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블로그 만나기

[불길이 번지듯이 링크를 뻗어보아요] 라는 글을 딱 한달 전에 썼었드랬죠

다른 블로그들을 읽기위한 , 만나기 위한 요령을 알려드리겠다는 예고를 하고서는 글이 이렇게 늦어졌습니다.

요령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몇가지 적어봅니다. 다른 의견이나 노하우가 있는 분들은 트랙백 해주세요.

1. 진보 블로그 top

우선 이제 블로깅을 시작하신 분이라면, 
진보 블로그 TOP페이지(http://blog.jinbo.net) 를 유심히 보세요.
추천블로그, 새로난 블로그 , 새로쓴 포스트, 자가증식 블로거 진 등을 보시면 다른 블로거들이 쓴 글들을 찾아 보실수 있어요. 제목으로 관심가는 글을 선택해서 읽을 수도 있고, 왠지 마음에 끌리는 블로그 이름을 가진 블로거가 쓴 글을 찾아가서 읽어볼 수 도 있습니다.


2. 메타 블로그

불길이 번지듯이 링크를 뻗어보아요 에서 말씀드렸듯이 진보 블로그에서만 블로깅을 한다면 진보 블로그는 정치적으로 일정정도 가까운 사람들이 모여 있기때문에 커뮤니티화 되거나 폐쇄성을 가지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진보 블로그 밖의 수많은 블로그들을 그럼 어떻게 만날까요?

블로그에 관한 블로그 라고 할수 있는 메타 블로그라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 블로그 코리아 http://blogkorea.org

대표적인 메타 블로그로 각각블로거들이 등록한  RSS주소를 통해 블로그들의 최근글을 한데 모아 보여줍니다. 트랙백 디렉토리 라는 기능이 있는데. 주제별 디렉토리에 트랙백 주소가 있고, 블로거들이  그 주소로 트랙백을 보내면 디렉토리에 쌓이는 거죠. 사회 정치 등의 트랙백 디렉토리를 잘 살펴 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RSS주소를 등록시키거나 트랙백 디렉토리에 트랙백을 보내면 진보 블로그 외부의 블로거들이랑 접할 기회도 생기겠죠?


* 블로진 http://www.blozine.com

역시 메타 블로그이고 트랙백 디렉토리가 있어요. 특이한점은 블로거들의 글을 뽑아서 오프라인 잡지를 만들고 있다는것.

 
* 올블로그 http://allblog.net

블로그 코리아와 비슷합니다. 특화된 기능으로는 트랙백을 통한 찬반 토론이 있습니다


* 블폐를 위한 골빈 블로그 http://blog.golbin.net
온갖 블로그 서비스, 메타 블로그의 최근 글 목록을 뽑아오고 있습니다.
진보 블로그도 포함되어있네요. 한눈에 모든 블로그의 최근 글 상황을 볼 수 있죠.

* 랜덤 플러스  http://blogwide.com/randomplus/
메타 블로그 라기 보다는 각 블로그 서비스의 랜덤 블로그 기능을 통합해서 전체 블로그를 램덤하게 방문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여튼 되게 많으니까 마음에 드는곳에 찾아가보세요.

3. 다른 블로그 서비스 들의 TOP
이역시 아주 많지만 추천하는 곳만 적을게요.


* 이글루스 이오공감 http://valley.egloos.com/
진보넷 자가증식 블로거진 같은 서비스에요.

* 이글루스 트랙백 밸리 http://valley.egloos.com/tb_valley.asp

이글루스라는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의 트랙백 디렉토리

* 미디어몹 http://mediamob.co.kr

 블로그로 본격적 웹진을 운영하는 곳이죠. 헤딩라인뉴스로 많이들 아실거에요.


4. 평소에 괜찮게 생각하던 블로그의 링크/ 트랙백 활용법

블로깅을 조금 하다보면 자주가는 블로그가 생기기 마련이죠. 그 블로그들이 링크한 블로그들을 찾아가 보세요. 혹은 그 블로거의 어떤 글에 걸린 트랙백을 따라 가보면 그 블로그만큼 괜찮은 블로그을 만날수 있게됩니다. 확률이 매우 높은 방법이죠.
여성주의자들 블로그에는 다른 여성주의자 블로그가 링크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만화를 주제로 주로 포스팅하는 블로그에는 만화 관련 블로그가 많이 링크 되어있죠.

---------------------------------------------------------------------------------------



다른 사람의 블로그의 글을 읽게 되는 경우는 일단 자신의 관심사에 맞아 떨어지는 경우 입니다.
그것이 그 사람에 대한 흥미이든,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이든, 또 어떤 (정세적) 사건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건 말이죠. 그래서 자신의 관심사 분류와 맞닿는 다른 블로그들을 알게 되는 것은 어떤의미에서 자원을 확보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만의 주제를 가지고 관심 블로그 들을 모아 보세요. 그리고
RSS리더(reader)등의 툴을 사용해서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는 것의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서로 피드백 하고 소통할 수록 당신의 블로그는
더 많은 블로그들에게 향하게 되고, 그들과의 링크를 받아 들이게 될것입니다.

건투를 빌어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