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호치민과 보 우옌 지압의 영향.

아래의 글은 <작은책>(2006.9월호)에 썼던 글 중의 일부분이다. 호치민과 보 우옌 지압의 전략 전술론을 통해서 반자본의 전략을 어떻게 기획할 것인가를 고민해 보면서 썼던 글이다.

 

==================================================================================

 

# 호치민과 보 우옌 지압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호치민과 보 우옌 지압은 베트남의 민족해방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베트남을 자본주의와는 다른 사회, 즉 사회주의 사회로 이끈 민족지도자이자 빛나는 사회주의자들이다. 이들 사상의 중심에는 두 가지 원리가 핵심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나는 민족해방의 원리이고, 다른 하나는 민족해방의 원리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인민 전쟁의 전략 전술 원리이다.

 

- 민족해방의 원리

먼저 민족해방의 원리란 사회를 발전시키고 역사를 진보시키는 새로운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다. 생산력의 발전을 방해하는 낡은 체제를 무너뜨리고 생산력의 발전을 꾀하며 사회를 질적으로 발전시키는 원동력으로서 민족의 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등장했다. 민족 이데올로기로 탄생한 자본주의 생산 체제가 제국주의로 변하면서 더 이상의 생산력 발전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그런데 질적으로 완전히 다른 새로운 생산력의 발전을 위해서 아이러니컬하게도 다시금 민족 이데올로기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왜냐하면 제국주의는 베트남과 같이 발전되지 못한 나라들을 식민지로 삼음으로써 생산력의 발전을 꾀했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피식민지 민족(국가)들에게 민족해방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민족 이데올로기는 제국주의 생산 체제를 극복, 지양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였고, 이런 의미에서 베트남 민족해방전쟁은 제3세계에서 제국주의의 억압과 착취의 체제를 해체하고

새로운 생산 체제로의 전환을 꾀했던 역사적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베트남 민족해방전쟁은 제국주의, 특히 미 제국주의의 세계적 패권을 약화시키고 제3세계의 이데올로기인 자주 자립 평화 협력의 정신을 드높인 새로운 전쟁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쟁은 자본주의 식의 대량소비전 보복전 협박전 등의 전쟁보다는 체제 사이의 평화공존과 상호협력이 훨씬 더 이득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준 계기가 되었다. 그리하여 베트남 전쟁에서 패배한 이후 미국은 중국과의 관계를 냉전과 대결보다는 상호협력과 우호관계로 만들어 나갔다.

그런데 베트남과 같은 제3세계의 민족 이데올로기는 자본의 민족 이데올로기와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었다. 왜냐하면 제3세계의 민족해방의 원리는 맑스?레닌주의의 전략 전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맑스?레닌주의는 생산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사회를 계속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원리로서 제국주의를 극복하고 사회주의 생산 체제의 건설을 제시했다. 정치?경제?사회 구조가 제국주의와 결탁된 식민지 또는 반식민지 체제를 해체하고 민족자주 세력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프롤레타리아를 중심으로 여러 계층의 강고한 연대와 투쟁이 강조된다. 그러므로 민족해방투쟁의 승리는 맑스?레닌주의에 충실한 투쟁 속에서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족해방의 원리는 인민전쟁으로 나타난다. 인민전쟁은 장기전이다. 장기전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인적?물적 자원의 공급이 필수적이다. 이런 인적?물적 자원을 안정적이고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진지가 필요하다. 진지가 없거나 진지로부터 보급이 끊어진 전쟁은 이미 패배한 것이나 다름없다. 진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동의를 바탕으로 한 사람들 사이의 민주적 관계의 확립이다. 이러한 관계의 확립은 베트남에서 노동자, 농민, 그리고 지식인 등 각계각층의 연합체로서의 ‘민족해방전선’의 결성으로 나타났다.

 

