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2006 다산인권 종간사

 

- 초안 -

 

2007년의 해가 밝았습니다. 반인권 악습 철폐와 생존의 권리를 움켜쥔 민중들이 밟고 선 현장에서, 좀 더 아파하고 연대하지 못한 무거운 돌을 쌓아둔 채 저무는 해를 지켜보고 진정 소외된 이들의 목소리가 찬란하게 빛날 여망의 해를 또한 지켜봅니다.


지난 해는 신자유주의와 국가의 폭력에 맞서 빼앗긴 생존의 권리와 직접민주주의를 갈구하는 전 민중이 총궐기하여 분노를 폭발한 역사적인 해로 기록될 것 입니다.


참여정부는 사회 양극화를 가속시켜 민중의 삶을 나락에 빠뜨리다 못해, 그 고단한 삶에 초국적 자본으로 무장한 괴물 ‘한미 FTA’ 의 이빨을 박아놓았습니다. 또한 정부는 한반도뿐 아니라 동북 아시아 평화마저 위협할 전략적 유연성에 합의하고 평택전쟁기지건설을 강행하며, 평화적 생존의 권리를 외치는 주민들과 인권활동가들을 무차별적으로 잡아 가두고야 말았습니다. 국방부는 가증스럽게도 ‘불가피하게 삶의 터전을 옮기셔야 하는 아픔과 미군기지주변 주민들이 감수해야 했던 소음 등의 불편에 대해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로 시작된 편지를 띄워 놓고 용역깡패를 앞세운 무자비한 폭력으로 대추리/도두리의 집과 논밭을 부수고 할퀴어 놓더니, 포수가 총을쏘면 달려가는 사냥개처럼 재빠르게 마을을 포위하고 주민의 숨을 조여온 건 정작 그들을 보호해야 할 경찰이었습니다.


노동 기본권 쟁취를 위해 거리로 뛰쳐나온 노동자들에게도 지배 계급과 기득권층의 탄압은 가혹하기만 했습니다. 하루 아침에 해고된 노동자들의 임금으로 용역 깡패를 사들여 구사대로 둔갑시키고, 차마 믿지 못할 폭력과 잔인한 방법으로 노조원들을 짓밟아도 경찰은 그들을 보호하지 못했습니다. 헌법에 보장된 노조결성의 권리를 압수당한 건설 노동자들에게는 ‘공갈,협박범’이라는 족쇄를 채우고, 지상 75m의 올림픽대교 상징탑으로 내몰고야 말았습니다. 여기에 삼성공화국의 망종 역시 결코 덜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런 예고도 없이 해고된 1,700여명의 삼성 에스원 노동자들은 차디찬 11월말의 한강에 뛰어들어 삼성과의 싸움이 건널수 없는 강이 아님을 온몸으로 보여주었습니다. 


한 쪽에서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배출을 자축하며 ‘인권국 완성’의 축배를 들고 있습니다.


수용시설에서 성폭력에 희생되고 방안에서 굶거나 얼어죽어 갈 삶을 선고받은 장애인들이 언 아스팔트 바닥을 기며 외쳤던 건 그저 지역 사회에서 같이 살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 사냥에 쫓겨 몸을 던진 이주노동자 古코스쿤 셀림씨가, 식량 주권을 쟁취하겠다고 나선 전용철 열사, 노동3권을 외치다가 처참하게 돌아간 古하중근 열사가 죽음으로 쟁취하고자 했던 인권입니다. 저들만의 공간에서 저들만의 인권을 고무하고 있을 때, 밟히고 짓눌리며 배운 인권의 참 의미를 보여준 이들은 따로 있었습니다. 여성, 장애인, 성소수자, 이주노동자... 이 땅 차별철폐의 함성과 생존의 권리를 손에 들고 기꺼이 일어선 전 민중들은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고 외치고, 그 목소리는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민주주의와 인권을 실종시킨 범죄자들은 이제 두려운가 봅니다.  


그들은 마지막 해와 함께 퇴장하지 않고 ‘복면시위금지법’라는 어처구니 없는 법안을 들고 2007년 벽두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배우지 못하고 가지지 못한 이들이 유일하게 입장을 밝히고 의견을 낼 수 있는 집회/시위의 자유는 국가가 최대한 보호해야 할 권리이자 명백한 불가침의 인권입니다. 마스크는 물론 신분확인을 방해하는 손수건, 모자, 선글라스, 목도리, 피켓 등 얼굴을 가릴 수 있는 것이면 '소지하고만' 있어도 경찰이 현행범으로 체포할 수 있게 하겠다는 비상식적인 논리는 국민의 대표로서 본분을 망각하고 민주주의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는 망종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산인권]은 인권 위기의 작금에 더욱 눈과 귀를 세울 것입니다.


실종된 민주주의와 인권을 다시 찾기 위한 모든 노력을 동원하고, 그 가능성을 열어 가기 위해 거듭날 것입니다. 또한 양심적인 세력들의 정의로운 목소리가 공중에 떠돌며 표류하지 않도록 독자들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갈 것입니다.

 

더욱 교묘하게 가두고 왜곡시키는 인권 현실에서 존엄한 가치에 대해 절대적으로 옹호하며 모든 권력이 민중 스스로에게 있고, 인권에는 양보가 없음을 다시 한번 선언하는 바입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