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02] 멕시코시티로 가는 길

  

 볼리비아 입국비자를 받으려면 한국에서 미리 황열병 예방주사를 맞아야 한다. 최소한 출국 열흘 전에는 접종을 해야 한다는 국립의료원의 안내문을 무시하고 대충 닷새 전쯤 주사를 맞았다가 거의 죽다 살아났다. 사스마와리 생활 몇달만에 몸이 완전히 망가졌는지 주사 한 방에 곧바로 속수무책. 꼬박 흘 동안 지독한 고열과 몸살 증세로 끙끙 앓아누워야 했다. 출발 당일 오후까지도 준비물 따위를 다 못 챙겨 허둥댔음은 물론이다. 덕분에 오래 떨어져 있을 친구들과 작별인사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다.

 

 

  어쨌거나 출발! 비행기가 이륙하는 순간, 골치 아픈 일들은 모두 잊어버리기로 했다.
  

 

  10시간 가까운 지루한 비행 끝에 밴쿠버 도착. 현지시각으로 오전 11시가 좀 넘었다.

 

 

  입국심사대. 단체로 단기 어학연수에 나선 초등학생들 꽁무니에 달라붙어 무사히 통과.

 

 

 토론토행 비행기 환승 시간이 11시간 정도 걸린다 해서 공항 밖으로 나가 좀 돌아다니기로 했다. 미리 환전해 둔 캐나다 달러를 꺼내 공항버스(airporter) 티켓을 사려는데 표 파는 언니가 '다른 돈'을 달라며 눈웃음 짓는다. 작업 방식이 독특하군, 생각하는 찰나 다시 들여다 본 내 지폐는 분명 캐나다 달러가 아니라 호주 달러다. 도대체 왜...!? 정확히 당일 환율까지 계산해 환전하러 갔던 걸 기억하면 확실히 내 잘못은 아닐테고 은행원 언니의 착오가 있었던 게 분명했다. 순간 분노와 짜증의 쓰나미가 밀어닥치며 욕지기가 턱끝까지 차올랐지만 이미 400달러나 환전했다는 냉엄한 현실 인식이 곧 이성을 되찾게 했다. 별 수 없었다. 적지 않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다시 환전해야만 했다. ㅜ.ㅜ

 

 

 

  지폐에 그려진 할머니의 표정조차 나에 대한 조롱과 연민으로 읽힌다...

 

 

  시내로 향하는 버스 안에서 창밖의 풍경을 담아봤다. 기분 탓일까. 유난히 스산한 느낌이다.

 

 

 사철 따뜻한 날씨라던 로도스의 말과는 달리 밴쿠버의 겨울 추위는 엄혹했다. 티셔츠와 얇은 자켓 하나로 버티기엔 무리였다. 아웃도어 샵을 찾아 다운타운 근처를 한참 걸었다. 두어 시간 헤맨 결과 고어텍스 자켓이 한국의 절반 가격이라던 동대문 등산장비점 사장님의 말도 새빨간 거짓말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마음에 드는 것은 전부 600달러가 넘었다. 목적지에 도착하기도 전에 여행의 불운한 전조를 느낄 수밖에... 결국 200달러짜리 윈드월 자켓으로 타협했다. 간신히 추위는 면했지만 시내 관광이고 뭐고 다 귀찮아져서 밴쿠버 시립미술관 로비에 있는 소파에 푹 파묻혀 꾸벅 졸며 밤까지 비행기 시간을 기다렸다.

 

 

  춥고 배고팠던 밴쿠버야, 안녕!
 

 

  토론토에서는 엔진 이상 때문에 비행기가 연착돼 또 3시간이 넘게 마냥 기다렸다.
 

 

 

 서울을 떠난지 무려 30시간 만에 드디어 멕시코시티에 도착했다. 오랜 비행에 너무 지쳐서인지 그토록 원했던 곳에 내가 있다는 설레임보다도 당장 쉬고싶다는 생각이 먼저였다. ATM으로 현지화폐를 인출하고 로도스가 소개해 준 사촌동생 분과 통화한 뒤 곧바로 공항택시를 타고 시내로 향했다.

