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08/04/13

1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08/04/13
    그럴싸한 타로 카드
    다비

그럴싸한 타로 카드

질문은 난 왜 이렇게 게으른가? http://www.goldenflower.co.kr/new/zentarot/zentarot/tarot.htm
1
중앙
문제점

27. Playfullness (놀이)


 
PLAYFULLNESS
   

삶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만큼 심각하지 않다. 이 사실을 깨닫게 되면, 삶을 즐길 수 있는 기회는 점점 더 많아진다.

이 카드에 나오는 여성은 애벌레에서 밝은 빛으로 나온 나비처럼 생생하게 살아있는 기쁨을 즐기고 있다. 그녀는 바닷가에 나가 조개 껍질을 줍고, 모래성을 쌓으면서도, 다음 순간 파도가 밀려와서 씻어가 버릴 것을 걱정하지 않고 놀던 어린 시절을 우리에게 일깨워 주고 있는 것이다. 그녀는 삶이 놀이라는 것을 알며, 지금 자신이 맡은 광대 역할을 아무런 가식 없이 자연스럽게 즐기고 있다.

불의 시종이 당신의 삶에 들어왔다면 그것은 당신이 새롭고, 활기찬 삶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이다. 무언가 놀라운 일이 지금 막 지평선 위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당신은 즐거움과 순수함, 그리고 명료함 모두를 지니고 있다. 당신의 지평선 위에 떠오르고 있는 그 일을 두 팔을 벌려 가슴에 안아라.

Osho Nansen: The Point of Departure, 8장

도움말:

인생을 심각하지 않은 놀이로 바라보기 시작하는 순간, 그대의 모든 짐들은 사라진다.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랑에 대한 모든 두려움도 사라진다. 그대는 삶을 무겁게 느끼지 않고, 아무 무게도 없는 듯이 살아 가게 된다. 삶이 한없이 가벼워질 때, 그대는 푸른 창공으로 날아오를 수 있다.

선의 위대한 점은 삶을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심각한 사람들이 세상과 모든 종교를 만들어 왔다. 그들이 모든 철학을 만들었고, 문화를 만들었고, 도덕을 만들었다.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은 심각한 사람들의 창조물이다.

선은 심각함과는 거리가 멀다. 선은 웃음과 놀이로 가득 찬 세상, 위대한 스승들조차도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선의 세계를 만들어 냈다.

문제점-그만 놀아. 놀고 있다 (오 제법 말이 된다.)

2
왼쪽
당신이 알 수 없는 내적인 영향

37. The Source (근원)


 
THE SOURCE
   

'땅에 닿아 있다(grounded)'거나, '중심 잡혀있다(centered)'고 말할 때, 그것은 바로 이 '근원'을 의미한다. 우리가 창조적인 일을 시작할 때, 우리는 이 근원에 조율되어야 한다.

이 카드는 우리에게 거대한 에너지의 저수지가 있음을 상기시켜 준다. 그리고 이 에너지의 원천은 생각이나 계획을 통해서가 아니라, 안정과 중심잡힘과 침묵을 통해서 깨어난다고 말하고 있다. 근원은 우리에게 생명과 자양분을 공급하는 개인 각자의 태양처럼 우리의 내면에 있다. 순수한 에너지로 박동하고 있는 존재의 근원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줄 준비가 되어 있고, 우리가 휴식하고 싶을 때면 언제나 근원으로 돌아오는 것을 환영할 준비가 되어 있다.

당신이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영감을 원한다면, 혹은 방금 일을 마치고 쉬고 싶다면, 근원으로 들어가라. 그것은 언제나 그대를 기다리고 있다. 그대는 그대의 근원을 찾기 위해 한 발짝도 집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다.

Osho The Zen Manifesto: Freedom from Oneself, 11장

도움말:

선은 말한다. 머리로부터 빠져 나와 '근원'으로 들어가라고... 선이 머리의 유용성을 모르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머리로만 모든 에너지를 써 버린다면, 그대는 결코 그대의 영원성을 깨닫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대는 전체와 하나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경험으로 알 수 없을 것이다.
에너지가 중심에서 고동치고 있을 때, 머리나 가슴, 그 어디로도 움직이지 않을 때, 머리나 가슴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본래의 근원에 머물 때, 바로 그 근원에서 고동칠 때, 그것이 바로 좌선의 진정한 의미이다.

