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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물에서 찾기2012/06/20

대한민국 국방부와 전쟁기념관/자유는 거저 주어지지 않는다.

http://blog.daum.net/polea2012

 

The Department of Defense, Korea (국방부와 전쟁기념관)

 

 

용산전자 상가를 들른 후, 삼각지로 향한다. 가는 도중 보니, 국방부 청사 건물이 보이고, 국방부 청사 앞에는 전쟁기념관이 거대하게 만들어져 위용을 자랑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전쟁기념관 쪽으로 발길을 돌리니, 거대한 조형물들이 새삼 이 나라의 과거 가슴 아픈 기억들을 일깨운다.

 

 

5천년 역사이래, 제대로 잘 살아 본 적이 없는 찢어지게 가난했던 민족, 약소국의 설움을 딛고 오늘 여기까지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련과 고난이 있었는가?

 

 

이 나라의 특성은 묘하게도 내 인생 역정, 나 자신의 모습을 자화상이다

 

 

딱히 잘 하는 것도 없고, 잘난 것도 없는 그래서 종종 우습게 여겨지고, 밟혀온 민족들, 그리고 나라!

 

 

대한민국 국방부 청사 전경.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현판이 보인다. 과거 12.12 사태 당시 나도 여기에 와 본 적이 있다. 공수부대 군인들이 M16 소총 들고 살벌하게 경계하는 광경을 볼 수 있었던 곳. 무인들의 본거지, 국방부다.

 

 

육군본부와 청와대, 세종로에는 탱크와 장갑차가 줄 지어 서 있었고, 총을 든 중무장 반란군인들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며, 수도 서울을 장악한 시기다.

 

 

일국의 정치 사회 체제가 그토록 쉽게 무너지는 광경을 연출했던 12.12 사태.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었을까? 군인다운 군인, 무인다운 무인, 대장부다운 대장부들이 없었다는 증거다.

 

12.12 사태의 주역들에게 반기를 든 진정한 무인들은 "인생을 조지고 막장 인생으로 전락했다" 마치 나 같은 신세가 된 것이다.

 

 

 

대한민국 국방부 청사 모습이다.

 

 

국방부에서 느끼는 직관적 감각은, "용기, 패기, 무력, 힘, 불굴의 의지, 남성적 강인함"들이다. 무인武人들의 기운이 느껴진다. 전쟁이 벌어진다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기있게 명예롭게 싸우다가 죽을 용기가 있는가? 라는 물음이 갑자기 떠오른다. 미군에 의존하는 어린 애 같은 나라.

 

 

동상 참 잘 만들었는데, 앞선 장교의 모습은 "무인의 표상같아 보이는 이미지로 제작되었다"는 느낌이다.

 

용기, 패기, 불굴의 의지로 가득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진정한 용기를 지닌 군인상이 이 동상에 함축된 상징적 의미다.

 

아울러서, 5천년 고난의 역사 속에서 고통 속에 몸부림치며 생존해 온 약소국 약소 민족의 "생존의 몸부림, 투쟁을 느끼게 해 주기도 한다"

 

 

 

진정한 용기란, 12.12사태같은 사건들이 아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목숨을 버릴 수 있는 용기! 그런 것들이 진정한 용기이며 의로운 용기라 할 것들이다.

 

 

나는 하나의 판타지를 보았는데, 어떤 전투 우주선 같은 비행체에 탑승한 나(?) 혹은 누군가가 전투 중 공격을 당하여, 비행체가 폭발하고 사망하는 판타지, 환각이었다. 아틀란티스 시대의 환각이었을까? 비록 환각, 판타지였지만, 그 충격은 무서운 것이었다. 쾅~~~~~ 비행체가 산산조각이 나고 그 누군가도 산산조각 분해되어 사라져 가는 광경을 간접적으로 느낀 것이다. 다만 상상이었을까? 전쟁이란 죽음을 각오해야 하는 절대절명의 무서운 재난이며 사건들이다.

 

국방부, 육군본부 같은 무인들의 존재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그대들은 목숨을 버리고 싸울 용기를 가지고 있는가? 12.12 사태 당시 보여준 국가지도층의 비열함 속에서 나는 이러한 물음을 국방부 앞에서 가질 수 밖에 없었다.

 

장태완 소장은 진정한 무인의 표상이었다는 생각을 해 본다. 정승화 육군참모 총장은 다소 기회주의적이고 무능했으며 당당하지 못했다는 생각이다. 당시 국방장관이 보여준 비굴함과 나약함에는 실소를 금할 수 없다. 이게 우리가 보는 저 당당하고 패기있어 보이는 국방부의 진면목이었던 것이다. 지금도 그러한가?를 묻고 싶다. 일국의 안위를 책임지는 무인, 군인들, 군인들을 통솔하는 최고 수뇌부가 가져야 할 덕목은 무엇인가?

 

 

12.12 사태를 통해서, 진정한 무인들은, 인생 조지고 막장인생으로 추락했으며, 기회주의자들, 출세지상주의자들 정치군인들은 국가권력을 장악하고, 최고의 호사를 누리며 살게 된다. 이게 인간 세상이다.

 

 

 

12·12 군사 반란(- 軍士 反亂) 또는 12·12 사태(- 事態) 1979 12 12, 전두환과 노태우 등을 중심으로 한 신군부 세력이 최규하 대통령의 승인 없이 계엄사령관인 정승화 육군 참모총장, 정병주 특수전사령부 사령관, 장태완 수도경비사령부 사령관 등을 체포한 사건이다.

 

당시 보안사령관이던 전두환 소장은 12.12 군사 반란으로 군부 권력을 장악하고 정치적인 실세로 등장했다. 이후 1980 5월 전두환을 중심으로 하는 신군부는 5·17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사실상 장악했고, 5·17 쿠데타에 항거한 5.18 민주화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했다. 전두환은 8 22일에 육군 대장으로 예편했고 1980 9월 대한민국 제11대 대통령이 됐다

 

군사 반란 당시 하나회 핵심 인물

 

전두환 보안사령관 (육군 소장)

노태우 9사단장 (소장)

정호용 50사단장 (소장)

보안사

허화평 보안사 비서실장 (대령)

허삼수 보안사 인사처장 (대령)

이학봉 보안사 수사과장 (중령)

수경사

장세동 수경사 30경비단장 (대령) (당시 장태완 수도경비사령부 사령관 (소장) 직속부하)

김진영 수경사 33경비단장 (대령) (당시 장태완 수도경비사령부 사령관 (소장) 직속부하)

조홍 수경사 헌병단장 (대령) (당시 장태완 수도경비사령부 사령관 (소장) 직속부하)

최석립 수경사 33헌병대장 (중령) (33헌병대는 청와대 경호실 배속부대이나, 10.26 직후 합동수사본부(본부장:전두환)에 임시로 배속됨 )

신윤희 수경사 헌병부단장 (중령) 수경사 점거.

