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05/08/01

1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05/08/01
    [동영상] 바닥 (badak)

[동영상] 바닥 (badak)

 

국산 동영상 인코더로서 최근 PDA용 동영상 제작 툴로 인기를 얻고 있는 바닥(Badak)입니다.

 

1. 동영상 파일의 용량을 간단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2. 파일 형식의 변환이 가능합니다.

   가령 디카로 찍은 동영상을 컴퓨터에서 재생가능한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mov를 mpeg, 혹은 xvid로 변환한다.)


설치과정은 단순한 대상폴더에 압축을 해제하는 과정이며 이 프로그램은 윈도의 레지스트리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삭제를 할때는 압축을 해제한 폴더를 삭제하기만 하면 됩니다.

실행을 하면 별도의 옵션설정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인코딩할 동영상을 파일 목록에 추가하여 아래쪽에 있는 "작업 시작"버튼을 클릭하는 것 만으로 동영상 인코딩 작업이 끝나므로 인터페이스 및 사용 방법이 매우 간편합니다. 또한 인코딩 시작을 하면 설치폴더에 생성되는 convert.bat파일을 사용해 인코딩 중간에 인코딩을 멈추고 중간결과물을 재생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인코딩이 끝나면 컴퓨터의 전원을 끄거나 알림 메세지를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편리한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닥은 별도로 제공하는 MENCODER용 코덱모음을 설치하는 경우 rm, wmv9, vp6, mov와 같은 동영상 파일포맷으로의 인코딩도 가능하며, 인코딩 작업시에 동영상 파일을 두번 스캐닝하여 비트레이트 분배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는(대신에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2pass 인코딩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코딩대상 동영상이 있는 폴더에 동영상과 같은 이름의 자막파일(.smi)이 있는 경우 자막까지 함께 인코딩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테스트용 동영상(672x288, XVID, AC3)을 기본옵션 상태에서 인코딩해본 결과 용량이 약 1/10로 압축되어 인코딩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인코딩 후 : 320x240, DIVX, MP3)

바닥은 최근 PDA용 동영상 제작 툴로서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는 프레임레이트(FPS)와 같은 기본 환경 설정이 PDA용으로 최적화되어 있으며 2.35:1과 같은 폭이 너무 긴 동영상의 경우 PDA에서 재생이 자연스럽도록 적당히 잘라주고 위아래에 검은 여백을 넣어 화면폭도 조정하고 자막표시공간도 확보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중 발생한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는 제작사의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편한 기능의 동영상 인코더를 원하던 사용자나 기존의 동영상들을 PDA를 사용해 보고 싶은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