 

 

  자태를 드러낸 멕시코시티! 해발 2200미터에 자리잡은 인구 2천만의 대도시다.

 

 

공항택시는 비싼 대신 깔끔한 편. 셔츠를 갖춰입은 택시기사는 여행 내내 이때가 처음이자 마지막.
 

 

 

 소나 로사(Zona Rosa) 지역은 멕시코시티에서 상대적으로 부유한 지역에 속한다고 했다. 상점이나 음식점 등을 경영하는 한국 교민들이 몰려있는 거주지역이기도 하다. 역시 한국분이 운영하는 미용실에서 약속한 로도스의 사촌동생 분과 조우. 일요일이라  현지식당은 모두 문을 닫은 관계로 근처의 (한국식)중국음식점에서 셋트 메뉴로 저녁을 해결. 간단히 산책 겸 시내구경을 한 뒤 택시를 타고 소칼로 근처로 숙소를 찾아나섰다. 술이라도 한 잔 하고 싶었지만 아내와 함께 나오셔서 차마 권하지 못했다. 타향살이만으로도 힘겨울텐데 신혼부부의 휴일 저녁을 방해할 순 없었다. 어쨌든 두 분 덕분에 어렵지않게 숙소를 잡을 수 있었다.

 

 

  한국교민이 운영하는 중국음식점. 일요일이라고 쉬는법이 없다. 24시간 하지 않는게 다행? ^^
 

  

  소나 로사 근처의 앙헬(Angel)탑.

 

 

  소칼로(Zocalo) 광장의 야경

 

 

  호스텔 까떼드랄. 이곳에서 나흘밤을 보냈다. 숙박료는 140페소 정도. (1페소 = 약 100원)

 

 

 4인 1실의 도미토리 룸을 배정받았고 이층침대의 아랫칸을 쓰게 됐다. 짐을 풀면서 윗침대를 쓰는 일본인 친구와 인사를 나눴다. 그의 이름은 켄. 6개월째 여행을 하고 있으며 멕시코시티가 마지막 행선지라고. 이틀 후면 일본으로 돌아간다고 했다. 짙은 턱수염과 옷차림 등이 과연 범상치 않은 행색이었다. 동양인 여행객은 드물다며 나를 무척 반가워했다. 여행 정보 등을 묻고 답하다보니 자연스레 한 잔 하게 됐다. 감자칩에 맥주를 마시며 늦도록 수다를 떨었다. 그렇게 멕시코에서의 첫날이 저물었다.

 

 

  숙소 옥상의 테라스에서 바라본 새벽 1시 풍경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01] 여행을 떠나며

 

 “세상은 당신 생각처럼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어디 잘 해보세요.” 사장은 마지막 순간에도 악담을 잊지 않았다. 평소 내 기사를 눈여겨봤다며 ‘장래’를 운운하던 상무는 나의 퇴사 결심이 그저 황당하다는 눈치였다. 본부장이나 보도국장도 마뜩찮은 내색을 하긴 마찬가지였다.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로또’나 다름없는 직장을 제발로 나가겠다니. 그들에겐 그저 철부지같은 행동으로 보였을지 모른다. 대졸 초임치고는 드문 고액연봉에다 지역사회를 주무르는 유무형의 권력까지 계산하자면 과연 ‘경제적 동물’의 선택으로는 한참 빗나간 것이었다.


 하지만 애초에 월급 꼬박꼬박 챙기는 회사원 따위가 되려고 방송국에 들어간 건 아니었으니 아쉬울 건 없었다. 더구나 회사가 제공하는 물질적 보상은 그것이 크면 클수록 반드시 쓰라린 대가가 따라온다는 것이 짧은 사회생활을 통해 얻은 깨달음이었다. 모순으로 가득 찬 세상을 조금이나마 바꿔보겠다던 다짐은 전쟁같은 일상 속에서 점점 잊혀져갔다. 눈앞의 불의와 결코 타협하지 않겠다던 원칙 역시 강고한 현실의 벽 앞에서 차례로 무너져갔다. 바꾸겠다던 세상은 그대로였고 기성언론의 관성과 조직논리에 맞춰 변해가는 건 바로 나였다. 한 번 어긋난 흐름은 무서운 속도로 나를 몰아댔다. 멈춰야만 했다. 이대로 계속 가다간 종내 되돌릴 수 없으리라는 절박한 심정이었다.