육군본부 및 국방부

우경윤 육군본부 범죄수사단장 (대령) (당시 김진기 헌병감 (준장) 직속부하) 정승화 육군참모총장 불법연행에 직접 관여)

성환옥 육군본부 헌병감실 장교 (대령) (당시 김진기 헌병감 (준장) 직속부하)

유학성 국방부 군수차관보 (중장)

사단 및 군단

백운택 육군 제 71방위사단장 (준장)

박준병 육군 제 20기계화보병사단장 (소장)

박희모 육군 제 30기계화보병사단장 (소장)

황영시 육군 제 1군단장 (중장)

차규헌 육군 수도군단장 (중장)

특전사

박희도 특전사 제 1공수특전여단장 (준장)

최세창 특전사 제 3공수특전여단장 (준장)

장기오 특전사 제 5공수특전여단장 (준장)

 

 

전쟁기념관 전경. 6.25 당시 한국전에 참전한 유엔사령부 소속 국가들의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군관민이 죽기를 각오하고 나아가 싸우는 모습을 형상화한 동상. 맨 뒤에 아이들과 할머니의 모습이 애처롭다.

 

 

웅대한 위용을 자랑하는 전쟁기념관, 우리 나라가 어떤 역사적 기념물들, 건축물들을 지을 때도 마찬가지다. 무엇을 해도 최고를 만들자. 역사에 길이 남을, 그리고 우리 후손이 우리를 자랑스럽게 생각할 대한민국을 건설해 보자는 의지를 가지고 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이런 컨셉을 응용하여, 국가정부 청사, 국회, 박물관이나 미술관 공연장 기타 공공성을 띈 건물들을 멋지게 만든다면, 수도 서울의 모습도 확연히 달라질 것 같다. 하필 전쟁과 연관된 건물들이 웅장 화려 장엄한 이유는 뭘까?

 

6.25 참전국가의 국기가 반원 형태로 게양되어 있다. 터키 국기의 모습이 보인다.

 

한국을 닮은 나라, 한국과 형제국을 자칭하는 국가, 그래서 여권에 입출국 도장이 많다고 검문한 대한민국스러운 나라 터키다. 상당히 닮은 나라라는 생각.(군인, 보안, 정치 등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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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912 20일 북한 김일성 주석은 12·12 군사 반란에 대해 "지금 남조선에서는 군 수뇌부가 갈팡질팡하고 있습니다. 연락부와 인민무력부에서는 언제든지 신호 만 떨어지면 즉각 행동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24시간 무휴상태로 들어가야 합니다."는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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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군인들의 반란인가 아니면 위기에 처한 국가를 구하려는 의지의 발로인가? 어쨌든 한국이 처한 상황은 북한이라고 하는 호전적이고 적대적인 독재국가로 인해 그리 만만한 상황은 아니었던 기억이다. 당시 김일성은 다시 기회가 왔다고 생각하고, 전쟁을 벌릴 기회를 노리고 있었던 것은 분명해 보인다.

 

전쟁기념관 가는 길목, 가로등 형태가 멋져 보여 한 컷 찍어 본다.

전쟁기념관 입구, 잘 조성된 공원, 휴식처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공간이다.

남한 병사와 북한 병사가 서로 부둥켜 안고 있다. 이 동상 제작 당시, 나약하고 무력한 군대의 표상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던 동상이다.

 

통일 대한민국을 염원 해 본다. 통일이 되어야 이 나라, 이 민족이 그래도 어깨를 펴고 주변 강대국과 마주 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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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특수전 부대는 물경 10만명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 북한군의 공격방식은 아마도 전격전 형태, 즉 히틀러 방식이 될 것이다. 먼저 해상과 공중을 통해서 10만명에 달하는 특수전 부대를 "저고도 비행 강습 글라이더"와 "잠수정"등을 통해서 대거 침투시킬 것이다. 그리고 후방을 교란하고 수도 서울을 포위 압박할 것이다. 또한 땅굴을 통해서 짧은 시간 동안에 많은 병력을 휴전선 이남, 국군부대가 밀집된 지역 후방으로 침투시켜 휴전선 방위선을 무력화하려할 것이며, 방사포, 미사일을 대거 동원 서울을 쑥대밭으로 만들고, 가진 항공기를 전량 동원 수백대의 전투 폭격기들을 서울에 집중시킬 것이다. 북한 비행장에서 서울까지는 불과 3~5분 거리다.

 

전재기념관 앞에 대한민국 국방부 청사가 위용을 자랑한다.

전쟁 기념탑 같다.

무력, 쟁패, 투쟁, 피, 불굴의 의지, 희생, 헌신, 용기, 무인들의 기운이 피부에 와 닿는다. 대체로 이런 기질들은 현재의 나에게는 잘 맞지 않지만 말이다. 하기사 나도 군인 기질도 좀 있는 듯 하긴 한데, 옷을 군인 옷으로 입고 오지 않아서 그런 배역을 하기엔 부적절하다. ㅎㅎㅎ 옷 그렇게 입고 오고, 그런 운명이 주어졌다면, 아마 군인 역할하라고 해도 그런대로 잘 했을 듯 싶다. (그러나 사절하겠다)

 

 

북한은 치밀한 시나리오를 이미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북한이 한국정부, 군대를 우습게 볼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북한은 사실 한국 정부를 상당히 우습게 보고 있다. 김일성은 미국이 두려워서 주춤거린 것 뿐이다. 김일성과 맞서 싸운 박정희 대통령의 모습이 애처롭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박정희 대통령은 핵 무기를 개발하려 했던 것이나 결국 미국의 방해로 실패하고 만다. 이는 반대로 현재의 대한민국 정부와 국방부가 얼마나 미국의존적이며, 못난 모습을 보이고 있는가에 대한 증거가 될 것이다.

 

전쟁기념관에 전시된 무기들. 전쟁영화나 뉴스등에서 우리는 하나의 판타지를 가진다. 람보의 환상 말이다. 그러나 전쟁은 비참하고 무서운 것이다. 영화 속에서의 일이 결코 아니다. 고로 전쟁은 일어나면 안 된다.

 

천안함인가? 천안함도 의심되는 부분들이 많다. 누가 그랬을까? 혹시 파충류 조폭들이?

