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WHERE IS THE FRIEND'S HOUSE?
감독 :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배우 : 모하마드 레자 네마자데, 아마드 아마드푸르
장르 : 드라마, 아동, 가족영화
상영시간 : 83분
제작년도 : 1987년
국가 : 이란
계속 보기...
1. 대칭구조 : 학교-집-포쉬테마을-코케마을-포쉬테마을-집-학교(화면의 순서는 물론 구도까지도 정확히 일치한다..결벽?)
-그리고 시간은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이러한 대칭구조를 가로지른다.
2. 10번 찍었더니 빨래가 날아왔다(멋진표현?;;) : 주인공 아마드가 네마자데의 공책을 그에게 가져다 주겠노라고 할 때 어머니는 허락하지 않는다. 10번을 집요하게 매달려도(직접세어봄;) 되돌아오는 건 젖은 옷가지뿐이다.
3. 2번 이상 주인공과 대거리를 하는 배우는 얼굴이 나온다 : <바람이..>처럼 얼굴을 보여주지 않는 배우는 거의 없다.-있다해도 단역-
4. 아마드는 온 동네를 휩쓸며 몇몇에게 피해를 준다 : 병든 할머니를 문밖으로 불러내 놓고는 까먹고 다시 골목으로 뛰어나가고 느림보 할아버지에게는 숨이 차오는데도 걸음이 느리다고 자꾸만 재촉한다.
-액션영화에서 범인을 추격하며 주위를 초토화 시키는 천방지축 형사를 생각했다.
5. 전통적 가정교육과 현대적 학교교육의 대조 : 그의 할아버지가 그를 불러세워 교육시키는 장면이 있는데 거기서 모순이 드러난다(이후 아마드가 돌아왔을 때 할아버지는 잘못을 시인하듯 뻘쭘하게 앉아있다). 그러나 결말은 "아주 잘했다"하는 학교선생님의 단언으로 맺어진다.
-전통<현대
6. 나무대문과 쇠대문의 대조 : 40년동안 나무대문을 만들어 온 느림보할아버지는 그와 동행하고 이야기를 해주지만, 신소재인 쇠로 대문을 만드는 업자는 아마드의 기대를 저버릴 뿐만 아니라 그의 공책을 착취한다.
-전통>현대
7. 아마드는 느림보할아버지에게서 받은 꽃을 네마자데의 공책에 끼워넣는다 : 5.의 현대적 학교교육과 6.의 나무대문의 화해
-마지막 숙제검사 때 선생님은 네마자데 공책의 꽃이 스크랩된 페이지에 싸인을 하며 "아주 잘했다"라고 말한다.
-키아로스타미는 전통과 현대의 화해를 말하고 싶어한 것 같다.
8. 느림보할아버지와 아마드의 공통점 : 심하게 빵꾸난 양말을 신는다.
-둘이 닮았다는 점을 상징하는 것 같다(40년을 두가지 일만 한 할아버지와 하루종일 네마자데만 찾아다니는 아마드는 닮았다).
*<바람이..>와의 대조
@ 위의 3번
@ 돌계단 골목과 경사진 흙길 골목 : 차곡차곡 쌓인 돌계단은 관계를, 다져진 흙알갱이들은 자연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 같다.
@ 아마드의 달리기와 베흐저드의 달리기 : 아마드의 것은 순수의 표상이지만 베흐저드의 것은 문명을 향한 뜀박질이다.
최근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