 

 

      살인사건 현장에서부터 국제기구의 회의장까지, 안 가 본 곳이 없다.
 

 

 

 다행인 건 주변의 선배와 동료, 친구들이 나의 선택을 신뢰하고 지지해주었다는 점이다. 그들의 따뜻한 위로와 응원 덕분에 백수로 내딛는 새걸음이 한결 홀가분했다. 무적 신분이 되는 순간 나에게 부과된 유일한 의무는 그저 지친 몸과 마음을 추슬러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것뿐이었다. 시간은 흘러넘쳤다. 기자로서의 내 삶이 방송편성표에 입력된 뉴스 시간표에 따라 직조되는 노예의 시간들이었다면, 이제 나는 비로소 내 시간의 주인으로 행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새로운 직업을 갖게 될 때까지의 여유시간들이 나에겐 인생의 보너스처럼 여겨졌다. 곧바로 여행 계획을 짜기 시작했다. 다시 오기 힘든 기회인만큼 멀리 떠나고 싶었다. 기간도 두 달 이상으로 잡았다. 얼마 후, 여행은 집으로 배달된 멕시코행 비행기 티켓으로 구체화됐다.


 타인과 세상에 대한 관심/애정을 바탕으로 소통을 시도하는 관찰자/전달자라는 점에서 기자와 PD의 노동은 본질적으로 같다. 스스로에 대한 위로와 보상의 성격이 강했지만, 여행은 동시에 PD로 방송국에 재입성하기 위한 준비과정이기도 했다. 냉철한 관찰자, 진지한 전달자로서의 자세를 여행지에서도 고수할 생각이었다. 그런 점에서 라틴 아메리카는 어찌 보면 필연적인 목적지였다. 오랜 식민지배에 이은 군사정권의 독재, 그리고 미국식 신자유주의의 수탈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과거와 현재는 우리와 너무나도 닮아있다. 하지만 중첩된 모순들을 풀어가는 사회적 방식과 개인들의 의식은 또 우리와는 사뭇 다르다. 바로 그 ‘차이’에 주목했다. 흔히 겪듯이 우파가 차이에서 차별로 직행한다면, 좌파는 차이에서 가능성을 엿봐야하지 않을까. ‘다름’을 통해 ‘새로운 것’을 이끌어내는 긍정적 사고야말로 진보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세상의 진보에 기여하고픈 PD지망생으로서 라틴 아메리카 여행은 ‘차이’를 화두로 한 해외취재에 다름 아니었다.

 

 

    멕시코에서 시작해 브라질에서 끝나는, 다소 무모해보이는 계획이었다.

 

 

 적지 않은 시간과 돈을 들인 해외취재가 얼마나 많은 성과를 거두었는지 이제와 헤아리자니 부끄럽기도 하다. 직접 현장에서 사람들과 부대끼며 느꼈던 차이를 통해 어떤 구체적 깨달음을 얻었는지도 미지수다. 때로는 그들과 우리 사이의 현상적 차이를 넘어 인간으로서 공유할 수밖에 없는 존재의 본질을 체험하기도 했다. 먹고 사는 일의 고단함이나 아이들에 대한 사랑, 정체성에 대한 고민 등이 그것이다. 어쨌거나 장황하게 늘어놓은 여행의 변은 앞으로 연재될 여행기를 통해 그 실체와 허구가 백일하에 드러날 터다. 앙상한 내면이 날 것 그대로 드러날까 두려운 마음도 든다. 여행에서 돌아온 게 3월 중순이니 두 달 만에야 보따리를 푸는 셈이다. 언제나 시작은 힘들고 출발에는 우여곡절이 따른다. 이 정리 작업을 꾸준히 지속할 수 있도록 언제나 힘을 잃지 말자고 스스로 다짐해본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10월


