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궁속에서 ‘풍류 나부끼며’ 우리 음악에 묻히다!

                         -치유와 힐링의 시간을 보내며 고궁에서 ‘우리음악 듣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레이크뉴스 박정례 기자]= 창덕궁 낙선재에서 음악회가 열렸다. ‘고궁에서 우리 음악듣기’ 프로젝트를 알리기 위한 기자간담회와 쇼케이스를 겸한 행사다. 매년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에서는 봄가을로 고궁에서 각기 특색 있는 공연을 기획하여 선보이고 있는데 도심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는 궁궐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을 위하여 도심 속 ‘궁궐 음악회’를 개최한다.

이렇듯이 도심 속의 궁궐을 찾는 관람객들을 위해서 ‘전통예술’을 활용한 관광 자원화를 위한 사업이 펼쳐진다. 그 일환으로 ‘고궁에서 우리 음악 듣기’가 이어져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 받는 풍성하고 격조 있는 볼거리로 자리를 잡은 이 공연은 2008년 시범공연을 시작으로 해서 2009년부터 본격적인 상설공연 체재로 들어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은(5월20일 11시) 특히 고아에서 관기로 추락한 자신의 삶을 스스로의 노력으로 양민으로 환원한 제주의 여인 김만덕 이야기가 선보였다. 김만덕은 거상이 되어 번 돈을 흉년에 배곯고 죽어가는 사람들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내놓는다. “풍년에는 흉년을 생각하여 절약하고, 편안하게 사는 사람은 고생하는 사람을 생각하며 하늘의 은덕에 감사하며 검소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이 김만덕의 생활철학이다. 이를 스토리텔링 하여 감사와 사랑의 정신을 함께 나누고 관객과 함께 감동으로 이어갔다.

무대 해설은 배우이자 전 문화체육부장관 유인촌 씨의 해설로 이루어졌다. 출연은 안숙선 명창과 가야금 연주가 황병기 이대 명예교수가 출연한 가운데 펼쳐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강의 일정과 장소는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종묘에서 타이틀 명 ‘고궁에서 우리음악 듣기’로 개최하는데 5월 24일에서 10월 12일까지다. 우리 음악 듣기는 각 장소에 따라서 특징이 있는데 경복궁에서는 조선시대 궁에서 연주되던 궁중음악을 중심으로 감상할 수 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창덕궁에서는 궁궐의 후원을 산책하며 힐링과 휴식을 누릴 수 있는 풍류음악이 공연된다. 후원에서는 국립국악원의 연주가 있고 낙선재에서는 앞에서 소개한 김만덕 이야기나 정희왕후 그리고 헌종과 경빈 김씨의 사랑 이야기가 스토리텔링되어 선보인다.

덕수궁에서는 퓨전국악이 또 종묘에서는 종묘제례악이 울림을 줄 예정이다. 우리 음악을 사랑하는 마음과 때를 놓치지 않고 신청하는 부지런함만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 고궁을 산책하면서 ‘풍류 나부끼며’ 멋스런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우리 음악에 묻힐 수 있다.

*박정례 / 기자, 르포작가, 칼럼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4/05/22 01:18 2014/05/22 01:18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