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한국일보] 7/15 성희롱 피해여성 두 번 울린 여성부

 

성희롱 피해여성 두 번 울린 여성부
청사 앞 천막 농성자의 호소 외면하고 "강제 철거" 압박까지
 
김지은기자 luna@hk.co.kr
 
성희롱 피해 구제를 요청하며 청사 앞에서 농성 중인 여성에게 여성가족부 관계자가 손을 잡아주기는커녕, 관련 비판 기사가 나간 게 불쾌하다며 찾아와 경위를 따져 물은 것으로 드러났다. 성폭력 피해자를 두 번 울렸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현대차 협력업체 성희롱 사건' 피해자인 김미영(45ㆍ가명)씨는 지난달 22일부터 서울 중구 청계천로 여성가족부 청사 앞에서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김씨의 사정과 그의 호소를 여성부가 외면하고 있다는 보도(한국일보 6월29일자 12면)가 나갔지만, 그 후 여성부의 태도는 달라진 게 없다.
 
오히려 기사가 나간 뒤 여성부 권익증진국 직원 2명이 그를 찾아와 항의조의 말을 늘어놨다. 김씨와 그의 동료에 따르면 여성부 관계자는 "우리도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데 왜 기사가 그렇게 나갔는지 모르겠다"며 따지듯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과 관련해서 여성부가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김씨가 '천막농성'을 벌인 이후 여성부 직원들이 김씨를 찾아 간 그때가 처음이었다. 며칠 뒤엔 김씨 측에 "건물주가 천막과 펼침막을 걷어 달라고 여성부에 요청해 왔다. 자진해서 치우지 않을 경우 (경찰이) 강제로 철거할 것"이란 의사를 전하기도 했다. 
 
여성부 관계자는 "고용노동부 담당 공무원을 만나 해결 방법을 찾아봤지만 구제 방법이 없었다"며 "여성부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말했다. 그런 사실을 왜 당사자에게 직접 설명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는 "해결책을 찾지 못해 따로 연락해 설명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러는 사이 김씨의 폭우 속 '천막농성'은 20일을 넘겼다.
 
이 같은 여성부의 태도에 대해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인 최영희 민주당 의원은 "성폭력 피해 여성이 의지하고 도움을 호소할 마지막 정부 부처가 여성부"이라며 "오갈 데 없는 피해자의 호소를 외면한다면 여성부의 존재 의의가 무엇인지 스스로 되돌아 봐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관계자도 "성폭력 피해자의 구제요청에 항의성 말만 건넨 건 공무원으로서 역할을 망각한 것"이라며 "부처 역할을 스스로 좁히는 여성부의 태도와 의지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