 

 

155mm 곡사포 포대를 기준으로 본 국방부 청사 전경.

155mm라는 것은, 대포의 구경, 즉 포탄을 장전하여 쏘는 대포의 구경, 직경이 155mm라는 의미다. 포탄이 더 크고, 더 위력이 강하다는 얘기다. 곡사포란, 포탄을 쏘았을 때, 곡선형 포물선을 그리며 적진으로 떨어져 내리게 하는 형식을 의미한다. 즉,  105mm곡사포란 155mm보다 포탄이 작다는 의미다.

북한 게릴라 무장공비 침투용 잠수정 모습.

6.25 당시 사용되었던 구식 탱크, 전차들

 

 

 

 

북한과 한국의 관계는 고구려와 신라의 관계와 흡사하다. 경상도 정권과 평양정권, 신라와 고구려의 싸움이다. 그래서 기를 못 펴고 주눅 들고, 미국에 매달리고 있는 것이다 라는 생각이다. 다만 고구려가 조폭 깡패 공산주의로 변한 것외엔 구도는 같다.

 

수도 서울이 잿더미로 변하는 건 시간문제다. 현대전에 있어서 첨단 무기의 위력은 가공할 정도다. 게다가 155마일 휴전선 일대에 배치된 무력은 전세계 최고 수준이다. 전쟁나면 다 망하고 다 죽는다고 보면 된다.

 

그러므로, 전쟁은 절대로 터지면 안 되는데, 전쟁은 민족의 패망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전쟁기념관 전경,

전쟁기념관 전경

전쟁기념관의 위용.

웅대, 장엄, 엄숙, 명예, 긍지, 자부심의 상징적 표현체로 다가온다.

6.25 당시 참전국가의 국기가 반원형 형태로 게양되어 있다.

 

전쟁기념관에서 바라다 본 대한민국 국방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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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보는 견지로는, 현재의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그리고 대한민국 정부 단독으로 북한과 맞서 싸울 능력이 없다는 점이다. 미국이 개입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무력으로 맞붙으면 패한다. 붙어 봐야 안다고? 아닌 것 같어.

 

12.12사태 당시 국가 지도층이 보여준 우왕좌왕, 비굴함, 무질서, 기회주의 적 행태는 좋은 본보기다. 만일 대규모 전쟁이 불시에 터진다면? 국가 지도층의 진정한 용기와 만반의 대비태세가 준비되어 있는가 부터 물어 보자. 여기에 대해서 나는 아니오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길 수 없다. 전쟁은 정신력과 용기, 의지의 싸움이다. 그리고 여기서 문제는 한국인 특유의 덤벙거림과 아마추어 적 기질이다. 국가 재난사태에 준하여, 수립된 치밀하고도 완벽에 가까운 전략이 있는가? 내가 아는 한국인들은 "감탄할 정도로 정밀하고 치밀하게 수립된 전략, 전술이 없다 혹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부정적 인식이다. 한국인 특유의 덤벙거림, 위세 자랑이나 하고 일은 제대로 하지 않는 기질들로 인한 문제가 아닐까?

 

터키 국기가 묘하게 눈에 띄는 이유는? 허허허...

전쟁기념관 측면

 

전사자의 위패가 안치된 홀의 입구 부조물들.

전사자들의 위패가 봉안된 전쟁기념과 레프트 윙의 홀 전경.

치열한 전쟁의 포화 속에서 사라져 간 젊은 넋, 군인들의 위패들, 엄숙한 느낌.

천정면의 전투 부조물들, 벽화

멀리 남산 타워가 보인다.

 

미국, 미군은 치밀하다. 정보전에서 앞서고 전략과 전술, 무기체계에서 앞서간다.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다. 의지 문제가 아닐까? 북한은 경제적으로 망한 나라고, 배고픈 나라지만, 이런 면에선 우리를 압도한다. 부정성의 극대화를 보여주는 국가를 상대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준비는 되어 있는가? 국방부를 보다 보니, 이런 생각이 든다.

 

미국에 의존하여 여차하면 미국으로 튈 생각이나 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겠는가?

 

겉으로 드러난 위용, 모습, 이미지와 실제 그들은 같은가? 국방부를 두고 물어 보는 물음이다. 실제 그대들은 그 국방부 청사가 보여주는 긍정적 이미지에 합치되는 용기와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를 묻고 싶다.

 

 

전쟁기념관에서 바라다 본 남산 타워.

전쟁기념관 좌측면 전경, 앞 부분 연못가에 잉어 붕어라도 풀어 놓지... 이 연못, 호수는 분위기 메이커들이다. 이거 잘 만들어 두면, 정말 분위기 좋게 해 줄 수 있다. 인사동 개발 계획 시 참조해 볼 부분이다. 한국식 정원과 거대한 연못 같은 개념들 말이다. 이런 요소들이 결합되면 관광명소, 시민들의 휴식처, 놀이공간이 되는 것이다.

 

한국적 미를 뽐내는 소나무 위주의 수목 배치가 돋 보인다.

넓고 고즈넉한 전쟁기념관, 조용함과 엄숙함이 함께 하는 공간이다. 공원 조성 시 이런 형태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널찍 널찍하고 잘 정리 정돈된 깨끗한 공간으로서의 전쟁 기념관, 공원 같은 느낌.

 

소나무 수풀 사이로 보는 전쟁기념관

용산전자상가, 그 Terrible한 현장에서 벗어나 이 곳에 오니 천국에 온 기분이다. 이렇게 주변 환경과 여건을 어떻게 조성하느냐에 따라서 사업, 장사, 비즈니스의 성패도 좌우되는 것은 아닐까? 기왕에 하는거 좀 멋있게 해 보자.

 

전쟁기념관 앞 연못이 사람의 마음을 평온하게 만들어 준다. 연못, 호수 중요한 개념이다.

 

 

 

전쟁 기념관 우측 전경

 

 

잔잔한 연못가의 물결 파문들, 사람으로 하여금 깊게 내면 세계로 들어가는 평온함을 준다. 한 컷~~

 

우측에서 바라다 본, 전쟁기념관 전경

 

 전쟁 기념관 라이트 윙으로 들어가는 입구 계단 모습.

 

전쟁기념관 내의 패밀리 마트 모습.

 

 

전쟁기념관에서 바라다 본 대한민국 국방부 청사의 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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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전자상가와 일본 동경 아키하바라 비교.

 

무엇을 해도 최고를 만들자.

 

대한민국 정부 최고의 명작, 버스 정류장, 버스 중앙차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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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적어서 각 블로그로 올리자, 이상하게도 사진이 모두 삭제되어서 나온다.