좌선이란 말은 바로 근원에 앉아, 어디로도 움직이지 않는 것을 뜻한다. 그러면 엄청난 힘이 나온다. 에너지가 빛으로, 사랑으로, 더 나은 삶으로, 자비로, 창조성으로 변형된다. 이 에너지는 수많은 형태를 취할 수 있다. 그러나 먼저 근원에 머무는 방법을 배우라. 그러면 그 근원은 그대의 잠재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 줄 것이다. 그대는 근원에서 이완할 수 있다. 그러면 그것은 그대의 바로 그 잠재력으로 그대를 데려갈 것이다.

알 수 없는 내적인 영향 근원. 넌 원래 그래. 기력이 부족해서.

 

3
오른쪽
당신이 알고 있는 외적인영향

 

75. Patience (인내)


 
PATIENCE
   

단지 기다리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가 있다. 씨앗은 뿌려졌다. 아이가 자궁 속에서 자라고 있다. 조개가 모래알을 머금어 진주를 만들고 있다.

이 카드는 우리에게 지금은 단지 깨어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면 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여기 카드 속의 여성은 바로 그런 상태에 있다. 그녀는 만족 속에, 아무 걱정없이 그저 기다리고 있다.

머리 위에 달이 찼다가는 기울어도, 그녀는 인내 속에 있고, 너무나 달의 리듬과 조율되어, 달과 거의 하나가 되어 버렸다. 그녀는 지금이 수동적이 되고, 자연의 흐름에 맡길 때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졸고 있지도 않으며, 무관심하지도 않다. 그녀는 지금, 무언가 중요한 일에 대해 준비할 때라는 것을 알고 있다.

새벽이 오기 바로 직전처럼, 지금은 신비로 가득차 있다. 지금은 기다려야 할 때다.

Osho Zen: The Diamond Thunderbolt, 10장

도움말:

우리는 기다리는 법을 잊어 버렸다. 기다림은 버려진 영역이 되어 버렸다. 옳은 순간을 기다릴 줄 아는 능력은 가장 큰 보물이다. 전 존재가 옳은 순간을 기다린다. 나무조차도 기다림을 안다. 꽃을 피워야 할 때와 낙엽을 떨어뜨려야 할 때와 하늘을 향해 알몸으로 서 있어야 할 때를 안다.

옛 것은 갔고, 새 것이 곧 올 것임을, 새 잎이 자라날 것임을 신뢰하며, 새순이 돋아나기를 기다리는 나무는 겨울의 벌거벗은 모습 속에서도 여전히 아름답다. 우리는 기다림을 잊어버리고, 모든 것을 서두른다. 그것은 인류에게 크나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침묵과 기다림 속에 그대 안의 무엇인가가 성장해 간다. 그대의 진정한 존재가 성장해 간다. 어느 날, 이 기다림은 돌연 불꽃이 되고, 그대의 모든 인격은 산산이 부서진다. 그대는 새로운 인간(new man)이 된다. 이 새로운 인간은 의식(ceremony)이 무엇인지 알며, 이 새로운 인간은 삶의 영원한 정수(juice)를 안다.

참다가 세상에 대한 기준치를 낮추고 낮추느라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것 억압

36. Suppression (억압)


 
SUPPRESSION
   

이 카드의 인물은 밧줄에 완전히 묶여 있다. 그의 빛은 아직도 내면에서 빛나고 있으나, 수많은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그는 자신의 생명력을 억압해 왔다.

그를 가두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거절당할까봐 두려워, 자신의 모든 능력과 비전을 포기해 버렸다. 화산 폭발이 임박한 것을 암시하는 그림 속의 수많은 깨진 금들을 통해, 자연스러운 에너지의 억압이 가져오는 위험성을 볼 수 있다.

