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각각 꿈의 모양은 달라도 꿈의 색깔들은 ‘녹색’

/경향신문, 2012. 3. 24

닻 올린 녹색당… 다른 세상을 가꾸는 사람들

한국 녹색당이 닻을 올렸다. 녹색당은 지난 1일 펴낸 <녹색당 선언>에서 “작지만 거대한 녹색 열망들이 모자이크처럼 엮여 녹색당이라는 하나의 정체성을 드러내게 됐다”고 밝혔다. 먹을거리, 육아·교육, 탈핵, 청년, 풀뿌리정치, 생명·평화 등 제각기 꾸는 꿈의 모양은 다르지만 꿈의 색깔은 녹색으로 같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록 신생정당이지만 녹색당과 그 당원들에게서는 주춤거리는 빛을 찾기 어렵다. 주요 의제인 ‘탈핵’에 맞춰 벌써부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17~18일엔 전국 녹색당원 70여명이 신고리원전 송전탑 건설 반대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경남 밀양을 찾았다. ‘탈핵 희망버스’에서 만난 녹색당원들은 녹색 세상에 대한 믿음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이었다.

얼굴이 하얀 회사원에서 살갗이 까맣게 탄 농민까지 저마다 다른 얼굴빛만큼 녹색당원들의 생각은 아주 다양했다. 동물보호, 환경운동, 교육운동 단체 등 여러 분야의 시민단체 활동가들과 기존 정당의 활동가뿐만 아니라 평범한 가정주부, 회사원, 대학생, 청년 백수 등 신분도 다양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들 중 상당수가 지금까지 정치나 그 비슷한 것에 별반 관심이 없었다는 점이다. ‘생애 첫 정당’으로 녹색당을 선택한 사람들이 많았다. 서울에 사는 회사원 정재호씨(30)는 탈핵 희망버스에 오른 것을 두고 “사회운동 모임에 온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대학생 때 운동권 근처에도 가본 적 없다”는 정씨가 녹색당에 가입하게 된 계기는 8개월 전 시작한 채식이다. 정씨는 “녹색당에 가입해 동물복지와 소수자 인권보호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그동안 의심없이 부모님으로부터 받아들였던 보수적 가치관이 흔들리고 있다”고 고백했다. 대학생 김정원씨(24)는 “한 깃발 아래 모이라는 기존 진보정당의 구호가 지나치게 권위적이고 위압적으로 느껴져 싫었다”고 말했다. 강원 춘천시의 한 당원(34)은 “녹색당은 ‘반정당의 정당’”이라며 “다른 정당들은 특정 사안에 대해 시비를 따지는 것을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하지만, 우리 녹색당은 그런 비판을 받더라도 옳고 그름의 문제부터 논의를 시작한다”고 소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색당원들이 당에 가입하고 활동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정당과의 차별성이다. 진보정당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는 김혜진씨(40)는 “생태에 관심이 많아서 당내에서 문화생태대책위원회 활동을 하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 기존 진보정당은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 해결을 우선시했다”며 “경쟁과 성공, 좋은 대학, 명품만 바라는 자본주의적 삶의 방식을 전환시키는 근본적인 고민은 녹색당에서만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경남 합천군에서 농사를 짓는 박호율씨(36)도 “농민을 위한 정책을 진정성있게 할 수 있는 정당은 녹색당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박씨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같은 것들이 자꾸 체결되면 기업형 농사꾼들만 살아남게 되고 나머지 농민들의 삶은 갈수록 피폐해질 수밖에 없다”며 “내가 사는 동네에도 벌써 녹색당원이 5~6명 있다”고 말했다.

강원 춘천시에 사는 반정환씨(27)는 “풀뿌리자치, 직접민주주의 같은 가치들과 녹색당이 부합하는 것 같아 가입했다”고 밝혔다. 스스로를 “시골에 산다”고 강조하는 반씨는 “마을에서 이장회의가 있으면 이장도 관변단체처럼 돼버려 주민들의 의사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고 공무원들이 일방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말했다. 녹색당을 통해 “주민들이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하는 마을자치를 하는 것”이 반씨의 꿈이다.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대표로 지역에서 환경운동을 해온 송숙씨(48)에겐 누구보다 녹색당의 존재가 절실했다. 송씨는 “어렵사리 지역 활동을 벌이던 중 녹색당을 만나게 됐고, 녹색당을 통해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들이 당연히 정책에 반영돼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녹색당은 환경정책을 전면에 내세웠다는 점에서 환경정책을 구색 맞추기용으로 여기는 여타의 정당들과 다르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색당 서울시당 운영위원장을 맡은 정유진씨(26)는 당내 의사소통 과정의 풀뿌리 민주주의를 녹색당만의 장점으로 꼽는다. 정씨가 말하는 ‘풀뿌리 소통’은 “우리가 똑똑하고 잘 배운 사람들을 따라가지 않고 스스로 소통하는 구조”이며 “이상한 소리를 해도 부끄럽지 않고 반대의견을 내도 감정적으로 우려되지 않는 소통방식”이다.