 

요즘 이상한 일이 한 두가지가 아닌데, 삼성과 청와대 배후 사주로, 각 상가나 관공서 회사 등지에서 나를 속이려고 집단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 내가 나가는 시간 대를 미리 다 알고 준비하고 있다가, 내가 있는 시간대에만, 사람들 출입을 통제하고, 건물과 상가를 철시하게 하는 수법으로 나를 속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용산전자 상가, 동대문 상가, 남대문 상가 및 각 백화점 들이 그렇다. 이상하게 손님이 없고, 썰렁하고 마치 유령의 도시에라도 간 듯한 상황을 연출한다는 점이다.

 

내가 민족 반역자, 역적, 매국노라며, 마구 비하하고, 나라를 말아 먹을 놈이라고 악선전하는 사람들이 청와대, 삼성 사람들이다.

 

이들이 지금 벌려 놓은 일은 어마어마한데, 무려 2만명을 강간 간음하고, 엉뚱한 놈들이 주인공 대신 결혼하게 만드는 짓이라는 추론이다. 이 사실이 세상에 알려지면, 박살이 난다. 그래서 이 자들이 국가조직 차원에서 내가 가는 곳마다, 이러한 이상한 세상을 연출하고 속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강력한 의혹이다.

 

나만 속이면, 세상을 속일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을 것이다.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Akihabara Electric Town 일본 동경, 아키하바라 전자상가 모습들.


 

 

2012 6 19

 

이런 글을 올리면 "지 잘난 맛에 사는 놈"이라느니 "제 나라를 우습게 아는 놈"이라느니 "외국 나가서 살아라"는 비아양이 들려 옵니다. 참 이상한 사람들입니다. 제 놈들 무능하고 나태한 건 생각 안하고, 싫은 소리하면 그냥 듣기 싫어서 지x입니다. 잘 해 보자고 하는 소리고, 객관적으로 비교해 봐도, 도무지 아닙니다. 다만 건물이나 시설 설비 디자인만이 아니라, 서비스 측면, 즉, 사람이 사람을 대하고 어떤 거래를 하는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영 아닙니다. 퉁명스럽고, 불친절하고, 오만하고, 말도 못합니다. 주제에 나보고 뭐 어째? 더 엿 같은 비난 퍼부어 줄 수도 있다.

 

조선놈들 특징입니다. 이순신 모함해서 감옥에 갇히게 하고, 종국에는, 죽게 만들었습니다. 박정희 하는 일마다 브레이크 걸고, 잘난 척 하고 독재자 운운하고 그랬죠. 우선 너부터 잘하고 그런 소리해라. 나? 나는 복을 못 받고 태어나서 이 모양 이 꼴이야, 인생이란, 노력만 가지고 안 되는 것이다. 대가리에 똥만 찬 놈도 복 받고 태어나면, 뭐를 해도 잘 되는 것이 인생이지. 용산전자상가는, 내가 적은 글은 상당히 자제한 글이라는 것만 알고 있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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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전자 龍山電子 상가 商街 주변을 돌아 봅니다. 과거 전자회사 재직 시절부터 자주 찾아가던 곳입니다. 그 당시부터 느끼던 일이지만, 이 용산전자 상가 조성사업 자체도, 우리 나라 정부기관 및 관련 단체의 아마추어 적인 면들을 엿 보게 하는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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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전자상가(龍山電子商街)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컴퓨터, 전자, 전기 물품의 상점이 밀집되어 있는 구역이다. 도깨비상가, 터미널상가와 같은 대형 상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조명기구, 전기/전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인터넷이 보급되지 않았던 과거에는 평범한 상가로 시작하였으며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인터넷으로 선주문하여 물건을 직접 수령하거나 택배로 물품을 받아 볼 수 있다. 용산전자상가의 상당수 업체는 DANAWA.COM에 제품을 등록하여 쉽게 각 제품의 현재 판매가를 알 수 있다.

 

 

 

용산 역 전경, 용산전자 상가로 가는 통로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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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전자상가는 기존 청계천 세운상가에 있던 전자 상들을 당시 용산역 서부에 있던 청과물 시장 부지로 이전하기로 하는 계획을 수립, 기존의 청과물시장을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1987 7 1일 조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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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고등학교 다니던 시절에는 이 지역이 청과물 도매 시장이었던 기억이 있고요.. 당시는 지금보다 더 열악하고 지저분한 환경이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늘 질척거리고 청과물 오물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곳이었다는 기억입니다. 비만 오면, 질척거리고, 수렁으로 변하던 곳, 지저분하고, 가고 싶지 않던 그런 곳이었는데, 전자상가 단지가 조성되면서, 비교적 깨끗해 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상태를 보면, 과거 역사의 재판(再版) 입니다.

 

 

주요 문제점을 보자면,

 

 

첫째로, 접근성이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용산전자상가를 가려면 세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용산 역에서 1호선을 하차하여, 용산 역사를 지나서 터미널 전자상가로 가는 방법이고요. 다른 하나는 신용산 역 4호선에서 하차하여 걸어서 들어가는 방법, 그리고 다른 하나는 버스를 타고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용산 역 모습, 여기서 1호선 하차하여 걸어가는 방법.



이 방면으로 걸어가면 통로가 나온다.
원효로 방향, 전자상가로 가라는 표지판이 나온다.


 



통로를 따라 이동.

 

 

걷다 보면, 용산 전자상가 전경이 보인다. 앞에 보이는 통로를 타고 들어가야 한다. 멀리서 봐도 삭막한 풍경, 공장지대를 가는 느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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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버스 노선 중 용산전자상가로 가는 노선은 거의 없습니다. 마을버스 노선이 있고, 일반 시내버스 노선은 몇 개 없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가려면, 버스를 몇번 갈아 타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곳입니다.

 

 

아울러서 전철이나 지하철을 이용해서 도착하여 도보로 가려 해도, Terrible한 여건과 환경을 지닌 주변 경관을 감내하며 걸어 가야 합니다. 사람이 어디를 가든, 일단 사람 기분이 상쾌하고 쾌적하게 그리고 기분이 좋아지도록 주변 환경과 도로 여건 등을 갖춰 놓아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러나 한번 가 보세요. Terrible 그 자체입니다.

 

 


이 통로를 타고 걸어가면 전자상가가 나오는데, 첫번째가 터미널 전자상가다. 통로 역시 가건물 형태에, 아무런 선전 광고문도 없는 삭막함 그 자체다.


