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S

F/OSS
달군님의 [리차드스톨만 초청 강연회] 에 관련된 글.

제가 RMS(Richard M. stallman)를 알게 된 것이 98년입니다.(물론 개인적 친분은 없습니다 ^^) 그때 서강대에서 리눅스 공동체 세미나를 했는데 예상보다 큰 성황을 이루었죠. 당시 분위기는 한국에도 리눅스가 폭발적으로 성장, 확산할 것만 같은, 정보와 지식의 공유 문화가 자리를 잡을 것만 같은, 흥분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때 지각생도 그것에 경도되어 지금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이죠. 어릴때부터 컴을 만져 감각을 키우거나, 머리속이 말랑말랑할때 시작한 사람이 못되는데다, 몇가지 치명적인 약점때문에 실력있는 프로그래머의 길로 접어들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열심히 리눅스와 F/OSS를 나름대로 주위 사람들에게 퍼뜨리기 위해 반복 삽질을 했더랍니다. 과방에서 하는 일이, 몇번 포스팅하긴 했지만, 장기와 기타/노래, 날적이 쓰기, 그리고 PC주워와 리눅스 깔고, 다시 지우고, 다시 깔기가 거의 전부였습니다.

RMS... 참 특이한 사람입니다. 옆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일단 행색부터 특이합니다(정말 교주틱하죠? ^^) 아시는 분이 많겠지만 혹 모르는 분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면, "20세기 마지막 해커"라고 불리는 실력있는 프로그래머이면서, 정보와 지식, 소프트웨어가 자유롭게 공유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GNU 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자유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시스템 프로그램들을 만들었고, 이것이 리누스 토발즈가 시작한 "리눅스 커널"(OS의 핵심부분)과 결합되어, 우리가 흔히 듣는 "리눅스 OS", "GNU/Linux" 가 탄생됐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위키백과:리차드스톨만 참고

그는 FSF(Free Software Foundation)을 만들어, 자유소프트웨어 진영에 철학적, 기술적 기여를 했는데, 그가 초안을 작성한 GPL(General Public License 일반 공공 라이센스)은 많은 소프트웨어가 자유롭게 남게 할 수 있는 법률적, 철학적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리눅스"도 이 GPL v2 에 의해 자유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선언적 구호로서 "CopyLeft"가 있긴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실질적으로 그 소프트웨어가 계속 자유롭게 남을 수 있는 방어, 보호장치가 되지 못합니다. GPL이 있음으로 해서 구체적으로 이 소프트웨어가 어떤 방식으로 자유롭게 유포, 개작될 수 있는지, 이것과 관계된 다른 소프트웨어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명시하고, 그것이 "자유로 남기"위한 실질적인 보장을 하게 됩니다.

리눅스와 여러 자유소프트웨어의 성공을 통해, 소스 공개와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자발적인, 일반 대중의 참여가 소프트웨어 개발의 한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됐고, 그것을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RMS를 대표로 하는 완고한 자유소프트웨어의 이상은 현실에서 충돌이 될때가 많아졌고, 그래서 그 개발모델만을 차용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오픈 소스"입니다. 본질적으로 모든 자유소프트웨어는 오픈 소스이기에, 이건 그 자체로 새로운 것은 아니고, 사실 두 개를 구분하는게 큰 의미가 있는게 아니라서 F/OSS 혹은 Floss (Free/Libre/Open Source Softwrare) 로 묶어 쓰긴 하지만, 점점 기술 환경이 변하고, 세상이 복잡해지면서, 점점 그 내부에도 미묘한 입장 차이가 계속 생겨나고 있긴 합니다. 또 이것은 어느 정도 RMS의 영향도 있는데, 그의 도덕적인, 이상적인 개인 철학에 동의하지 못하는 (소스 공유의 취지에는 동감하면서도)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그의 어찌보면 지나친 완고함 탓이랄까요.



