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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유+너머 게시판에 올렸던 글.
지난 주에는 파토ㅜㅜ났던 예수세미나가 목요일로 시간을 옮겨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도사로 목회활동하고 있는 세준씨, 동양철학 공부하는 기독교인 현식씨, 그리고 고전 점성학과 오컬트(그다지 적절한 이름은 아닌듯 합니다.)를 공부하고 계신 창섭씨와 저, 이렇게 넷이서 모였습니다.
이번 주엔 앞으로 다룰 주제 중 "최근의 역사적 예수 연구"와 "민중신학의 역사적 예수 연구"에 대한 개론이 될만한 글을 읽고 토론을 나누었습니다.
역사의 예수는 말하자면, 교회의 이데올로기적 예수관이라 할 수 있는 '신앙의 그리스도'에 대한 안티테제로 제시된 것이지만, 그것이 또 하나의 규범이 된다면 역시나 기독교식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등등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실제하는 역사의 예수를 발견하는 것, 그 분의 삶을 본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역사의 예수연구가 나옴으로써 기독교 이데올로기 바깥에서 예수를 새롭게 '상상'할 수 있었던 것이 중요하며, 바로 이러한 상상력이야말로, 신앙과 삶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여러 책들을 읽어나가면서 이 예수에 대한 다양한 상상력들을 한 번 경합시켜 보면 좋겠습니다. 어떤 예수가 우리의 삶과 세계를 좀 더 아름답고 참되게 만들 수 있는지요.
다음 모임은 마찬가지로 목요일 7시 세미나 2실에서 진행하구요.
읽을 책은 리차드 호슬리, <예수와 제국-하느님 나라와 신세계 무질서>입니다. 1장과 2장을 읽어오세요~
댓글 목록
대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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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확실한건 아니지만 참여하고 싶은데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장소는 수유+너머 연구실에서 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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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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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홍/ 네^^ 그냥 목요일 7시에 책과 회비(월 만오천원)를 들고 오시면 됩니다. 회비는 내시면 연구실의 모든 세미나에 다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제 연락처는 016-424-7316 입니다^^부가 정보
Hana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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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을 간과해도 안됩니다. 제가 신학을 공부하지 않았지만, 글을 읽어본 바로는 민중신학(자유주의 신학이라고 하는것 같더군요.) 좀 위험한 것 같습니다.(인성만 보는...)부가 정보
김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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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aro/'신성'이 무엇인지를 먼저 말해야 하겠지요. 신성을 정의내리는 것도 2000년의 기독교 전통에서 매우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단순히 신성과 인성을 구분하여 민중신학은 인성을 강조한다? 이건 아니죠^^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