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체인지(CHANGE, 2008)

 

원문제목 : CHANGE
분류 : 월9(게츠쿠)
장르 : 드라마
본방송국 : 후지TV
방송기간 : 2008.05.12 - 2008.07.14
방송시간 : 월요일 21:00-21:54
방송편수 : 10부작 (평균시청률 22.08%)
국내등급 : 15세 이상
국가 : 일본
저작권 : ©Fuji TV
공식 홈페이지 : http://wwwz.fujitv.co.jp/change/index2.html

 

대충내용(한겨레 21 인용)

일본 초절정 인기배우 기무다쿠(기무라 다쿠야)가 1년 만에 왕림한 드라마는 2분기 게쓰쿠(월요일 9시 드라마) <체인지>다. 기무다쿠가 맡은 역 아사쿠라 게이타는 이번에는 무려 ‘총리’다. 시작할 때만 해도 그는 시골 나가노의 초등학교 선생님이었다. 어쨌든 잘나가는 집안이긴 했다. 아버지는 국회의원. 그런데 그 아버지가 아버지의 ‘가업’을 이어받으려던 형님과 함께 비행기 사고로 사망하고 만다. 몇 개월 남지 않은 임기를 채우기 위해 지역에서 보선이 이루어진다. 집권 실세인 정우당의 국회의원 간바야시의 비서인 미야마는 나가노로 내려가 사정을 살핀다. 교실은 난장판, 학생들은 선생님의 수업 중 방해를 취미로 삼았다. 하지만 미야마의 매같이 무서운 눈은 ‘뽀글이’(파마를 해서 붙은 별명) 속에 감춰진 그의 ‘미모’를 알아차리고는 “여심을 중심으로 표를 모으면 된다”는 계략을 일사천리로 세운다. 상대방에게 시종 뒤지던 선거는 (말도 안 되는) 거짓말 같은 역전승을 기록한다. 18년 전 아버지의 비리를 들춘 상대방의 공격이 자승자박이었던 것. “아버지의 비리가 사실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는 처지다. 이제야말로 이 선거에 나와서 잘됐다는 생각이 든다. 여러분에게 고개 숙여 사죄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는 게이타의 마지막 연설은 유권자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감상

드라마 "화려한 일족"을 이미 경험한 뒤였기에 기무라 타쿠야가 나오는 드라마는 무조건 재미있다라는 선입견(?)으로 보게 된 드라마이다.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내용이었다. 무엇보다 진지하기만 하고 재미없을 것 같은 정치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내었다. 순수한 마음을 가진 정치인이 있다면? 이라는 상상으로 만들어 진 것 같은 내용은 비현실적인 내용으로 인하여, 억지스러움을 만들어내기는 하지만, 현실의 정치인과 너무나 다른 모습 속에서 저런 정치인이 있으면 정말 좋겠군이라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 물론 정치는 정치인만 하는 것이 아닌 것이고 단순히 대표하는 것일 수 있으나, 최소한 현실 정치판에서 저 정도만 해도 살만하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구체적으로 그의 행동은 이런식이다. 총리가 되어서 서류를 결제함에 있어서 자신이 모든 것을 알아야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모든 내용을 스스로 공부한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의아심이 생길 때에는 철저하게 국민을 생각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매일매일 이런 생활을 하니, 잠자는 시간이 모자랄 수 밖에. 또한 자신이 당에 속에 있지만, 자신이 추진하려는 정책이 당리당략에 맞지 않는다고 하더라고 굽히지 않는 소신을 보여준다. 더 나아가 다른 당까지 포섭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어찌보면 아사쿠라 케이타(기무라 타쿠야)라는 정치인은 매우 정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에는 자신을 반대하는 사람들, 세력들을 설득해서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재능을 가졌으니 말이다. 그의 말과 행동에는 언제나 순수함과 진지함이 담겨있기에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른 바, 국회의원이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은 꼭 봤으면 좋겠고(물론 본다고 달라질 것이 뭐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소위 운동을 한다고 하는 사람들도 봤으면 좋겠다. 아사쿠라 케이타의 모습을 보면서 국회의원들을 욕하면서 똑같이 정파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반성도 하고, 앞으로 함께 성장해나가는 운동이 되었으면 좋겠다.

누가 시나리오는 쓴 것인지는 모르지만, 대사 하나하나가 정말 국민들을 설득할 만한 내용으로 되어있어서 괜찮은 말들이 몇몇 있다.

또한 엔딩곡이 마돈나의 miles away라서 좀 특이했다.

아사쿠라 케이타 (35세) (Keita Asakura) [朝倉啓太] - 키무라 타쿠야

이런 뽀글 뽀글 머리가....

이렇게 변했어요..뭘 그렇게 머리에 발랐길래...

니라사와 카츠토시 (44세) (Katsutoshi Nirasawa) [韮沢勝利] - 아베 히로시

기무라 타쿠야와 "히어로"에서 이미 호흡을 맞춘 바 있는 아베 히로시. "결혼 못하는 남자"에서 소심한 주인공의 역할로 완전 매력있었다.

미야마 리카 (35세) (Rika Miyama) - 후카츠 에리

"춤추는 대수사선"에서 어려보이는 형사의 역할을 했다면, 이제는 조금 나이가 든 모습으로 역시나 멋진 역할을 소화해내고 있다. 영화 "박사가 사랑한 수식"에서도 본 적있다.

