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은 Die Tageszeitung의 기사를 번역한 것이다. 원문은 다음에서 볼 수 있다.

 http://www.taz.de/1/politik/europa/artikel/1/die-regierung-steht-vorm-umsturz/

.

.

그리스 좌파변호사 Ladis
“정부 전복 직전”

.

“경찰이 직접적으로 소년을 향해 발포했다”고

변호사 Harry Ladis가 15살 소년 Alexis Grigoropoulos의 죽음에 대해 말하다

.

.

Interview: Deniz Yücel
2008년 12월 9일

번역: cheiskra at hanmail.net

.

.

(사진) 그리스에서 월요일 아침에도 폭력사태가 발생했다. Foto: dpa

.

.

Ladis씨, 아테네의 Exarchia 구역에서 토요일 밤에 어떤 일이 있었나요?

.

우리는 목격자들로부터, 거기에서 평소처럼 거리를 어슬렁거리던 한 무리의 청소년들과 순찰차에 있던 두 경찰관 사이에 말싸움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완전히 하찮은 일은 아닙니다. 상황은 진정되었지만, 5분 후에 두 경찰이 뒤에 있던 특수 기동대(Sondereinheit)부터 엄호를 받은 채, 걸어서 되돌아 왔다고 합니다. 다시 말싸움이 일어났고, 그런 다음 한 경찰이 직접적으로 소년을 향해 세 발을 쐈다고 합니다. 소년은 즉사했습니다.

.

그 앞에 어떤 폭력행위도 있지 않았나요?

.

목격자들이 일치하여 말하는 것처럼, 없었습니다.

.

경찰은 경고사격을 가했고, 도탄(跳彈, Querschläger)이 소년을 맞췄다(Querschläger)고 말했습니다.

.

예, 체포된 경찰이 위협을 위해 공중에 두발, 보도(步道)에 한발을 쐈다고 주장합니다. 이건 완전히 말이 안 될 뿐만 아니라, 목격자들에 의해서도, 저녁부터 있었던 아마추어비디오에 의해서도 증명이 안 됩니다.

.

Exarchia는 어떤 구역인가요?

.

80년대 무정부주의자들의 아성(牙城)이었습니다. 90년대 구역의 일부가 여피화된(yuppisiert) 후, 가끔 약간 더 차분하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Exarchia는 다시 무정부주의자들과 좌파급진세력 등의 회합장소가 되었습니다. 그 때 경찰청장 Vyron Polydoras가 회합을 못하도록 경찰을 투입했기 때문에, 늘 다시 싸움이 일어났습니다. 

.

누가 거리에 있었나요?

.

이번에 일어난 일은 정말로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무정부주의적 그룹들이 우선 거리에 있었죠. 소년의 죽음 이후 두 시간 만에 10개의 도시에서 불타올랐습니다. 그러나 많은 대학생들과 학생들(초중고생)이 저항과 또한 소요에 합류했습니다. 그리고 은행과 자동차 회사가 불탔을 때, 자신의 발코니에서 바라보기만 했던 보통 시민들도 박수를 쳤습니다.

.

이 분노가 어디에서 왔을까요?

.

큰 사회적 불만이 있습니다. 위기, 실업, 이 정부의 많은 스캔들 때문에 말이죠. 곧 아테네와 Thessaloniki에서, 경찰의 억압적 행동에 대한 분노가 덧붙여졌습니다.

.

누가 더 전투적인가요? 그리스 경찰 아니면 무정부주의자들?

.

그건 쉽게 말할 수 없습니다. 보수적 TV 방송사들조차 소요보다는 소년의 죽음을 더 다루었기 때문에, 어쨌든 과거 며칠 경찰은 소극적이었습니다. 그것은 전(全)그리스에 충격이었습니다.

.

무정부주의자들이 그들의 폭력습성(Gewaltrituale)을 포기하는 것이 지금 타당한 것일까요?

.

그런 폭력습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소요는 다른 것입니다. 이 소요는 자발적이며 색다릅니다(originell). 그리고 많은 시만들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15살 소년이 경찰에게 욕했다고 사살된 것은 옳지 않다고. 

.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

학생들이 오늘 동맹휴업을 했습니다. 화요일은 장례식이고 수요일에는 이미 그 전에 총파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나는 우리가 이 정부 전복(Umsturz) 직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12/09 19:28 2008/12/09 19:28
http://blog.jinbo.net/cheiskra/trackback/27
  1. 그리스 속보

    FROM 2008/12/10 11:50  삭제

    찬별님의 [그리스 자율주의 투쟁 4] 에 관련된 글. 현재 그리스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는 위에서 트랙백한 찬별님의 번역글들을 참고하면 충분할 것 같다. 정말이지 시의적절한 포스트. 찬별님께 다시 한 번 감사! 현재 사태의 실상을 국내의 보수언론을 통해 접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므로, 우리가 직접 알아볼 수밖에 없는데, 지금까지 내가 찾은 것 중에서 가장 괜찮은 소스가 바로 다음 블로그다. 링크: http://www.occupiedlondo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