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 2007/02/26 14:22

손자병법으로 보는 리더십 
 
손자(손무)는 사마천의 사기열전에 의하면 춘추전국시대의 본래 제나라 출신인데 편안한 제나라를 떠나 미개한 오나라에 가서 새로운 도전을 합니다.
오나라 합려왕이 180명의 예쁜 궁녀를 데리고 손자를 맞이했는데, 얼마나 병법에 능한 사람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180명의 궁녀를 자기눈 앞에서 훈련해보라고 했답니다. 손무는 그들을 90명씩 두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서 합려가 가장 총애하는 두 궁녀를 각각 리더로 했는데, 손무의 명령을 아랑곳하지 않고 궁녀들이 산만한 했답니다. 그래서 손무가 두 대표 궁녀의 목을 합려 앞에서 쳤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남은 궁녀중에서 총애하는 궁녀를 뽑아달라고 했답니다. 합려도 주춤하고, 궁녀들도 겁먹었죠. 다시 궁녀들을 정렬시키고 훈련을 하자 3개월 이상 훈련받은 군사처럼 일사불란하게 궁녀들이 움직여서 합려가 감동해서 손무는 오나라의 장군으로 무사히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 뒤 오나라는 손무가 떠날 때까지 아주 세력이 커졌습니다.

여기서 보면 일개의 병졸의 능력은 개인 능력보다는 리더가 만드는 勢(up 분위기)에 있다는 것입니다. 평범한 사람도 리더가 어떤 분위기를 조성하느냐에 따라서 용기가 나서 절대 못할 것 같은 일도 해냅니다.

잠깐 이 7웅 전국시대의 배경을 보면, 이 시대는 BC800년전부터 진나라가 통일을 하는 BC221년까지 300~500년간은 중국의 경쟁과 통합의 시대였습니다. 황하의 범람, 계절풍으로 인한 가뭄홍수 등으로 인해 통합하지 않고는 자연과 맞설 수 없는 시대적 배경에 따라 통합에 대한 민중의 열망이 있었던 시대입니다. 그래서 많은 제자백가가 생존을 위한 전략을 짜던 아주 흥미로운 시대였습니다.

 

● 손무는 현장의 리더(회사로 말하면 PM과 같은 존재)가 갖춰야할 5가지 덕목을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1. 지혜와 실전 경험을 마탕으로 하는 실력 => 대안제시능력 중요
산전수전,택(늪)전,평지의 육전 등을 다 격어본 장수많이 리더로서 실력이 있다할 수 있다. 그만큼 실무를 해보지 않고 떠드는 리더는 실력이 없다는 뜻이 겠지요.

 

2. 소신
실력으로 다져지면 자신만의 판단과 관점이 생겨나고 소신이 있어야합니다.
특히 싸움에서 물러날때는 후퇴해서 조직을 보호할 줄도 알아야합니다.
백전백승을 하겠다는 자세는 자신의 군대를 모두 죽이겠다는 자세라고 합니다.
백전백태(안전)하겠다는 자세 필요

 

3. 인격
인간적으로 끌려야 부하들이 따라오요.

 

4. 용기

 

5. 엄격함
제갈공명이 자신의 오른팔인 마속을 울면서 칠 수 있었던 공과 사를 구분하는 엄격함

 

 

●승리하는 리더의 다섯 가지 조직 운영

 

1. 꿈이 같은가?
만인이 똑같은 꿈을 꾸면 꿈은 더이상 꿈이 아니라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우리라라 월드컵 4강 신화도 온국민이 같은 꿈을 꿔서 이루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의도된 꿈은 오래 가지 못합니다. 일부러 꿈을 강요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항상 꿈이 같기도 바라지 말라. 이렇게 하면서 꿈을 같게 만드려니 리더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야할지 상상이 되죠.

 

2. 정확한 판단
자신의 감정과 분노를 다스릴 수 없다면 리더가 될 수 없다.
후퇴도 전출이다 36계 走爲上計 (주위상계 => 중국어 발음이 우리나라 발음으로 줄행랑처럼 들려서 오늘날 잘못된 36계 줄행랑이라는 잘못된 말이 생겨났습니다.)
안되면 단순화 시켜라
때론 돌아가는 것이 빠른 길이다 迂直之計 (우직지계)

특히 싸울때는
- 죽기를 각오하지 말라 => 그러면 정말 다 죽는다.
- 살기를 각오하지도 말라
- 분노에 못이겨 이성을 잃지 말라
- 너무 완벽한 청렴을 하려하면 오히려 부작용이다.

 

3. 시스템이 경쟁력이다
-매뉴얼과 원활한 프로세스를 만들라.

일화) 한비자에 나오는 일화중에서 典冠(전관)과 展衣(전의) 얘기
왕이 춥게 잠이 들었는데, 전의(왕의 옷담당)이 없어서 전관(왕의 왕관담당)이 옷을 덮어드렸답니다. 전관은 망설이다가 좋은 일한다고 한 것이죠.
그런데 왕은 깨어나서 전관과 전의 두명 모두를 감옥에 넣고 벌을 내렸답니다.
전의는 책임을 못한 죄고, 전관은 자신의 일이 아닌 다른 일을 한 죄랍니다.
이유인 즉은, 만일 왕이 전관의 죄를 묻지 않으면 자기 아래의 모든 신하들이 자신의 일보다는 왕에게 잘보이려고 더 돋보이는 일을 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본래의 일들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 분석하라.
상황은 끝없이 변하기 때문에(反客爲主) 현실에 만족하지 말고 늘 분석해야합니다.

 

4. 현장을 맡겨라
자신의 권력과 책임을 적절히 아래 조직원에게 분배해야합니다. 리더 자신이 모든 일을 하려들면 조직이 커질 수도 없고, 창의력도 없게 될 뿐만 아니라 리더가 없어지면 조직은 큰 혼란에 빠집니다. 볼품없는 유방이 어떻게 하늘 높은 한고조를 이길 수 있었을까? 여기에 대해서 유방은 자신은 능력이 없어서 적절한 아래 사람들 맡길 수 있었기 때문에 이길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5. 싸우지 않고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백전백승은 하수의 목표 => 백전백태해서 조직의 생명을 유지하라. 심지어는 win-win도 모색해라

 

 

● 승리를 유지하는 원리

물에서 배워라
- 물은 적응력이 뛰어나다.
- 물은 겸손하다. 낮은 곳으로 흐른다. 避高處下, 戰勝不復(2번 이기기 힘들다)
- 판단력. 물은 물러날 때와 나아갈 때를 안다 進退有節
- 물은 포용한다. 강한자만이 갖을 수 있는 여유를 갖으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2/26 14:22 2007/02/26 14:22
TAG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soist/trackback/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