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아둘 글 - 2008/07/06 19:26

[혁명가의 교리문답]

 

 

□ 자신을 대하는 혁명가의 태도

  

1. 혁명가는 불행한 운명에 갇힌 사람이다. 혁명가는 자기만의 관심사도 없고, 일도, 감정도, 애착도, 재산도 없다. 심지어 그에게는 이름도 없다. 혁명가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은 오직 하나, 모든 사고와 열정을 사로잡는 혁명뿐이다.

  

2. 혁명가는 말로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온몸으로, 모든 사회 질서와 교양세계와 단절했으며, 그 세계의 법과 규범, 도덕, 관습과 손을 끊었다. 혁명가는 그 세계의 무자비한 적이며, 그가 그 안에서 계속 산다면 그것은 오로지 더욱 확실하게 그 세계를 파괴하기 위해서다.

  

3. 혁명가는 어떤 종류의 교조주의도 경멸하며, 평화의 과학도 거부한다. 평화는 미래 세대의 몫이다. 혁명가가 아는 과학은 오직 하나, 파괴의 과학이다. 혁명가는 파괴를 위해, 오로지 파괴만을 위해 역학, 물리학, 화학을 공부하고 그리고 어쩌면 의학을 공부한다. 오로지 파괴만을 위해 혁명가는 밤낮으로 인민의 삶을, 인민의 특성과 처지를, 이 사회 구조의 모든 조건을 가능한 모든 층위에서 철저하게 연구한다. 목적은 같다. 이 더러운 구조를 가장 빨리 가장 확실하게 파괴하는 것이다.

  

4. 혁명가는 여론을 경멸한다. 혁명가는 현재의 공공도덕은 그 동기와 형태를 불문하고 모두 경멸하고 증오한다. 혁명가에게는 혁명의 승리를 돕는 것은 모두 도덕이고, 그것을 방해하는 것은 모두 부도덕이며 범죄이다.

  

5. 혁명가는 불행한 운명에 갇힌 사람이다. 국가에 대한 무자비함, 교육에 의해 신분이 나뉘는 사회 전체에 대한 무자비함으로 무장한 그는 국가와 사회가 자신에게 자비를 베풀 거라고는 눈곱만큼도 기대하지 않는다. 국가·사회와 혁명가 사이에는 생사를 건 투쟁만이, 감추어져 있든 드러나 있든 늘 끊임없이 벌어지는 무자비한 투쟁만이 존재한다. 혁명가는 날마다 죽을 각오를 해야 한다. 고문을 견딜 수 있도록 늘 자신을 훈련해야 한다.

  

6. 자신에게 엄격한 혁명가는 다른 사람에게도 엄격해야 한다. 혁명가는 혈육의 정, 우정, 사랑, 고마움, 심지어 존경심까지, 사람을 나약하게 만드는 모든 감정을 혁명의 대의를 향한 냉혹한 열정으로 제압해야 한다. 혁명가를 위로해주는 것은, 혁명가에게 위안과 보상, 만족을 주는 것은 오직 하나, 혁명의 성공뿐이다. 밤낮으로 혁명가는 오로지 한 가지만, 하나의 목표만, 다시 말해 무자비한 파괴만 생각해야 한다. 피도 눈물도 없는 사람처럼 끊임없이 목표를 향해 분투하면서 혁명가는 늘 스스로 재가 될 각오를, 혁명의 승리를 가로막는 것은 하나도 남김없이 자기 손으로 파괴할 각오를 해야 한다.

  

7. 진정한 혁명가는 본래 어떤 종류의 낭만주의도, 어떤 종류의 섬세한 감정과 열정, 흥분도 용납하지 않는다. 혁명가는 사적인 증오심과 복수심도 가져서는 안된다. 혁명에 대한 열정이 혁명가에게 항구적인 본성이 되면 이제 그 열정은 차가운 계산과 결합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그는 사적인 생각에 이끌리는 사람이 아니라 혁명이라는 보편적인 대의의 명령을 받는 사람이어야 한다.