10월

기형도


1

흩어진 그림자들, 모두
한곳으로 모이는
그 어두운 정오의 숲속으로
이따금 나는 한 개 짧은 그림자가 되어
천천히 걸어 들어간다
쉽게 조용해지는 나의 빈 손바닥 위에 가을은
둥글고 단단한 공기를 쥐어줄 뿐
그리고 나는 잠깐 동안 그것을 만져볼 뿐이다
나무들은 언제나 마지막이라 생각하며
작은 이파리들을 떨구지만
나의 희망은 이미 그런 종류의 것이 아니었다

너무 어두워지면 모든 추억들은
갑자기 거칠어진다
내 뒤에 있는 캄캄하고 필연적인 힘들에 쫓기며
나는 내 침묵의 심지를 조금 낮춘다
공중의 나뭇잎 수효만큼 검은
옷을 입은 햇빛들 속에서 나는
곰곰이 내 어두움을 생각한다, 어디선가 길다란
연기들이 날아와
희미한 언덕을 만든다, 빠짐없이 되살아나는
내 젊은 날의 저녁들 때문이다

한때 절망이 내 삶의 전부였던 적이 있었다
그 절망의 내용조차 잊어버린 지금
나는 내 삶의 일부분도 알지 못한다
이미 대지의 맛에 익숙해진 나뭇잎들은
내 초라한 위기의 발목 근처로 어지럽게 떨어진다
오오, 그리운 생각들이란 얼마나 죽음의 편에 서
있는가
그러나 내 사랑하는 시월의 숲은
아무런 잘못도 없다


2

자고 일어나면 머리맡의 촛불은 이미 없어지고
하얗고 딱딱한 옷을 입은 빈 병만 우두커니 나를
쳐다본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백설공주 이야기

 

독일동화. 나는 이런 상큼한 제목의 전공수업을 하나 듣고 있다. 그 유명한 그림 형제의 동화들(Kinder und Hausmärchen)을 원어 텍스트로 강독하는 수업이다. 백설공주, 신데렐라, 빨간 모자 소녀, 개구리 왕자, 헨젤과 그레텔 등등 우리가 알고 있는 대개의 서양 동화들은 모두 그림 형제의 작품이라 보면 된다.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던 갖가지 민담(märchen)들이 그림 형제의 조사/수집/각색 작업을 거쳐 비로소 '동화'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이다. 이른바 Gattung Grimm.

본래 민담이란 것이 당대 민중들의 삶의 결과 욕망의 찌꺼기들을 여과 없이 반영하는 것이다 보니 그 안에는 차마 아이들에게 소개하기 힘든 다양한 성(性)적 비유와 각종 사회적 터부들에 대한 낯뜨거운 묘사들이 가득하다. 그림 형제가 백설공주의 어머니를 두 번째 개정판에서 ‘계모’로 둔갑시킨 것 역시 바로 그런 연유에서 비롯된 것. 동화라봐야 대부분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인데다 비교적 단순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는지라 긴장감이 떨어져 독일어 해석에만 매몰되는건 아닐까 했던 우려는 이런 식으로 시대적 배경과 이런저런 뒷이야기들을 캐내는 재미 속에 말끔히 사라졌다.

그러던 중 발견하게 된 매우 흥미로운 책 한 권. 독일의 사회철학자 이링 페처가 쓴 <누가 잠자는 숲 속의 공주를 깨웠는가>. 고전적인 문헌학적 텍스트 비판과 동시에 정신분석학과 사적 유물론의 방법을 동화 읽기에 끌어들임으로써 그림 형제의 동화들을 혁명적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이를테면「신데렐라」는 그녀의 ‘의식화 과정’을 중심으로, 「브레멘의 악사들」은 ‘퇴직자 집단의 성공적인 주택 점거’로, 「헨젤과 그레텔」은 ‘파시즘 역사의 에피소드’, 「잠자는 숲 속의 공주」는 ‘처녀성 상실에 대한 공포 극복’, 뭐 이런 식이다. 자칭 ‘동화 혼란 놀이’ ^^