그나마 여기는, 지하 보도 보다는 상태가 좋은 편이다. 그래도 외부로 개방된 창문이 있고, 통풍은 되기 때문이다.


 


통로 창문을 통해서 본 용산전자상가 모습, 삭막한 공장지대의 이미지로 다가온다.


 

 

통로에서 바라다 본, 용산 역 전경, 용산 역 및 역 상가의 깨끗함, 세련됨과 부조화를 이루는 용산전자상가 모습이다.

 

둘째는, 용산전자상가 자체 건물 디자인 컨셉입니다. 공장지대를 연상하게 하는  삭막한 구조입니다. 삭막한 공장지대, 무슨 전자회사 공장 건물 같아 보이는, 그 삭막함, 황량함 입니다. 치명적 실수, 아마추어적인 판단미스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여기는 상가입니다. 물건을 사고 파는 곳입니다. 물건 만드는 공장지대가 아니죠.

 

 


터미널 전자상가 입구다.
터미널 전자상가 내부 모습, 더 찍을 수도 있지만, 이건희 졸개 놈들의 사주로 인하여, 종종 창피를 주거나, 해코지하므로, 생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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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삭막한 공장지대가 연상되는 구조 입니다. 제가 근무했었던 삼성전자 같은 회사에 가면, 거대한 공장 건물들이 수도 없는데요. 그런 구조들입니다. 삭막함, 황량함, 정나미 떨어지는 컨셉들입니다. 공장은 일하러 가는 곳이지, 쇼핑을 하고 물건을 구매하러 가는 곳이 아닙니다.

 

 

가고 싶지 않은 곳이 되는 이유 입니다. 저만 그럴까요? 여기만 가면 여자 얼굴 보기가 힘들죠. 왜 그럴까요? 여자 애들이 가기 싫어하는 이유는 뭘까요?

 


터미널 상가 1층에서 바라다 본 용산전가 상가 풍경들. 멀리 선인상가가 보인다. 앞쪽은 주차장이다. 이런 식으로 건물이 멀리 띄엄띄엄 배치된 형세인데, 사람이 기분좋게 쇼핑하고 발품 팔고 그럴 조건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상하게 거북하다는 느낌, 힘들다, 뭔지 아구가 안 맞고 힘든 배치 상태를 해 놓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연계되어, 편하게 연결 연결되는 구조가 아니라는 것이다.



터미널 전자상가 동에서 본 앞쪽 전경. 가건물 형태의 게임기, 휴대폰 판매장이 소재한 건물이 보인다.

역시 가건물, 공장 컨셉으로 지어진 건물들이다.


 


멀리 전자랜드가 보인다. 용산전자 상가 중에서는 그나마 상가다운 형태로 디자인된 구조를 가지는 건물이다. 전자랜드가 용산전자상가 내에서 건물 구조나 인테리어는 가장 좋은 편이다.

 

 

 

 

건물들은 군데 군데 떨어져 있고, 배치 상태는 조화롭지 못하며, 돌아다니기에 상당히 불편하고 거북한 형태로 설계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키하바라와 비교해 보시오. 게다가 건물들이 대부분 공장 컨셉으로 설계된 건물들이지, 상가 컨셉이 아닙니다. 유일하게 터미널 전자상가, 전자랜드 정도가 상가 개념으로 설계된 구조들이고 나머지는 완전히 공장 컨셉들입니다. 삭막함을 더해 주는 요소들, 악재들입니다. 물건을 사고 파는 장소로 설계한 상가인지, 아니면 물건을 만드는 공장지대 혹은 도매치기 하는 도매시장으로 설계한 개념인지 도무지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양자가 복합된 개념인데요. 구분을 명확하게 해서 설계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보통은 도매상가가 배후에 있고, 소매전문상가가 앞에 포진하는 형태입니다. 그러나 여긴 완전히 짬봉입니다. 어디가 도매이고 어디가 소매인지 구분도 확실하게 안 가고, 대부분, 도매상 형태로 가는데, 서비스고 나발이고 전무합니다. 그저 가격이 저렴하다 이것 밖에 없는 곳입니다.

 


용산 전자 상가를 가는 방법 2번째는 버스에서 하차하거나, 지하철 4호선 신용산 역에서 하차하여 걸어가거나 혹은 여기서 마을버스를 타는 방법이 있다.

 

용산 전자상가를 바로 직통으로 가는 시내버스가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다. 갈아 타야 한다는 얘기다. 그리고 4호선 신용산 역에서 하차하면,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Terrible 한 통로를 거쳐서 걸어가야 한다. 가고 싶어질까? 한번 가 보시오. ㅎㅎ 그게 싫으면 마을 버스를 타야 하는데, 버스 한 정거장이다. 타기도 그렇고 안 타기도 그렇다,

 

 

 


용산전가 상가로 통하는 지하 차도와 지하 보도다. 여기도 대표적인 Terrible 지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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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는, 상인들 간의 거래입니다. 그래서 무슨 서비스고 나발이고, 굳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는데(물론 이것도 서비스 잘하고 그래야 합니다만), 소매 같은 경우는 고객을 유인하고 물건을 잘 팔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구분이 없습니다. 소매가 도매고, 도매가 소매입니다. 도매하는 놈이나, 소매하는 놈이나 똑 같이 건방지게 굴고, 손님 알기 우습게 알고, 퉁명스럽게 대하고, 너 아니라고 해도 살 놈은 많다, 물건 안 팔아도 된다는 식으로 나옵니다. ㅎㅎ 한마디로 말하면 정나미 떨어진다 입니다. 가격이 싸서 울며 겨자 먹기로 가는 거지, 웬만하면, 여기 안 가려 할 것입니다.

 

용산전자 상가로 가는 지하보도 상태다. Terrible의 대표적 상징이다. 70,80년대 컨셉이 그대로 상존한다. 아무도 신경쓰는 사람도 없고, 그대로 방치된 상태다. 이래서야 누가 여기를 가고 싶어할까?

 


지하 보도 바닥면을 보라. 태국 방콕, 중국보다도 못한 수준이다.

 

 

 

어둡고 칙칙하고, 벽면은 전기배선으로 어지럽고 지저분하다. 조명도 어둡다.


지저분한 전기배선과 변두리 골목 길에 있을 법한 형광등,

 

 


지하 보도 입구를 나서면, 다시 또 Terrible한 상가가 이어진다.


 


국제업무 지구, 이 수준에서 국제업무 지구를 논한다면, 참으로 창피한 노릇이 아닐까?


 


안내문과 경고문 등도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너덜 너덜하다. 말 그대로 대표적인 Terrible 지대다.

