하듯이, 자신들을 현장학습을 가기 위해서 시위를 하겠다는 것이 학생들의 심정이었다. 
- 세월호 이후의 교육, ‘가만히 있으라’ 외치는 자 누구인가 / 김환희 / 「오늘의 교육」 2015년 3・4월호, 62쪽


자유를 제한 하는 것이 대책?

추모와 애도의 시간을 위해 예정되었던 학교 단위의 수학여행을 취소하거나 미루는 것과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체험학습 등을) 멀리 가지 말아야 하며 수학여행을 금지해야 한다는 정부의 방침은, 결과적으로 같아 보일 수 있지만 엄청나게 다른 이야기이다. 또한 이러한 방침이 시행되기까지 당사자들에게 어떻게 전달하고 설득하고 결정을 해나가야 할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이 모든 과정 속에서 당사자들(특히 학생들)은 그저 주어진 동의서에 동그라미를 써내야 했을 뿐이다.
세월호 참사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해병대 캠프 참사가 발생했을 때, "가짜/사설 업체라서 문제"라며 청소년활동을 가능케 하는 기준을 엄격하게 바꾸었고, 경주 리조트 붕괴 사고 이후에는 학생회 단독 행사/오리엔테이션의 폐지를 검토했고, 세월호 참사 이후엔 수학여행을 금지했다. 대책이랍시고 내놓는 것들은 이처럼 활동을 축소하고, 자유를 제한하는 ‘손쉬운' 발상에서 비롯되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 정부는 사건이 터지고 나서도 정부의 책임은 없다는 듯 ‘할 일’을 다른 기관에 떠맡기며 알맹이 없는 대책을 만드는 바람에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특히 교육활동에 관한 것들은 더했다. 수학여행을 금지하고, 안전교육을 강화하라. 이것이 정부가 내놓은 참사에 대처하는 답변이었다.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는 교육에 대한 담론이나 교육의 방식과 내용 같은 것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이루어지고 자주 접할 수 있었지만, 교육에 대한 권리, 즉 교육권에 대한 논의는 부족했다. 교육권이라고 하면 ‘교육을 받을 권리’ 정도로 인식하는 데 그치는 듯하다. 하지만 교육권을 교육을 받을 권리로만 한정 짓는다면 지금처럼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인성교육을 추가하는 식의 땜질처방만 이루어질 뿐이다. 
그렇다면 인성교육이나 안전교육이 아닌 다른 교육이면 되는 걸까? 4.16 이후 ‘다른 교육’을 상상하자고, 권위에 대한 순종을 가르치고 경쟁을 부추기는 교육을 중단하자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왔다. 미안함과 죄책감을 표현하는 어른들의 아픈 반성도 돌아왔다. 그러나 어디에서도 이 교육의 문제를 청소년들과 함께 생각하고 논의하려는 모습은 찾기 힘들었다. 교육을 바꾸자는 흐름 속에서 당사자들의 목소리는 어디에 있는 걸까? 학생・청소년들은 늘 교육을 받는 대상이었지 교육의 주체인 적이 없었다. 당사자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려는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 현실은 주어지는 대로 받아들인 동의서에 무조건 동그라미를 그려야 하는 상황과도 닮아있다. 그리고 언제 그랬냐는 듯 학생・청소년들이 마주하는 하루하루는 세월호 이전이나 이후나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청소년 당사자의 목소리를 듣는 것부터 출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교육의 내용을 이렇게 저렇게 바꾸고, 무엇을 빼고 더하는 것을 논의하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교육과정과 내용에 대해 참여하고 결정할 권리,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의 교육을 받을 권리 등 교육권을 보다 넓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아무리 좋은 의도로 좋은 내용의 교육을 준비하더라도 그것이 이루어지는 방식이 일방적이고 강제성을 지닌다면 교육권은 제대로 실현된다고 할 수 있을까? 예를 들어 어느 지역에서는 안전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 한해 ‘생존수영강습’을 추진한다는 정책이 등장했다. 물론 지자체 차원에서 학생들이 그동안 배우지 못했던 수영강습을 받을 수 있다면 좋을 수도 있겠지만, 꼭 필요한 활동이고 필수 과제라 하더라도 그 강습에 강제로 참여하지 않도록 해야 원래의 취지와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의 내용과 방식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민주적인 절차를 거친다 하더라도 그 내용이 지금 현실에서는 상관없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일상생활에서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때 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예를 들어 현실에서는 성적순으로 반장 부반장을 뽑고, 학생・청소년들이 정치나 사회에 참여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을 달갑지 않게 여기면서 교과서에서만 ‘민주시민의 자질’과 ‘사회참여의 의미’를 배운다면 그것이 의미있는 배움으로 와닿을 수 있을까? 

세월호 참사와 같은 일이 일어났을 때, 우리는 그 참사 앞에서 어떻게 행동하거나 대처해야 할지,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또 해결과정에서는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고 어떤 점을 놓치지 않아야 할지를 알 수 있는 교육. 실제 현실의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밀착하여 다룰 수 있는 교육. 문제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행동할 수 있는 과정으로서의 교육. 여러 맥락에서 교육권의 보장을 꿈꾼다면 누구와 무엇을 외칠 것인지부터 차근차근 쌓아가는 것이 ‘다른 교육’의 시작일 것이다. 그리고 학생・청소년들에게 노란 리본을 다는 것이 교육적이니 꼭 달고 다니라고 말하는 것이나 노란 리본을 다는 것은 정치적인 행동이니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나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발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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