칸바야시 쇼이치 (59세) (Shoichi Kanbayashi) - 테라오 아키라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위하여 아사쿠라 케이타를 이용하는 인물이다. 현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치꾼을 대변하는 인물. "박사가 사랑한 수식"에서 후카츠 에리와 함께 기억상실에 걸린 천재박사로 나온다. 하지만 여기서는 악역........^^

이런 유치뽕짝해보이는 총리대신 선거 TV 광고라니..하지만 참 잘생겼다...ㅋㅋ

총리대신 선거에 나가서 시민들에게 연설을 하는 아사쿠라 케이타, 그의 발언은 명대사이다.

 

"고맙습니다 방금 소개받은 아사쿠라 케이타입니다. 높은 곳에 올라서서 말씀드리는 점 양해해 주십시오.
전 지금까지 국회의원은 선거를 통해 선출된  국민의 대표고 그 정점에 서 있는 총리대신은 국민들 가운데 가장 높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게 생각합니다. 국회의원은 국민 여러분들을 위해 봉사할 것을 약속하고 선거를 통해 여러분에게  선택된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총리대신은 누구보다 국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할  의무와 책임을 진 사람이라고요. 선거 때만 머리를 숙이고 당선 되자마자 특권계급인양  행동하는 사람은 진정한 정치가가 아닙니다.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말하지 못하는 사람은 진정한 정치가가 아닙니다. 국민 여러분의 행복보다도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사람은 진정한 정치가가 아닙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이 무엇에 분노하고 무엇을 바라며 무엇을 믿고 싶은지 그걸 모르는 사람은 진정한 총리대신이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본 정치세계는 그런 사람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정치 프로가 된다는 것이 그들의 규칙에 따르는 것이라면 전 프로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전 약속드리겠습니다. 여러분과 같은 눈으로 지금 이뤄지고 있는 정치의 문제점을 찾아내 그것을 바로잡을 것을.
전 약속드리겠습니다. 여러분과 같은 귀로 약자라 불리우는 사람들의 아무리 작은 목소리라도 진지하게 들을 것을.
전 약속드리겠습니다. 여러분과 같은 다리로 문제가 일어난 곳에 망설임 없이 달려갈 것을.
전 약속드리겠습니다. 여러분과 같은 손으로 저도 땀범벅이 되도록 일하고 이 나라가 나아가야 할 길로 이끌 것을.
제 모든 것은 제 모든 것은 여러분과 똑같습니다."


오노다 아사오 (Asao Onoda) [小野田朝雄] - 나카무라 아츠오

처음엔 다른 정치인들과 다른 점이 없었으나, 케이타의 마음에 감동을 먹어서 초심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너무나도 쉽게 보여주는 국회의원이다. 참, 사람 설득하기가 너무 드라마틱하다...ㅋㅋ


단바라 - 오오쿠라 코지

총리를 경호하는 SP(경호원)이다. 처음에는 케이타가 자기보다도 어리다고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나중에는 총리의 진정성을 느끼고 친해져서 같이 담배도 피우고, 농담도 나누는 절친한 사이가 된다. 코믹적인 요소를 가미시켜주는 캐릭터.

미국대표와 무역이야기를 나누는 장면. 한미관계를 생각해보며, 그 당당함을 느꼈다. 역시 명대사가 존재.

 

실은 제가 전에  초등학교 교사를 했었습니다. 작년엔 5학년을 맡았었는데 얘네들이 틈만 나면  싸웠어요.

게중엔 많이 비뚤어진 아이도 있어서 따돌림으로 이어지기도 했는데요. 그런 문제가 생기면 전 아이들에게 이런 말을 해줬어요.

생각해 보자고요. 한 반 친구니까 혹 맘에 안 들거나 납득 못할 일이 있으면 일단 하고 싶은 말을 상대방에게 하고 상대방이 하는 말도 잘 들어서 서로 충분히 생각해 보자고요. 그러면 상대방과 자신이  다르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똑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니까 자신의 생각을 조금만 부정하면 짜증을 내거나 누가 따로 혼자 행동을 하면 저 자식 뭐냐며 싸움을 하거나 따돌리기 시작하는 거거든요. 하지만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잖아요.

모두가 생각이나 사정이 제각각이죠. 그래서 전 아이들이 자신과 상대방이 다르다는 걸 이해해 줬으면 했어요. 그런 뒤에 어떻게 말해야 자신의 생각이 상대방에게 전해질까 어떻게 해야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을까 하는 것들을 생각하라고 말해줬어요.

외교도 똑같다고 생각해요. 조금 전 빙험 씨가 말한 대로 저흰 동맹국이에요. 하지만 역시 일본과 미국은 달라요. 그러니까 빙험 씨의 생각이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모조리 얘기해 주세요. 저도 그럴 테니까.


미야모토 히카루 (23세) (Hikaru Miyamoto) - 카토 로사

아사쿠라를 좋아하며 선거 홍보를 담당했었다. 아사쿠라에게 호감을느껴 도쿄로 따라간다. 귀여운 캐릭터...^^


츠키오카 루미코 (35세) (Rumiko Tsukioka) - 호리우치 케이코

지금까지의 총리는 죄다 늙어서 싫었었는데, 아사쿠라 케이타가 총리가 되어서 좋아하는 듯하다.


우부카타 츠네오 - 이시구로 켄

젋은 국회의원으로 아사쿠라 케이타와 마찬가지로 정치적 개혁을 생각하고 있으며, 도움을 많이 준다. 기존의 정치인과는 대비되는 개혁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