아무리 생각해봐도 학점과는 별 무관한 내용이건만, 한 번 펼쳐든 책은 쉽사리 덮지 못한다. 결국 3시간 만에 마지막 장까지 독파하고야 말았다. 물론 얼마간의 논리적 비약과 다분히 편파적(^^)인 해석의 흔적들이 더러 눈에 띄기도 하다만은, 그 누가 말했던가. “상상력(Einbildungskraft)에 의존하는 것이 바로 동화(Kunstmärchen)”라고. ㅎㅎ

본문 중 한 챕터를 옮겨본다.


---------------------------------------------------------


원본 백설공주


에른스트 블로흐는 1930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동화는 시대와 그 내용의 복장에 얽매여 있지 않은 욕망의 충족을 이야기한다."
이것을 새로운 인식을 발견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예컨대 그림 형제에 의해 전래된 '백설공주'에 다른 원본이 그 토대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쉽사리 발견할 수 있다. 이 원본을 재구성하는 것은 그리 어렵게 생각되지는 않는다. 그리고 '백설공주'를 작업한 그림 형제의 동기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옛날에 백설공주라고 불리우는 그림같이 예쁜 소녀가 양친의 성에서 부귀와 영화를 누리며 자라나고 있었습니다. 소녀의 머리는 흑단나무처럼 까맣고, 뺨은 눈처럼 희고, 입술은 피빛처럼 빨갛습니다. 그렇지만 공주는 궁궐의 모든 부귀영화가 백성들의 가난과 착취를 토대로 한다는 것을 알고는 마음 속 깊이 매우 불행했습니다.

어느 날 말을 타고 숲 속을 가다가 거칠게 보이는 수염을 기른 젊은 청년을 만났습니다. 공주는 친절하게 청년에게 말을 걸어 청년이 전제정치와 착취로부터 민중을 해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은 반란군에 속해 있다는 사실을 알아 내었습니다. 헤어질 때에 그 유격대원은 공주에게 조그맣고 빨간 책 하나를 선물하면서 몰래 그 책을 읽고 궁 안의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말라고 부탁했습니다.

백설공주는 일곱 밤 동안을 이 책을 읽어서 거의 외울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공주는 그 유격대원이 하고 있는 일이 정당하다고 확신을 하였습니다. 다음에 숲 속에 갔을 때에 공주는 몰래 몇 개의 무기를 가지고 갔습니다. 공주가 일곱 언덕을 넘어 유격대원들의 진영에 도착하자 그들은 열광적으로 환영을 했습니다. 물론 그들에게 유용한 무기를 가져왔기 때문이기도 하겠지요. 아름다운 공주가 반란군에 가세하였다는 소식은 산불처럼 왕국에 퍼져나가서 자유 해방군에 더 많은 추종자들이 생겼습니다.

여러 번 왕의 군대의 교활한 음모를 물리친 반란군들은 드디어 성을 함락시키고 왕정을 무너뜨렸습니다. 그리고는 백설공주가 가담한 혁명 정부를 수립하였습니다. 사악한 왕비는 민중군에 대한 음모죄로 처형당하였고, 폐위된 왕은 민중에게 행한 것을 적어도 보상하기 위하여 평범한 직책에서 민중에게 봉사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에 만주의 마지막 황제가 겪은 것과 마찬가지지요. 혁명 정부에서 백설공주는 여성해방을 위하여 일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나라의 모든 백성들은 백설공주를 좋아하고 존경하였습니다. 아마 죽지 않았다면 지금도 그렇게 살고 있을 것입니다.