 

용산전자 상가 가는 지하보도, 오죽 관리를 안 하면, 잡초가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국가적 창피다. 이렇게 하고도 애국 충성? 에라이 이 양반들아. 엄한 놈 잡지 말고, 이런거나 똑바로 하시오.

음, 부끄러운 일입니다. 

신용산 역, 4호선 출구, 여기까지는 좋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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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 구조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상냥하고 예쁜 여직원들이 유니폼을 입고,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을 선전하고, 고객대응을 하는 모습을 여기서는 전혀 볼 수 없습니다. 일부 약간은 있지만,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조폭을 연상하게 하는 퉁명스럽고, 예의 없고, 약간 건방져 보이는 남자들만 가득합니다.

 

 

일종의 사장 컨셉인데요. 나이가 어린 남자 애들, 그나마 규모가 있는 상점에 고용되어 있는 남자 직원들은 태도가 그래도 좋은 편입니다만, 소규모 혼자 운영 하거나 2~3명이 운영하는 상점 같은 경우는, 자신이 사장이다 혹은 자신이 운영하는 점포의 주인이다 라는 식의 어떤 건방짐, 오만함, 살테면 사고 말 테면 마라는 식의 퉁명스럽고 기분나쁜 태도가 주류를 이룬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2~3명이 운영하는 소규모 형태의 점포들이죠. 그러니 서비스가 아주 불량하다는 것입니다.

 


용산 역, 터미널 전자상가를 나와서 주차장을 통과해야 한다. 걷는 도중 느끼는 기분은, 삭막함, 황량함 그 자체다. 멀리 황사 바람이 불어 오는 듯 하다. 건조한 공장지대에 온 기분. 70,80년대 구로공단을 간 기분이다.


 

국국국민은행이 보이고, 선인상가, 농협 건물이 보인다. 어지럽고 난삽하고 부조화스런 건물 배치들.

한눈에 봐도 그다지 호감이 안 가는 건물 형태에 배치된 상태도, 연계되어 편한 마음으로 쇼핑 할 수 있는 구도가 아니다. 웬지 불편하다. 웬지 힘들다 이다. 게다가 주변 환경 및 건물 디자인 상태도 심기를 불편하게 한다.

 

야~ 여기는 참 쾌적하다, 혹은 분주하고,바쁘고, 일견 화려해 보이기도 하고, 물건 사고 파는 상가, 쇼핑 중심가 같다는 느낌이 들어와야 하는데, 이건 뭐 공장지대다.

 

 

조그마한 점포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동네 전파상을 연상하게 하는 컨셉들.



 


역시 가건물로 이뤄진 휴대폰, 게임기 판매 건물들.공장 동 형태로서,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 구조들이다

도대체 어느 회사에서 시공한 용산전자상가 건물들인가? 주도한 정부기관 책임자는 누구인가? 관급 공사 하면서 부정한 뒷돈 받아 먹고, 공사비 부풀리고, 부실공사 했음이 분명해 보인다. 조사해 보라, 답 나올걸?

휴대폰 판매 상가다. 가건물 형태의 상가에 세련됨이나, 고객유인 서비스 같은 건 보이지 않는다. 여자도 없고 광고문도 없고, 활기찬 거래도 없다. 살테면 사고 말테면 마라 이다.

 

과거에는 그래도 물건 팔려고 애도 쓰고 친절하게 구는 직원들도 보였는데, 요새는 가면 거의 공포수준이다. 아무리 봐도, 삼성, 청와대 배후 사주로, 내가 가면 의도적, 조직적으로 상가 철시하고 쇼하면서, 나를 속이고 골탕 먹이고 있는거 아니냐는 의혹이 강하다. 조사해 보라. 

게임 전문 상가, 주로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는 남자들만 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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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인상도 안 좋습니다. 손님이 와도 아는 척도 안하고 앉아 있거나, 인상을 긁고, 심지어는 물건에 대해서 문의하는 사람에게 이유 없이 화를 내고, 얼굴을 붉히는 이상한 사람도 본 적이 있습니다. 이게 용산전자상가 입니다. 특히 나이 좀 먹은 사람들, 30중반 이후는 더 합니다. 게다가 종종 조폭 같은 인상, 아주 안 좋은 인상을 한 사람들도 보이죠. 저도 인상이 그렇게 좋은 놈은 아닙니다. 그러나 여긴 더 한 사람들도 많이 보입니다. 어떻게 저런 사람이 장사를 한다고 앉아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입니다. 내가 사장이면 다 잘라 버릴 그런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이게 아니라고 해도, 퉁명스럽고 불친절하고, 아는 척도 하지 않는 최악의 결례와 무신경 지대에 속하는 곳이 용산입니다. (최악 중에 최악이 바로 이런 도매위주의 상가들입니다. 그러나 옷을 파는 곳은 그래도 여자들이 장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에 그나마 덜합니다. 그런데 이 전자제품은 남자들이 주로 합니다. 그나마 남자들이 하더라도 일본식으로 좀 인상 좋은 젊은 애들 배치해 놓고, 넥타이 좀 매고, 예의 좀 갖추고 사근사근하게 웃으며 설명도 하고 하면 좋은데, 전혀 그런 것에는 신경조차 안 씁니다. 그래도 돈을 버니까 그렇게 하는 모양인데요. 기가 막히죠. 그래서 영 이미지도 안 좋고, 가기도 싫어지는 것이죠. )

 


싸게 파는 CD, DVD 매장이다. 태국 방콕, 중국에 갔을 때 본 노점 모습과 비슷하다. 황학동 중고제품 판매시장과도 유사해 보인다. 물건 값이 저렴해서 좋기는 한데, 그 이상은 없다. 황량함, 삭막함, 어딘지 모르게 정이 가지 않는 모습들.



선인상가, 도깨비 도매상가가 보인다. 황량, 삭막한 거리 모습.


 


여기서 쉴 공간은 롯데리아 밖에 없다. 도무지 어디 가서 앉아서 쉬고 천천히 주변을 돌아다 볼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걍~ 공장지대다. 게다가 앞 건물은 그냥 공장 스타일이다.

 

 

 

사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상가들이 나눠지는데, 상가마다 이동하기가 상당히 불편하고, 구조도 복잡하다. 상가별로 구조가 다르고, 그 상가를 찾기도 힘들다. 그리고 목표로 하는 상가를 찾더라도, 그 상가 내에서 다시 목표로 하는 점포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복잡하다는 점, 이동하기 힘든 배치라는 점 등이다. 게다가 교통도 불편하다. 버스 노선이 몇개 없다. 무거운 제품 사서 들고 오기 힘든 이유다.



