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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부리기타2-5 마이너스케일, 코드

 

  마이너스케일에서도 코드를 만드는 방법은 메이저일때와 같습니다. 다만, 마이너스케일은 세가지의 종류가 있다는게 다른 점입니다. 여기선 두가지스케일만 다룰 건데, 하나는 내츄럴마이너스케일, 다른 하나는 하모닉마이너스케일입니다. 마지막 멜로딕마이너스케일은 주로 재즈에서 쓰이는 것이라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루기로 하죠.

 

*  편의에 따라 CMajor 와 조표가 같은 Am key로 설명합니다.

 

 

    A 내추럴마이너스케일

 

 

    A 내추럴마이너다이어토닉코드

     

                             Am      Bm(b5)      C             Dm          Em          F             G             Am

 

 

 메이저에서와 마찬가지로 코드는 각각 다른 성격을 같고 있습니다.

 토닉마이너, 도미넌트마이너,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로 분류되죠.

 

 토닉마이너계열 Am,  C

 서브도미넌트마이너계열 Bm(b5), Dm, F G,

 도미넌트마이너계열 Em

 

 

     A 하모닉마이너스케일

 

    A 하모닉마이너다이어토닉코드

 

                          Am        Bm(b5)  C(#5)        Dm          E              F        G#m(b5)    Am

 

 

 토닉마이너계열 Am,  C(#5)

 서브도미넌트마이너계열 Bm(b5), Dm, F G#m(b5)

 도미넌트마이너계열 E

 

A마이너스케일에서 내추럴과 하모닉을 구분해서 표현합니다만, 실제에서는 이리저리 섞어서 사용합니다. 스케일에 따라 코드도 마찬가지이겠지요. 스케일에 따라 코드가 구성될 수도 있고 코드에 따라 스케일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각 키에서의 코드일람

 

Am   / Bm(b5)   / C   / Dm     / E7Em)    /  F     / G

Bm   / C#m(b5) / D   / Em     / F#7(F#m) / G   / A

C#m   / D#m      / E   / F#m   / G#7(G#m)/ A   / B

Dm   / Em           / F    / Gm    / A7(Am)     / Bb / C

Em   / F#m         / G    / Am    / B7(Bm)     / C   / D

F#m / G#m        / A    / Bm    / C#7(C#m) / D   / E

G#m / A#m       / B    / C#m  / D#7(D#m) / E   / F#

*내추럴마이너스케일에 따른 코드입니다만, Am키에서 도미넌트마이너코드인 Em는 보통 E7으로 더 많이 쓰입니다. Em로 도미넌트의 느낌을 갖기엔 좀 말랑말랑 하거든요. 그래서 하모닉마이너스케일에 따른 코드로써 E7을 사용합니다.

 

*또한 하모닉마이너스케일에 따라 멜로디와 코드를 구성해보면, 바흐시대의 고전 클래식(바로크)의 느낌도 갖을 수 있죠.

 

* 다음 강좌에서 마이너곡을 실제로 놓고 스케일과 코드를 분석해보기로 하고, 그 다음에 블루스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갈수록 어려워하는 것 같고, 저 또한 어디까지 다뤄야 할지 사실 잘 모르겠어서 좀 고민이긴 합니다. 하지만 당초에 악보없이 카피할 수 있고, 스스로 코드진행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정도가 목표였기 때문에 그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만 다루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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