아주 근본적인 것만 보면 백설공주의 원본은 위와 같을 것이다. 소시민적인 환경에서 자라난 겁 많은 작가들은 그림 형제와 같이 이러한 원본을 변형시키는데 온 정성을 다 쏟았다. 정치적 동기를 가진 백설공주의 자발적인 결의를 백설공주와 무자비한 아름다움의 경쟁을 하는 질투심 많은 왕비의 사적인 복수극의 결과로 만들어 놓았다. 일곱 언덕을 지나 살고 있던 용감한 반란군은 이제 '일곱 난쟁이'로 변했다. 여기에서 동화의 원본을 별탈 없이 만들고 우스꽝스럽게 만들려고 하는 의도가 분명히 드러나는 것이다. 유격대 집단과 같이 싸우는 것이 아니라 백설공주는 이제 난쟁이 같은 총각들의 가정부로서의 역할을 맡게 된다. 험한 계급 투쟁 중에서 남은 것은 변장한 왕비가 교활하게 독살하려는 몇몇 시도들뿐이다. 다시금 정치적인 것이 사적인 것으로 변형되었다.

왜곡의 정점은 뭐니뭐니 해도 갑자기 신분에 맞는 신랑의 등장으로 끝나는 해피엔드일 것이다. 이 끝 마무리가 단지 위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은 난쟁이들의 당황함과 백설공주의 관을 내어주지 않으려고 하는 난쟁이들의 설득력 없는 자세에서 명백히 드러난다. 물론 몇 군데에서는 아직도 원본 백설공주의 흔적이 엿보인다. 위조되지 않은 것은 반란군(난쟁이들) 사이의 연대감과 계급적인 적(계모)에 대한 경계심이다. 백설공주가 프롤레타리아로(보따리 장수와 사과 장수로 변장한 왕비) 가장한 계급 투쟁의 적을 못 알아보는 것도 당연한 이치이다. 왜냐하면 다른 반란군에게는 변장한 왕비를 폭로하도록 할 수 있는 확실한 계급본능이 백설공주에게는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왕비의 교활한 대응책은 백성(프롤레타리아)에 대한 백설공주의 윤리적인 사랑을 바로 백성을 속이기 위하여 이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왕권이 반란군에 대한 투쟁에 있어서 음모술수(변장, 독이 묻은 빗과 사과)를 사용하는 것도 사실적인 묘사로서 원본 백설공주로부터 따 온 것이다.

끝으로 왕비에게 왕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한 믿을만한 정보를 그렇게 왕비에게 제공하는 '벽거울'은 구석구석마다 염탐꾼과 스파이를 두고 있는 비밀 경찰에 대한 동화적인 비유인 것이다. 이 경우에 있어서 거울과 거울의 매수되지 않는 강직함의 비유를 통한 사적인 변형은 특히 설득력 있고 정교하다고 할 수 있다. 반란군의 색출과 박해에 있어서 왕비의 주도적인 역할은 실제로 현실에 부합하고, 또 오늘날 우리 시대에도 비슷한 행동방식이 발견된다.

물론 동화를 변형시킨 것이 그림 형제의 책임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림 형제는 아마 동화를 이미 형편 없이 변형된 형태로 발견하여서 단지 균형 있게 다듬었을 것이다. 그렇게 영웅적인 민중 봉기가 진부하고 조잡한 이야기로 되어 버렸는데, 이런 투의 이야기는 삼십 년대의 헐리우드 방식인 것이다 :'여자가 곤경에 처해 있다가 다시 벗어난다. (girl getting into trouble and out again.)'

민중들이 무엇 때문에 이렇게 진부한 이야기를 전해 왔겠는가? 기껏해야 종교가 위로해 주는 것보다는 오히려 스스로 위안을 삼기 위해서일 것이다. 종교가 저 세상에서의 보상적인 정의로 우리에게 손짓을 한다면, 동화는 벌써 이 세상에서 사악한 계모에게 정당한 벌을 주고 순박한 백설공주에게 정당한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동화가 과연 민중의 아편인가? 원본에 있어서는 오히려 그 반대인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푸켓의 바다


 

 하늘까지 넘실거리는 파도.

 

 

 

 

 다이버의 귀환.

 

 

 

 

 잊지 못할,

 

 


 

 어느 여름날의 sunset.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밤새 나를 위해 울어주는 기타


 

이마저도 없었다면 아마 나는 정말이지 미쳐버렸을게다.
떠올리기조차 끔찍한 하루였다.

 

 

끝없이 반복해라, 6분 29초!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