전자랜드 방향, 마찬가지로 삭막한 공장지대를 연상하게 한다.


 


나진 전자상가, 아마 설계당시 도매기준으로 설계한 듯도 싶은데, 글쎄, 도매만 할 수는 없는 법, 소매도 필요한데, 여기는 전부 이런 개념이다. 그러나 아키하바라는 소매 중심이면서, 주요 관광명소 역할을 한다. 국가전략 차원에서 관광명소로 키워야 하는 중점 포인트인데도, 이런 걸 도매개념으로 설계해 놓는다는 것도 이상하다. 차라리 도매 개념이면, 교외로 나가거나 저기 변두리로 가야 한다. 용산도 서울의 중심에 해당되는 지역이다.

 

그리고 도매개념은 가급적 도심에 놓아 두면 안 된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아무리 도매개념이라고 해도, 도시미관을 생각해서 하나를 만들어도 예술적으로 호감이 가게 사람들 마음이 편해지고 즐겁게 디자인 설계되어야 하는데, 그런 개념이 없이 설계된 상가다. 그러니 관광명소는 고사하고, 내국인들도 오기 싫어지는 공간이 되는 것을 아닐까?


 

 

오고 싶은 기분이 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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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라고 하는 측면을 프로답게 고객중심에서 해야 하는데, 여기는 일종의 회사개념, 생산공장 노동자, 직원 같은 컨셉으로 일을 하려 하는 곳입니다. 일종의 회사개념인데요. 전자제품 만드는 회사 혹은 제품 수리 Repair하는 장소 혹은 도매 위주로 나간다는 개념으로 장사를 하려 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소매가 주를 이루고 있죠. 소매란 결국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여 물건을 파는 개념인데요. 이게 영 아니다 입니다.

 

 

여기의 장점은, 물건 값이 저렴하다는 것인데, 이것만 믿고, 고객대응을 함부로 한다, 혹은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무신경하고 상당히 안 좋은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니 외국인들 와서 관광하고 그러면 무슨 평가를 듣겠습니까? 일본 사람들이나 서양인들 샘플링 해서 용산전자상가 관광 좀 시킨 후, 소감을 말해 보라고 해 보세요. 골 때립니다. 이렇게 하면서도 장사 잘 될 것으로 믿는다면, 오산이죠.

 

 


전자랜드 전경, 그나마 상가다운 형태로 디자인 된 건물이다. 도매와 소매를 이렇게 섞어 놓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해 본다. 동대문, 남대문도 그렇다. 도매는 교외로 빠지고, 소매가 도심에 존재하는 컨셉으로 가야 한다는 점이다. 섞어 놓으니까 이렇게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삭막한 공장지대가 되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런 곳은 나 같은 매니아 혹은 전자제품에 대해서 잘 아는 젊은 애들, 남자 애들이나 오려고 하지, 일반 사람들이 쉽게 올 수 있는 곳이 아닌데,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전략이나 포인트가 없기 때문이다.

 

오면 볼게 뭐가 있어? 우리 같은 사람이나 알고 보지, 나머지는 모른다 이거지. 뭔가 컨텐츠가 있고, 재미가 있고 볼거리가 있고, 쉼터가 있고 그래야 남녀노소 누구나 오고, 전자제품하면 여기 가면 좋더라, 싸더라, 가니까 이것 저것 놀것도 있고, 볼 것도 있더라는 호평을 받는 것이지, 이런 식으로 해서 뭘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 이해가 안 간다는 점이다.

 

일례로서, 미국 새너제이에서 본 전자제품 종합판매장은 참 놀라운 것이었다. 정말 거대한 1층 공간이다. 자이언트 급인데, 전자제품 백화점 형태로서, 백화점 형태의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세련된 공간 연출을 하면서 전 세계 전자제품이 모두 진열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이게 쇼핑 장소는 가급적 1층이 좋다는 점이다. 넓게 널찍하게 짓고 1층에 퍼진 형태로 디스플레이 하는 것이 사람들 맘을 편하게 해 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천정 면, 지붕과 바닥의 간격이 높을 수록 마음은 편해진다.  특히 전자제품은 그렇다. 제품마다 특성이 다른데, 전자제품 같은 경우는, 이런 컨셉이 좋아 보인다는 점이다. 물론 일본 아키하 바라는, 그런 컨셉은 아닌데, 여기는 그래도 가면, 연계된 쇼핑이 가능하고, 재미가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건물 디자인이나 인테리어도 좋은 편에 속한다. 백화점 형태, 그러니까 전자랜드 같은 형태라는 점이다. 게다가 예쁜 미인들 여자 도우미들도 많고, 넥타이 매고 정장하고 매너 있게 손님을 맞이한다. 그런데 우리는 이게 뭔데?

 

여기만이 아니라, 국제전자센터나 강변 전자상가도 마찬가지다.


 


이 부분은 Terrible의 대명사 격에 해당되는 상가 건물이다. 건물을 만들어도 어떻게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 간다. 그리고, 분명히 관급 공사 과정에서 부정이 있었을 것은 분명해 보인다. 조사해야 한다고 본다. 보통 부실공사가 나오는 이유가 바로 부정행위 때문이다. 공사대금 다 떼어 먹고, 남은 돈 가지고 하려니, 공사가 제대로 될수 있었을까?

 


전자랜드 건물이 그나마 상가다운 면모를 과시한다. 그러나 여기도 들어가면, 전부 남자들 뿐이고 불친절하고 영 안 좋다. 옛날과 크게 다른데, 누군가가 만든 매트릭스 거짓된 세계에 내가 있던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 것 같기도 하다.

 


어지러운 전기선이 용산전자상가의 삭막함을 대변해 준다.


 


정이 가지 않는 공장 건물 형태들. 건물은 낮고, 무덤덤하다. 어둡고 삭막한 회색공간.

 


여긴 용산전자상가 지역에서도 가장 Terrible한 상가라고 할만 하다. 건조하고 무덤덤한 회색 공장 지대가 연상된다.


전자랜드로 와야 그나마 장사하는 공간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일본 아키하바라를 가 보면, 많은 경우, 유니폼을 착용한 여성 직원들과 도우미들이 곳곳에 포진하여 상냥한 미소로 고객을 대하고, 물건 판매를 담당합니다. 여기 저기서 명동 거리에서 하듯, 여성 도우미들이 마이크 대고 떠들고 선전하고 고객들을 유인해 들이려고 안간힘을 씁니다. 그리고 남자 직원들도 깨끗하게 넥타이 매고, 단정한 복장을 한 상태로, 고객을 대응하죠. 그리고 뭔가 질문하고 그러면, 대체적으로는 매너 있게 잘 대해줍니다.