  

 

□ 혁명동지를 대하는 혁명가의 태도

  

8. 혁명가가 친구로 삼고 소중히 여길 수 있는 사람은 바로 그 혁명가가 하는 혁명활동에 실제로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소신을, 정체를 밝힌 사람뿐이다. 그런 동지에 얼마나 우정과 헌신 같은 의무를 얼마나 다할 것인가는 모든 것을 파괴하는 실제 혁명운동에 그가 얼마나 쓸모 있는가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9. 말할 필요도 없이 혁명가들의 연대는 중요하다. 혁명운동의 힘은 모두 거기서 나온다. 혁명에 대한 이해와 열정이 같은 수준에 있는 혁명 동지들은 가능한 한 모든 중요한 문제를 함께 의논하고 한 사람처럼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이렇게 결정된 계획을 실행할 때는 가능한 한 모두 자기 자신에게만 의존해야 한다. 일련의 파괴행위를 할 때 혁명가들은 각자 스스로 행동하고, 성공에 꼭 필요할 때만 동지들의 조언과 도움을 구해야 한다.

  

10. 모든 동지는 자기가 처분할 수 있는 이류 또는 삼류 혁명가, 그러니까 아직 혁명에 완전히 투신하지 않은 사람을 자기 밑에 여럿 두어야 한다. 그는 그들을 전체 혁명 자본 가운데 일부로 보아야 한다. 그는 자기 몫으로 배당된 이 자본을 경제적으로 써야 하며, 늘 그 자본에서 최대한의 유용성을 뽑아내려고 분투해야 한다. 혁명가는 자신도 혁명의 승리를 위해 쓰일 운명인 자본으로 보아야 하지만, 혁명에 완전히 투신한 사람들 전체의 동의 없이는 마음대로 처분할 수 없는 자본으로 보아야 한다.

  

11. 동지가 곤란에 빠졌을 때 그를 구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혁명가는 사적인 감정을 개입시켜선 안되고 그것이 혁명 운동에 이익이 되는가만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한편으로는 그가 얼마나 쓸모있는 사람인지 따져보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를 구하려면 얼마나 많은 혁명 역량이 소모되는지 따져보아, 그 손익을 계산해 결정해야 한다.

  

 

□ 사회를 대하는 혁명가의 태도

  

12. 새 구성원들, 다시 말해 말로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자신의 신념을 표명한 사람을 조직에 받아들일 때는 반드시 만장일치로 결정해야 한다.

  

13. 혁명가가 공적인 세계, 신분 질서의 세계, 그리고 이른바 교양 세계에 침투하는 것은 오로지 하루라도 그 세계를 더욱 완전하게 파괴할 목적 때문이다. 그런데 그 세계에 있는 어떤 것에라도 연민을 느낀다면, 그 안에 있는 모든 사람, 모든 것이 가증스러워야 하는데 그 세계 안에 있는 지위나 관계 또는 어떤 사람을 제거하는데 주저한다면, 그는 혁명가가 아니다. 그보다 더 나쁜 것은 그 안에 가족이나 친구,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 것이다. 그들이 그의 행동을 막을 수 있다면, 그는 혁명가가 아니다.

  

14. 혁명가는 가차없이 파괴할 목적으로 사회에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 위장해 살 수 있어야 하고 또 실제로 그렇게 살아야 한다. 혁명가는 모든 곳에 침투해야 한다. 상류층과 중간층을 비롯한 모든 계층에, 상점에, 교회에, 영주의 저택에, 관료사회에, 군대에, 문학계에, 제3부에, 심지어는 겨울궁전에도 들어가야 한다.

  

15. 완전히 썩은 이 사회는 몇 개의 범주로 분류된다. 첫 번째 범주는 지체없이 사형선고를 내려야할 사람들이다. 혁명조직은 이 구제할 길 없는 사람들의 명단을 만들어 그들이 혁명의 성공에 해가되는 정도에 따라 등급을 매기고, 등급이 높은 사람부터 제거해야 한다.

  

16. 그 명단을 작성하고 앞에서 말한 순서를 정할 때 절대 그 사람 개인이 저지른 악행이나 그가 혁명조직이나 인민에게 불러일으킨 증오에 이끌려서는 안된다. 이런 악행과 증오가 때로는 인민의 반란을 불러일으키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의 죽음이 혁명에 얼마나 이익이 되는지 따져야 한다. 우리는 가장 먼저 혁명에 해가 되는 사람들을 없애야 한다. 그들의 갑작스럽고도 폭력적인 죽음이 통치기관에 가장 큰 공포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통치기관 안에서 가장 영리하고 정력적인 인물들을 제거함으로써 정부의 힘을 마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17. 두 번째 범주에 드는 사람들은 짐승 같은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이러한 행위에 인민이 반란을 일으키지 않을 수 없도록 한동안은 살려둘 것이다.

