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uascalientes 주의 미디어가 14세 소녀를 향한 폭력을 조장하다.

중남미

2015년 6월 4일, Luisa Herrera y Dahlia de la Cerda

출처 : La Crítica http://me2.do/xDiFo2P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 글)

"한 여성이 페이스북 계정을 통하여 자신이 낙태한 사실을 밝혔다. 이 여성은 아이를 '결점'으로 간주하고, '어머니가 아닌 상태'로 있기를 원한다. 나는 그녀의 아버지가 낙태하기 위하여 먹어야 할 “약초”를 줬을 것이라 확신한다. 그 여성은 누군가 자신에게 무언가를 주었고, 그 약초가 무엇을 위한 것인지 알지 못한 채 먹었다고 한다. 검찰은 이미 이 사건의 수사에 착수하였다.

- <La Nota Roja(Aguascalientes 주의 미디어)> 페이스북 페이지 인용

 

라디오 프로그램 <La Nota Roja>는 FM 주파수 91.3에서 Aguascalientes 전역에 방송되며, <Palestra Aguascalientes>는 Aguascalientes 주의 일상을 디지털로 방송한다. 각각 7만 명, 12만 명의 네티즌이 이 라디오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구독하고 있다. 이 두 매체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하여 추궁, 폭력, 그리고 여성 살해를 선동하였다. 그 선동은 Y라는 14세 소녀를 향하였는데, Y는 이후 자신의 프로필에서 임신 중절에 대한 신체 자기 결정권을 주장하였다. 두 미디어와 여러 여성 혐오 단체의 페이지들은 어제, 6월 2일부터, 자신을 향한 폭력으로 야기될 결과들을 두려워하여 집에서 나오지 못하고 있는 이 젊은 여성을 공격하기 위해 모였다. 그 여성은 “가게에조차 나갈 수 없다”고 말하였다.

 

<La Nota Roja>와 Y의 인터뷰에서 Y는, 자신이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은 그녀의 몸매에 대한 친구들의 농담에 답한 것이었을 뿐이라고 밝혔다. 그녀는 이후 상황에 놀라고 당황하여 사과하였다:

“내 친구들이 내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요. 그 아이들이 글을 게시할 수 있었고, 그 아이들이 모두 내가 임신했다고 말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제가 그 글을 페이스북에 썼고요.” 그녀가 지칭하는 ‘그 글’, 공격받은 원인이 되었던 그 글에서 그녀는 낙태를 했고, 그래서 기분이 좋다고 말하였다.

Y는 인터뷰에서 그녀가 결코 낙태를 한 적이 없으며, 모든 것이 농담이었을 뿐이었다고 확언하였다.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 함께 왔던 할머니는 그녀가 결코 임신한 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검진 결과를 보여주기까지 했다. Aguascalientes 주에서 낙태는, 법이 여성의 성적인 권리와 재생산 권리를 방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처벌 대상이다.

 

“그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하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진행자가 그녀를 “응원”하기 위하여 이와 같이 조언하였다. 그녀는 이미 계정을 삭제하였다고 대답하였다. 그러나 개인 프로필 화면이 이미 닫혔음에도, 당사자가 아닌 <La Nota Roja>와 <Palestra Aguascalientes> 미디어가 게시물을 확산시켰다. 그리고 Y가 위협으로 인해 느끼는 공포를 말하자, 진행자는 그녀와 할머니를 꾸짖으며, 그녀가 폭력에 책임이 있다고 말하였다. 결국 “모든 잘못은 이 아이가 저질렀습니다.”라고 Y의 할머니가 말했고, 프로그램의 진행자 중 한 명은 “그 일을 하기 전엔 미처 생각하지 못했겠죠.” 라고 말하며 방송을 마무리했다. 이 곳에서 그 인터뷰를 들을 수 있다.

 

그 사이, 이 논쟁이 Y를 향한 징벌로 집중되면서 두 미디어는 폭력을 조장하고 여성 혐오를 자극하였다. Y를 향한 위협으로, 불에 타버린 여성의 몸이 나타난 사진이 업로드 되기도 하였다.

 

앞서 언급하였던 미디어에서 조장한 혐오의 결과로 Y를 향한 혐오를 드러내는 수십 개의 페이지가 생겨났고, 모욕과 협박이 끝없이 이어졌다.

 

<페이스북 댓글 번역>

Aurora Torres : 망할 창녀. 꺼져버려라 이 창녀야.

Ivan Santillan : 비열한 창녀야 하하하 넌 비열한 암코양이 암여우야.

Monsse Garcia : 하찮고 어리석은 것.

Andy Hdz : 하찮고 늙은 얼간이.

Monica Contreras Mendez : 전혀 쓸데없는 글을 쓰다니 어리석군.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수천 명의 여성들이 있는데 그년은 “어머니가 아닌 상태”를 지속하기 위해 아이를 낙태했어!!! 정말 쓰레기 같은 짓이었고, 여자로서 그 짓을 했다는 게 정말 부끄럽다. 개들도 자식들을 버리지는 않는다. 사람이 돼서 이렇게 역겨운 짓을 하다니.

Armando Chavarria : 낙태하는 그 망할 멍청한 얼굴. 사창가에나 가버려라.