 

 

사장 스타일, 나이 좀 먹고 인상도 젓 같은 중년 아저씨들은 거의 없습니다. 매장 내에는 말이죠. 그리고 여자 애들이나 남자 직원들도 다 깨끗하게 유니폼 입거나, 넥타이 매고, 고객들이 오면 매너 있게, 상냥하게 서비스 합니다. 물론 일부 안 그런 곳도 있기는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렇죠.  그리고 퉁명스럽게 대하고 모르는 척 하고, 살테면 사고 말 테면 마라는 식의 불쾌한 태도는 거의 없습니다.

 

 

 


용산전자 상가를 둘러 봐도, 그 어디도 쉴만한 공간, 쉼터는 보이지 않는다. 하다 못해 식당도 없다. 건물 내에나 있는데, 참 Terrible 한 지역이다. 하다 못해 카페, 레스토랑 같은 것도 없다.

 

도매 전문상가들

마찬가지로 도매전문, 사진을 찍는데 멀리서 경비원들이 폼 잡고 나타난다. 여차하면 망신주려는 의도다.


 

 

세계의 중심, 이제는 용산시대~ 구호가 무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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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용산 전자 상가 가 보세요. 이건 조폭들이 운영하는 공장지대인지, 우락부락하고인상 안 좋고, 그런 남자들만 많이 보입니다. 저런 놈이 어떻게 장사를 하고 있지? 입니다. 아니면 물건을 사고 파는 상가인지 도무지 구분이 안 가는 상태입니다. 게다가 여자는 약에 쓸래야 쓸데가 없을 정도로 안 보입니다. 예전에는 그래도 좀 보였는데, 요즘은 씨가 말랐습니다. 어떻게 된 게 전부 조폭 같은 인상의 중 장년 남자들 아니면, 인상 그다지 안 좋고, 매너도 안 좋은 남자 애 뿐이죠. 게다가 고객 대응도 상당히 불친절 합니다. 전부 그런 건 아닙니다만, 많은 경우 상당히 불친절하고 불유쾌하게 행동합니다.

 

 

어쩌면 삼성, 청와대 놈들이 배후 사주하여 나만 가면 그렇게 행동하게 만든 결과일 수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본다면 그런 서비스 측면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그런 점은, 내가 삼성 놈들과 문제가 없던 시절 그러니까 2,000년 초반에도 느낀 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 당시에도 용산전자상가는 수도 없이 출장하고 그랬는데, 거기에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가 있었기 때문 입니다.

 

 

살 테면 사고, 말 테면 말어~” 식입니다. 기가 막힐 일이죠.

 

롯데리아 2층에서 바라다 본 용산전자상가 풍경들, 삭막함, 황량함, 여기가 과연 상가인가? 용산전자 상가 표지판이 보인다.

 

그나마 쉴만한 곳은 여기 롯데리아 밖에 없다. 롯데리아 내부 장식이 맘에 들어 한장 찍어 본다.

롯데리아 매장 내부는 인테리어가 훌륭하다. 그러나 이런 곳이 용산전자상가에는 단 한군데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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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에 대해서 물어 봐도 대꾸도 제대로 안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지가 사장이라고 폼 잡고, 무게 잡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물어 보면, 귀찮다는 듯, 무성의하게 대응하기도 합니다. 이러니 누가 좋다고 가겠습니까? 심지어는 노려보기까지 하고 아무 이유 없이 성질까지 냅니다. 이로 미뤄보면 삼성 놈들 배후사주로 판단되기도 합니다.

 

 

넷째는, 적절한 휴식공간, 놀이공간, 문화 컨텐츠 요소들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가서 쇼핑하다 보면 다리도 아프고 좀 쉬고 싶고 그런데, 이건 도무지 갈 곳이 없습니다.


 

 

 

딱 두군데 터미널 전자상가와 전자랜드 두 군데가 상가답다. 하지만 여기도 들어가면, 서비스가 불친절하고, 말이 아니다. 정말 Terrible한 곳이 용산전자상가라고 할 것이다.


선인 상가로 가는 길목이자, 신용산 역으로 나가는 길목이다. Terrible~~~도대체 여기 선진국이야 후진국이야?

 

 

선인상가, 그나마 여기는 회사 형태의 커다란 점포들이 몇군데 있는데, 여기는 그래도 젊은 애들이 배치되어 있고 그나마 서비스가 좋은 편이다. 그러나 나머지는 완전 Terrible 수준이다. 특히 나이 먹은 중년 장년 아저씨들, 사장 흉내내고, 폼 잡고, 어줍지 않게 구는 아저씨들이 가장 맘에 안 든다. 뭐 그렇게 해도 장사 되고 돈 벌고 하는 모양이니, 이게 인생이란 것이 노력가지고는 안 된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은 아닐까.

 

손님 대충 대하고 오만하게 굴고, 폼 잡고 그래도 돈을 번다는 얘기가 아닌가? 복을 받고 오면 대략 해도 되는 것이 인생이다. 내가 보기엔 그렇다. 허허허... 젓 같은 세상이지 뭐. 진보, 배움? ㅎㅎㅎ

 

 

용산 역과 상가는 선진국 수준이지만, 그 배후 용산전자 상가와 주변 지역은 후진국 수준의 양극화 양상을 보인다.

 

 


오고 싶을까? 관광명소는 고사하고, 내국인조차도 오기를 꺼려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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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롯데리아 하나가 보입니다. 나머지는 없습니다. 그 흔한 식당조차도 보이지 않습니다. 먼 거리를 이동해야 나오는 식당들이고, 그나마도 분위기 좀 있고 편하게 쉴 수 있는 좋은 카페나, 레스토랑, 혹은 쉼터 역할을 해 줄 쉼 공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공원 형태로 사람들이 좀 앉아서 쉬고, 대화도 하고 그럴 수 있는 곳이 전혀 없습니다.

 

 

물론 상가 내에 보면, 있기는 있습니다. 그러나 독립적이고 분리된 상태들입니다.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요소 요소에 쉼터 형태의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는 것입니다.

 

 

삭막함 그 자체입니다. 용산전자상가 말입니다.

 

 

보이는 것이라곤, 노점 형태의 먹거리 판매점 몇 군데가 흉물스럽게 늘어서 있고요. 이러니 누가 가고 싶어 하겠습니까? 관광지? 어림도 없는 소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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