  

18. 세 번째 범주에 들어가는 사람은 높은 자리에 있는 야수들이다. 그들은 특별히 머리가 뛰어나거나 정력적이지도 않으면서 그들이 차지한 위치 때문에 부와 연줄, 영향력, 권력을 누린다. 우리는 가능한 모든 방법과 수단을 다해 그들을 이용하고, 그들을 음모와 혼란에 빠뜨리고, 그들의 더러운 비밀을 모두 밝혀 그들을 우리의 노예로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그들의 권력과 영향력, 연줄, 부, 힘이 아무리 써도 없어지지 않는 보물이 되어, 여러 가지 혁명 사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19. 네 번째 범주에는 야심만만한 정치가와 다양한 무늬의 자유주의자들이 들어간다. 우리는 그들의 계획에 참여해 그들과 공무할 수 있다. 그러면 우리가 그들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듯이 보이겠지만, 사실은 그동안 그들의 비밀을 모두 알아내어 그들을 장악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을 완전히 무력화해 그들이 빠져나갈 수 없도록 퇴로를 차단하여, 그들을 이용해 국가를 곤란에 빠뜨릴 수 있다.

  

20. 다섯 번째 범주에는 게으르게 모임에서 말로만 떠들고 글에서만 목청을 돋우는 교조주의자, 음모가, 혁명가들이 들어간다. 그런 사람들은 끊임없이 밀고 당겨 앞으로 나아가도록, 진짜 머리가 빠개지는 일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대다수는 흔적도 없이 사라지겠지만 소수는 남아 정말 혁명적인 결과를 낳을 것이다.

  

21. 아주 중요한 여섯 번째 범주는 여성이며, 이들은 세 부류로 구분해야 한다. 첫째, 지각도 없고 영혼도 없는 머리가 텅 빈 여자들은 세 번째와 네 번째 범주에 드는 사람들처럼 써야 한다. 둘째 아주 열심이고 헌신적이며 능력도 있지만 아직 혁명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이해를 획득하지 못해 우리 편이 아닌 여성들은 다섯 번째 범주에 있는 사람들처럼 써야 한다. 마지막으로, 완전히 우리 편인 여성들, 혁명에 완전히 투신해 우리의 계획을 완전히 받아들이는 여성들은 우리의 동지이다. 우리는 그들을 우리의 가장 소중한 보물로 여겨야 한다. 그들의 도움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이다.

  

 

□ 인민을 대하는 혁명조직의 태도

  

22. 혁명 조직은 인민, 즉 노동하는 사람들의 완전한 해방과 행복말고는 아무런 목적도 없다. 그러나 이런 해방과 이런 행복은 모든 것을 완전히 파괴하는 인민 혁명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하기에, 우리는 인민이 더 참지 못하고 대중 반란을 일으키지 않을 수 없도록 모든 힘과 수단을 다해 인민의 고통과 악이 번성하도록 할 것이다.

  

23. 우리가 말하는 혁명적인 인민 조직은 고전적인 서구식의 절제된 운동, 늘 사유재산과 이른바 도덕과 문명을 자랑하는 전통적인 사회 질서에 대한 존경 앞에서 갑자기 멈춰버리는 운동이 아니다. 지금까지 서구의 혁명 운동은 늘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고 혁명적인 국가를 건설한다면서 기존의 정치형태를 새로운 정치형태로 바꾸는데 그쳤다. 인민을 구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혁명응 어떤 형태가 되었건 국가 전체를 완전히 뿌리 뽑고 러시아의 모든 국가 전통, 구조, 계급을 없애는 혁명뿐이다.

  

24. 그러므로 우리 조직은 앞에서 말한 어떤 종류의 기구도 인민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미래의 기구는 당연히 인민의 운동과 그들의 생활방식에서 나오겠지만, 그것은 미래 세대의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관심사는 오직 열정적이고, 완전하고, 무자비한 파괴뿐이다.

  

25. 따라서 인민에게 다가갈 때는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 자신이 인민의 생활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인민의 삶은 러시아에 국가 권력이 생겼을 때부터 끊임없이, 말이 아닌 몸으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국가와 연결된 모든 것, 즉 귀족과 관료, 성직자, 길드, 관료, 부농에 맞서 싸웠다. 우리는 두려움을 모르는 산적들, 러시아에서 유일한 이 진짜 혁명가들의 세계와 하나가 될 것이다.

  

26. 이 산적들의 세계를 하나로 통합해 모든 것을 산산이 무너뜨릴 절대 무적의 세력으로 만드는 것, 이것이 우리 조직과 음모와 과제의 모든 것이다.

 

- "네차예프, 혁명가의 교리문답"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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