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 목록
-
- 그것이 알고싶다 ;단요가 스캔들편 방...(7)
- 2010
-
- 새봄을 맞으며(4)
- 2010
-
- 단월드 창시 이승헌 총재 퇴진(?)(19)
- 2010
-
- 단월드 기 상품 천금각, 오금상품들(24)
- 2010
“저는 인생의 아주 이른 시기부터 제가 남들과 다르게 생각한다는 걸 알았어요. 극심하게 외로웠지만, 다행히 점차적으로, 아주 힘겹게나마 자신을 그런 상태의 바깥으로 밀어낼 수 있었어요.”
22일 정오, 영국 켄트에 있는 자택에서 수화기를 든 타멧은 느리고 차분하게, 흡사 깊고 서늘한 자기 내면의 우물에서 한 움큼씩 물을 끌어올리듯 말을 이었다. 바로 이 청년, 다니엘 타멧(Daniel Tamet·28)은 자서전의 한국어판 출간을 축하하며 기자와 전화인터뷰를 나눴다.
‘브레인 맨’은 영미권 언론이 타멧에게 붙인 별명이다. 그는 자폐증의 일종인 석학(碩學) 증후군(Savant Syndrome) 환자다. 타멧은 영어 외에 불어·독어·핀란드어·아이슬란드어 등 9개 국어를 한다. 외국어를 익히고 숫자를 계산하는 능력은 천재적이지만, 남과 교감하는 사회성은 박약하다.
타멧은 아침식사 때 묽은 죽을 전자 저울에 달아 ‘정확하게’ 45g 먹는다. 집을 나서기 전에는 자기가 걸친 옷이 몇 벌인지 꼭 세어본다. 그러나 자기 앞에 나열된 일상의 질서가 예고 없이 흐트러지는 순간, 불안이 그를 엄습한다.
통화에서 타멧은 “나는 오랫동안 혹독하게 외로웠다”고 말했다. “아주 어렸을 땐 내 방에서 나 혼자, 내가 하고 싶은 놀이에 몰두하는 것만으로 완벽하게 행복했어요. 아홉 살쯤 되면서 ‘친구’를 원하기 시작했죠.”
■‘브레인 맨’ 다니엘 타멧은
원주율 소수점 이하 2만 자리까지 척척 양치질하고 운동화 끈 매는건 쩔쩔
그는 1979년 런던에서 8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공장 노동자였지만, 아이들 숫자가 불어나자 직장을 관두고 아내와 함께 육아에 몰두했다. 가족은 사회보장수당으로 연명했다.
타멧은 출생 직후부터 다른 집 아기들과 달랐다. 쉬지 않고 울었다. 2세 때 간질을 앓았다. 짜증나는 일이 있으면 반복적으로 머리를 벽에 찧었다. 열여덟 살 때까지 동네 학교에 다녔다. 스물네 살 때 원주율 암송 기록을 세운 뒤에야 비로소 TV 다큐멘터리 제작진과 함께 케임브리지 대학 자폐연구센터에 찾아가 석학 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2004년 3월 14일, 영국 옥스퍼드 대학 과학사 박물관에서 한 수줍은 청년이 기자들과 학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5시간 9분에 걸쳐 원주율 소수점 이하 숫자 2만2514 자리를 정확하게 암송했다. 유럽 기록을 세운 것이다. 그가 쓴 자서전 ‘브레인 맨, 천국을 만나다’(북하우스) 한국어판이 지난주 출간됐다.
석학 증후군
책 7600권 통째 외우기도… 자폐증 가진 10명중 1명 꼴 특정분야에서 천재성 보여
뇌성마비 또는 정신지체들에 대한 발달의 장애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경이로운 기억력이나 예술적 재능을 보여주는 경우를 ‘석학 증후군’(Savant Syndrome)이라고 한다.
자폐증을 가진 10명 중 한 명, 뇌에 손상을 입었거나 정신박약인 2000명 중 한 명 꼴로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뇌의 좌반구가 손상을 입어 이를 보상하기 위해 우반구에 특수한 재능이 나타날 수 있다는 가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9세기 말 이 현상에 대한 표현은 ‘백치 석학(idiot savants)’이었다. 미국 영화 ‘레인맨’(1988년작)에서 더스틴 호프만이 연기한 인물 ‘레이먼드 배빗’이 바로 이 석학 증후군 환자였다.
레이먼드 배빗의 실제 인물인 킴 피크는 미국 전역의 우편번호, 7600권 이상의 책을 통째로 암기한 것으로 유명하다. 열 살 때 처음 들은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을 기억해 완벽히 연주한 레슬리 렘키, 색채의 마술사로 불리는 자폐증 소년 화가 핑 리안도 잘 알려진 석학 증후군이다.
석학 증후군 환자들은 다른 자폐 환자에 비해 전형적인 자폐 증상이 비교적 경미하다. 반면 언어 발달 속도는 정상적인 경우가 많다. 주위에서 “사회성이 떨어지는 괴짜”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댓글 목록
방가
관리 메뉴
본문
레인맨 영화 좋았어요 반갑네ㅛ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