Macho Alfa Valdez : 망할 년. 멍청한 창녀야 죽어버려라.

Estefania Villarreal : 죄송하지만, 이 년에게는 늑대라는 별명이 어울리지 않아요. 암컷 늑대들은 낙태를 하지 않아요. 동물들이 이 무지각한 년보다 더 모성애가 넘치네요. 늑대들은 이런 방식으로 모욕당할 만 짓을 하지 않았어요.

Rebeca De Montoya : 제발 신께서 그녀를 용서하시길!

Luisa Chavez : 그 년이 자살하는지 두고 보자고.

LesLL Navarro : 그러실 거라고 믿지는 않지만, 신께서 그녀를 용서하시길. 만약에 그녀가 다 불타버리고 싶었던 게 아니라면 그 글을 왜 올렸을까? 조금만 생각해봐라:`) 한 생명은 세상에서 가장 좋은 사건이며, 한 생명은 살아갈 권리가 있어. 그 아이가 느꼈을 것을 알고 있지 않니. 정말 나쁜 계획이었어.

Cris Z Elizondo : 멍청한 년. 이 말을 듣게 된 건 자업자득.

Vanessa Faviola : 멍청한 창녀!! 처음에는 그 풀린 엉덩이로 걸어 & 그리고 결과는 쳐다 보지마.

Anel Hinoojoza Avalos : 이 멍청한 년이 어느 도시에 사는지 아는 사람?

De La Garza Panchis : 낙태하고 나서 이미 후회하고 하나님께 용서를 빌었을 거야... 그녀가 한 짓은 한 생명의 무게를 평생 짊어지고 가는 것 같겠지... 그리고 그 불쌍한 아기는 이미 하나님과 함께 하고 있을 거야. 제발 이 잘못이 그녀를 더 성숙하게 하고 좋은 삶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기를...

Miitzyy Coronado : 걔 좀 감싸주지 마. 여기 있는 사람들은 아무도 신이 아니고 우린 그냥 생각하는 대로 말하는 거야. 가끔 우리가 무신경할 순 있지만 다들 말했듯이 사람들 사이에도 레벨이 있어. 그리고 너랑 그 여자애는 바닥인 듯.

Ssergio Ddavvila : 그 여자애 죽일 시간 지나지 않았어? 그 여자애는 지금 자기 잡으러 오기만 기다리고 있어.

Esza Thu Bellakitha Vidales : 멍청한 년. 멍청한 니 애미. 니가 애 갖고 싶을 때 제발 그 때는 애 생각도 못 하게 되길. 이런 걸 올리다니 진짜 웃기네. 이 멍청한 년아.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Marbrisa Murrieta Trejo : 지옥 불에서 썩어버리기를! 암캐도 자기 자식들을 죽이지는 않는다. 그 년은 동물보다 못해.

Laa Gaby : 망할 창녀... 니가 어디 사는지 알았더라면 아마 이미 니 불쌍한 삶을 끝내 버렸을 거야.

 

멕시코에서 성적인 권리와 재생산 권리를 행사하는 일은 위험에 처해 있다. 정부는 사회적인 낙인이나 폭력과 젠더적 선입견에서 자유로운 교육에 대한 접근을 보장하지 않으며, 피임법에 대한 접근 또한 보장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자신의 몸에 대한 결정권을 행사한 여성들은 문제시한다. 현재 수백 명의 여성들, 특히 가난한 시골 공동체나 원주민 마을에 사는 여성들은 유산으로 인한 문제를 직면하고 있으며, 그 중 다수의 여성들이 허위로 선고된 살인죄의 굴레를 쓰고 있다. 가부장적인 정부는 성교육과 피임 방법을 가르치지 않거니와 산부인과에서의 폭력을 배제한 의학적 관심을 보장하지도 않으나, 자신의 몸에 대하여 결정권을 행사한 여성들은 문제시한다. 이는 위험한 낙태로 인한 여성 살해와 여성들의 감옥 생활을 조장하고 있다.

 

멕시코에서는 남성 우월주의적 테러로 매일 7명의 여성이 사망한다. 여성 살해를 처벌하기 위한 여러 종류의 형벌이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형벌들은 위기에 처해있으며, 여성에 대한 폭력은 멈추지 않는다. 18초마다 한 명의 여성이 강간당한다. 안전하지 않은 낙태는 모태 사망의 11%를 차지한다.

 

Aguascalientes에서는 4명의 여성이, 모두 폭력적으로 살해당하였다.

 

여성을 향한 성적인 폭력, 그리고 성교육과 피임 방법 교육을 보장했어야 할 정부의 태만 앞에서, 여성을 공격하고, 모욕하며 육체적인 폭력까지 조장하는 매스컴의 마녀 사냥 기제를 간과할 수 없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우리는 매스컴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여성이라는 것이 살인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국가인만큼, 매스컴에서 전달되는 내용이 여성을 향한 폭력을 조장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한다. 

여성에 대한 혐오, 공격, 살인을 조장하는 매스컴에 대한 처벌을 요구한다. 혐오는 혐오가 조장하는 여성 살해에도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5/12/10 18:20 2015/12/10 18:20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glocalactivism/trackback/6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