RMS 와 FSF는 소프트웨어 특허와 저작권의 지나친 확대, 남용이 과학 발전과 공공의 이익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하며 열정적으로 반대운동을 벌여왔고, 최근에는 DRM(디지털 저작권 보호장치?)을 반대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고, 환경변화에 맞춰 GPL v3 를 준비하고 있는 등 변하지 않고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DRM등 이슈와 GPL 새버전을 둘러싸고 "오픈 소스"진영과 많은 의견차를 보이고 있는 것도 같습니다.

언뜻 보면 거부감이 들 수도 있는 그의 강한 정치적, 도덕적 신념과 열정이긴 하지만, 항상 변하지 않고 한길로 가는 그에 대한 존경심은 많은 해커들과 IT기술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지각생도 그렇구요. 그가 항상 그 자리에서 계속 주장을 하고 있기에, 어쩌면 더 사람들이 자유롭게, 그러나 완전히 흩어지지 않은 상태로 F/OSS의 저변을 넓혀갈 수 있는게 아닐까 합니다. 만일 지금의 그가 상징하는 것들이 없다면, F/OSS의 문화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사실 장담못하겠습니다. 물론 많은 해커들은 여전히 권위주의와 전체주의를 배격하고 자신만의 자유로운 세계 속에서 살아가겠지만, 지금처럼 자본의 위력이 강력하게 모든 사람의 삶을 뒤흔드는 문화속에서는..

예를 들면 이런 생각을 전 합니다. 리눅스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쓰이고, 그래서 30~40%정도가 돼서 정말 MS윈도우즈와 맞장 뜰 수 있는 만큼이 되면 그때까지 리눅스를 발전시킨 많은 Geek(괴짜? 좀 다른 의미에서 특이한 사람들), 해커들에게 변화가 일어날지 모릅니다. 계속 특이한 거, 남들이 안쓰는 거를 찾기 좋아하는 그들이니, 다른 자유 OS, 남들이 많이 쓰지 않는, 혹은 기술적으로 뭔가 특이한 다른 무언가로 더 많이 분산될 수 있을텐데, 그래도 그때까지 RMS를 비롯한, 이상주의자들, 순수히 자유소프트웨어를 사랑해서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계속 자리를 지키고 있겠죠. 계속 독점 OS와 법적, 기술적 장치들로부터 사람들의 자유를 지키려는 "유의미한", 실질적인 노력을 계속 해나가겠죠.

"레볼루션 OS"라는 F/OSS 관련 다큐멘터리 영화가 있습니다. 거기 보면 재밌는 장면이 있는데요, 잘은 기억이 안나는데 오픈소스 관련한 어느 행사에서 RMS에게 상을 줍니다. 상을 받으면서 RMS가 말하길, "이건 (스타워즈의) 저항군이 한솔로(Han Solo)에게 상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군요" 묘한 의미가 숨겨 있는 비유입니다. Free~ 와 Open~ 의 관계에 대한... 이 자리에서도 RMS는 왜 그냥 "리눅스linux" 가 아닌 "GNU/Linux"라고 말해져야 하는지 얘기합니다. 커널을 제외한 부분들은 자유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려는 GNU 프로젝트의 산물임을, 강조하는 것이죠.

여기까지 읽어주셔 감사하고, KLDP의 이 글타래도 함께 읽어보시면 좋겠군요.
"RMS를 존경해야 하는 이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6/11/14 00:34 2006/11/14 00:34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h2dj/trackback/253
Tracked from | 2006/11/14 17:39 | DEL
[RMS] 에 관련된 글. 자유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 다음 네가지 자유를 가진 소프트웨어입니다. (쉬운 말로 바꿨음)1. 원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자유2. 프로그램의 내부를 들여다
Tracked from | 2006/11/14 21:40 | DEL
지각생님의 [RMS] 에 관련된 글. 내가 처음 리차드스톨만에 대한 얘기를 들었던 것은 90년대 초중반쯤이었을 것이다. 90년대 초반에 나도 GNU/Linux를 깔아보려고 시도해본 적은 있으나 (요즘처럼 CD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