- 진지전과 동의를 바탕으로 한 민주적 관계

동의를 바탕으로 한 민주적 관계를 통해 진지를 구축해야만 장기전을 치를 수 있고 결국에는 승리를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 호치민과 보 우옌 지압이 우리에게 보여 주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실상 베트남에서 민주적 관계를 통한 진지 구축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베트남 민중 사이에 ‘민족해방’이라는 공통적인 절절한 과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제국주의 수탈과 억압과 착취는 베트남 민중에게 견딜 수 없는 것이었으며, 제국주의의 수탈과 억압과 착취로부터의 해방은 베트남 민중들 각각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공통적 과제였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는 우리들 각각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공통적인 과제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아야만 하지 않을까? 아마도 그 과제는 인간답게 먹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인간답게 먹고 살아갈 수 있기 위한 기획이 현실적으로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 것일까? 물론 베트남에서는 민족해방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인민전쟁이었다. 이 민족해방은 식민지 정부에게 무엇을 요구하거나 청원하는 방식으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식민지 민중 자신들의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이는 호치민이 “정부가 현 상황을 변화시켜 주기를 기대하다가는 아마 평생 기다리기만 할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것 속에 잘 나타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민전쟁은 자본의 제국주의 전쟁과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과 성격을 띠는 것이었다. 자본의 제국주의 전쟁은 대량소비의 물량전의 방식이며 공격적이고 속전속결이 주요 전법인 반면에 인민전쟁은 방어적이며 장기전의 형식을 띠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간답게 먹고 살아갈 수 있는 방식에 있어서 돈을 많이 벌어서 많은 소비를 통해 먹고 사는 방식과는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삶의 방식을 기획하고 현실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만일 자본에게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요구한다면, 그것은 아무 쓸모없는 일이 될 것이다. 자본은 결코 이 요구를 들어주지 않기 때문이다. 설령 요구를 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개별적으로 자본에게 요구하는 양상을 띠게 될 것이며, 이는 개별적 투쟁의 양상으로 나타남으로써 진지 없는 게릴라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그 싸움은 결국 패배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애석하게도 오늘날 우리나라의 노조운동의 형태가 바로 이러한 형태를 띠고 있다.

자본주의 삶의 양식의 기초는 무한한 적대적 경쟁이다. 이러한 적대적 경쟁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해체하지 않고서는 어떤 투쟁도 패배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민주적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진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한한 적대적 경쟁의 삶의 양식과는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삶의 양식을 기획해야 한다. 그 새로운 삶의 양식은 연대의 삶의 양식이어야 한다. 맑스의 말마따나 “자유로운 개인들의 연대”에 기초한 삶의 방식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삶의 양식의 기획을 어떻게 현실화시킬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우리의 당면 과제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 인민전쟁의 전략 전술 : 게릴라 전

베트남 민족해방전쟁에서의 기본적 전략 전술은 게릴라전이었다. 이 게릴라전을 통해서 베트남은 제국주의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였고 사회주의를 건설하였다. 베트남의 게릴라전은 제국주의에, 특히 미 제국주의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동서냉전 종식과 9·11사태 이후 미국의 군사 정치적 판단과 결정에 중요한 고려 요소로 여전히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은 1991년 걸프전과 2001년 10월 아프가니스탄 전쟁, 그리고 2003년 3-5월 사이 이라크와의 전쟁에서도 베트남 전쟁 때 얻은 긍정?부정적 전투 경험과 전략 전술을 적절히 활용했다고 한다. 미국은 베트남의 게릴라 전략 전술 때문에 베트남 전쟁에서 패한 쓰라린 경험을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전쟁 때 교훈으로 이용함으로써 과거의 패배를 만회하고자 했다.

베트남의 게릴라전은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진지를 구축하고 방어하기 위하여 모든 전투를 치고 빠지는 게릴라전의 형태를 띤다. 두 번째, 진지구축을 통해 힘의 균형을 이루면서 정규군을 창설한다. 이때에는 게릴라전이 아니라 정규군 사이의 전투가 이루어진다. 세 번째, 가장 약하다고 생각되는 지역의 대규모 공세를 취한다. 그리하여 적의 전투력이 그 지역에 집중되었을 때, 전 국민이 전 국토에서 전면적인 게릴라전을 펼치게 된다. 이렇게 될 때 적은 혼란에 빠지게 되고 결국은 전쟁에서 패배하게 된다. 이러한 가장 좋은 예는 프랑스와의 디엔 비엔 푸 전투이며, 미국을 상대로 한 구정 공세이다.

이러한 게릴라전의 형태를 오늘날 노동운동 진영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진보 운동 진영에서의 싸움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 것인가 하는 것이 과제일 것이다. 첫 단계에서 새로운 삶의 양식이 이루어지는 장소로서의 진지를 구축하고 방어하기 위해서 자본의 공세에 어떤 게릴라전의 형태를 취할 것인가를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두 번째 단계로 자본에 대항할 수 있는 정규군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현재의 조건에서 자본의 가장 약한 고리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선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일은 어떻게 진지를 구축할 것인가, 즉 어떻게 새로운 삶의 양식을 구체적으로 기획할 것인가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