대다수 녹색당원들의 공통된 희망은 ‘탈핵’이었다. 경기 안산시에 사는 회사원 김시권씨(48)는 “탈핵을 위해선 녹색당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전에는 원전이 핵인지도 몰랐고 관심도 없었는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충격을 받았다”며 “물건을 튼튼하게 잘 만들기로 유명한 일본이 넘어갈 정도면 오죽하겠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오는 6월5일 환경의 날에 맞춰 지역에서 탈핵영화제를 개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서울에 사는 홍순성씨(47)도 “종전에는 인간은 언제나 기술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해 핵발전의 안전을 신뢰하는 편이었지만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안전성을 심각하게 고민하게 됐다”며 “현재로서는 탈핵을 이루는 게 가장 큰 꿈”이라고 말했다.

녹색당의 당면 목표는 다음달 총선에서 2% 이상의 정당 득표율을 얻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면 정당법에 따라 강제해산된다. 1980년대 말부터 줄곧 창당을 모색해 이제 가까스로 결실을 맺었는데 맥없이 해산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당 안팎에서 제기된다. 하지만 이런 우려는 오히려 녹색당원들의 의지를 북돋고 있다. 교육공동체 ‘벗’에서 활동하는 김기언씨(47)는 “당이 잘될 거라곤 생각하지만 해산되는 일이 있더라도 다시 시작하면 된다”고 말했다. “예전 같으면 당 해산이 두려워 아무나 어거지로 끌어다 붙였겠지만 지금은 신념을 갖고 움직이는 시대”라는 것이다. 김정원씨도 “지금은 재정도 어렵고 진보신당도 2% 지지를 못 받아 허덕이고 있어 불안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라며 “장기적으로 크게 크게 나간다면 튼튼한 정당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순성씨는 “선거에서 의석을 내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다”며 “많은 시민들이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것과 더불어 사회를 변혁하겠다는 것보단 나를 포함한 개개인의 변화를 꾀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혜진씨도 “창당하자마자 선거 국면으로 돌입하는 바람에 녹색당이 추구해야 할 가치 실현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며 “무엇을 할지에 대해서는 일단 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른 뒤 본격 고민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씨는 “진보신당이나 통합진보당에 비하면 녹색당은 신생아나 마찬가지”라며 “우리의 활동에 주목하는 시각도 있지만, 일반시민들은 당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녹색당 선언>에서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은 독일 녹색당 창설에 기여한 철학자 루돌프 바로의 말을 빌려 “오늘날 필요한 것은 더 많은 것에 대한 욕망이 아니라 보다 다른 것에 대한 욕망이다”라고 적었다.

‘생애 첫 정당’으로 녹색당을 선택하고, 보다 다른 것을 꿈꾸며 녹색당에 모여든 녹색당원들의 표정에선 자그마한 설렘이 묻어났다. 정재호씨는 “해운회사를 다니는데 연료인 벙커유 가격이 상승해 요새 불황”이라며 “김종철 선생님이 쓴 ‘탈석유시대’를 준비하자는 글에 공감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정씨는 “탈석유, 탈원전이 당장은 쉽게 상상할 수 없는 일이지만, 자가발전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사회가 되면 원전 송전탑도 필요없을 것 같아 벌써부터 설렌다”며 웃었다.

박호율씨는 “고령화가 심각한 농촌에서도 어린이, 중·고등학생, 대학생 등 젊은 사람들이 늘어나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즐겁게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회사원 허갑열씨(35)는 “단기간의 성장 강박에서 벗어나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나무들이 베어져나간 밀양 송전탑 부지에 녹색당원들은 영산홍 한 그루씩을 심었다. 또 언제 뿌리 뽑힐지 모르지만 이제 막 움트기 시작한 녹색당의 녹색 기운이 이어진다면 따뜻한 봄, 꽃피우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서화 기자 tingco@kyunghyang.com>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2/03/25 18:47 2012/03/25 18:47
http://blog.jinbo.net/greenparty/trackback/234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