이 카드의 참된 메시지는 폭발의 잠재성을 치유할 수 있는 탈출구를 찾아 보라는 것이다. 내부에 쌓인 긴장과 스트레스를 지금 당장 푸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베개를 마구 두들기거나, 위아래로 뛰어보거나, 들판으로 나가 드넓은 하늘을 향해 소리를 질러보라. 당신의 에너지를 뒤흔들어서 자유롭게 흐를 수 있게 하는 방법이라면 무엇이든 해 보라. 다가오고 있는 재난을 방관하지 말라.

Osho The Greatest Zen Master Ta Hui, 20장

도움말:

산스크리트어에 '알라야 비그얀(alaya vigyan)'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하고는 싶지만, 사회의 조건화와 문화와 문명 등으로 인해, 할 수 없는 것들을 계속 지하실에 버리는 집을 뜻한다. 지하실에 버린 것들이 계속 쌓여가고, 이 쌓인 것들은 그대의 행동과 삶에 매우 간접적인 방법으로 영향을 미친다.

직접적으로 그것을 볼 수는 없다. 그대는 그것들을 어둠 속으로 밀어 넣었다. 그러나 그것은 어둠 속에서, 보이지 않게 그대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그러한 억압은 위험한 것이다. 내부에 억압을 계속 쌓아 가는 것은 위험하다.

그러한 억압이 절정에 달하면, 그 사람은 미칠 수도 있다. 미치는 것은 모든 억압이 더 이상 통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을 때 일어난다. 세상은 광기는 인정하면서도 명상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지만 명상만이 제정신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해결책: 52. 통제 게으름에는 통제가 필요한;;

52. Control (통제)


 
CONTROL
   

‘통제'가 필요한 때와 장소가 있다. 하지만 통제 속에서만 살아간다면 삶은 너무나 굳어져 버린다. 이 카드의 인물은 피라미드 형태 속에 갇혀 있다. 그의 눈부신 몸에서 빛이 나오고 있지만, 그 빛은 밖으로 뚫고 나오지 못한다.

그는 자신의 주위에 스스로 만들어 놓은 구조물 안에서 미이라처럼 되어 버렸다. 주먹을 꽉 쥐고 있으며 눈길은 공허하여 거의 눈먼 상태이다. 테이블 밑에 있는 하체는 칼날의 끝 모양을 하고 있으며, 모든 것을 자르고, 나눈다. 그의 세계는 질서정연하고, 완벽하지만, 살아 있지 못하다. 그래서 그는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 자연스러움이나 상처 받는 것을 허락하지 못한다.

'구름의 왕'은 한번 숨을 깊이 들이쉬고, 넥타이 끈을 풀고, 삶을 좀더 가볍게 살라고 우리를 일깨우고 있다. 실수를 한다 해도 좋다. 일이 힘에 부치면 좀 쉬라는 말이다. 삶에는 정상에 서는 것보다 소중한 것들이 너무나 많다.

Osho Dang Dang Doko Dang, 5장

도움말:

통제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은 언제나 걱정한다. 왜냐하면 내면 깊은 곳에는 혼란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통제하지 않고 생생하게, 물 흐르듯이 살아간다면 그대에게 걱정은 사라진다. 신경을 곤두세울 필요가 없다. 일어날 일은 무엇이든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대가 미래에 대한 기대도 없고, 미래를 바꾸려는 생각도 없다면 왜 걱정을 해야 하는가?

마음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삶의 에너지가 손과 발, 온몸으로 흘러들지 않도록 아주 차갑고, 얼어붙어 있어야 한다. 에너지가 제대로 흐르게 되면 억압되었던 것들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사람들은 차가워지고, 진정으로 상대방에게 다가가지 않고, 상대를 보아도 진정으로 보지 않는 법을 배운다.

사람들은 "안녕하세요?"와 같은 일상적인 말 속에서 살아간다. 그러나 아무도 그 말에 뜻을 담아서 말하지 않는다. 서로의 진정한 만남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사람들은 서로의 눈을 보지 않는다. 서로의 손을 붙잡지 않는다. 서로의 에너지를 느껴 보려 하지 않는다. 서로의 안으로 흘러가려 하지 않는다. 자신을 구속하며, 두려움 속에서, 차갑게 죽은 듯이 하루 하루를 살아갈 뿐이다.

 

Copyright ⓒ 2003 Osho International Foundation
Kor

Copyright ⓒ 2003 Osho International Foundationㅎ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