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에서의 단상, 거리를 보면 시대의 트렌드가 보인다

                                          -거리는 사람을 부르고 이야기를 피워낸다

 

 [브레이크뉴스 박정례기자]= 명동에 있는 직장에 다니다 보니 명동거리에서 보고 듣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교통수단에 따라서 유입되는 행인들의 모습과 화장품과 패션과 음식 트렌드 등 명동이기 때문에 보고 듣는 것과 보이고 들리는 것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거리 모습이다. 전에는 사람들이 명동으로 진입할 때 제일 선호하는 길로 롯데백화점 쪽을 꼽았다. 그리고 충무로 쪽에서 명동성당을 바라보며 들어가는 약간의 경사진 길이 유명했다. 하지만 지금은 롯데백화점 측 입장에서 보면 한숨이 나올 정도로 명동을 방문하는 행인들의 발길이 빈번하게 닿는 길은 지하철 4호선이 멈추는 퇴계로 쪽과 2호선이 닿는 을지로 1가역이라고 한다. 대중교통과 도로사정에 의해서 광광객의 유입경로가 달라지고 그에 따라서 상권의 판도가 확연히 차이가 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롯데 쪽은 크게 변할 것 같지는 않고 잘 하면 명동성당 쪽에서 들어오는 길은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 것 같은 조짐이 보인다. 왜냐하면 지난 몇 년 동안 명동성당은 재개발의 기치를 걸고 허구한 날 주변에 소음을 유발하는 근원지였다. 망치 뚜닥거리는 소리와 건축자재를 운반하는 덤프트럭이 넘나드는 소리는 말할 것도 없고 땅을 파고 땅을 다지는 포크레인과 쇠기둥에서 쿵쾅거리며 쏟아내는 소음 때문에 신경이 곤두서다 못해서 사람이 미칠 지경이었다. 더하여 성당 입구에는 산성 같이 높은 보호막이 쌓여 있어서 그 앞을 지나노라면 답답해서 고개가 절로 돌아갈 뿐이었다. 무엇인들 그렇지 않을까 마는, 소리와 냄새는 특히 위로 올라가는 성질을 갖고 있다고 한다. 딱 그랬다.

필자가 머무는 사무실은 14층에 있어서 하루 온종일 명동성당 쪽에서 뚜닥거리는 건축소음 때문에 사람이 그만 미칠 지경이었다. 더구나 긴긴 여름 한 철을 자나다 보면 귀도 지치고 사람도 지쳐서 인내심이 그만 바닥날 지경이었다. 어느 날엔가 회사 대표는 견디다 못해서 성당 쪽에 항의 전화를 걸기조차 했다. ‘우린 거룩한 종교기관이니까!’하는 생각일랑 언감생심 가당치 않다. 푸념이 길었다.

반가운 소식일지 모른다. 그런 명동성당이 재개발 공사를 곧 끝낼 모양이다. 어떤 모습으로 그 위용을 드러낼지는 8월 15일 경에 가보면 알겠지만 하여튼 공사로 인한 소음이 멈추고 철벽 같이 높기만 하던 흉물스런 보호막을 걷어내고 새 모습을 보인다고 하니 반갑기 그지 없다. 그동안 불야성을 이루고 있는 다른 구획과는 게임도 안 되게 한산하고 별 볼일 없어 보이던 명동성당 앞쪽도 이제는 쨍하고 볕이 들게 생겼다. 성당 앞에는 어느 결에 스타벅스가 자릴 잡고 앉았다. 해서 가보니 벌써부터 사람들로 넘쳐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거리 이야기다. 거리가 한창 붐빈다. 사람들로 가득한 거리를 누비다 보면 각국의 언어를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 4년 전 일본에 후쿠시마 원전사태가 났을 때는 명동을 찾는 외국인 중에 일본인이 제일 많았다. 필자는 그 모습을 보면서 “이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지금 도피심리가 자리 잡고 있구나!”하는 심증과 함께 “명동거리가 일본인들로 미어터질 것 같았구나!”하고 나도 모르게 내뱉고 있었다. 이를 보면서 잠깐이나마 상대적으로 안전한 내 나라가 얼마나 살기 좋은 곳인가 하는 감상에 빠져들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의 명동은 그때에 비해서 사람들의 조밀도가 약간은 떨어지고 중국과 말레시아 인도네시아 쪽 관광객 수가 두드러지게 많아졌다. 그래서 그런지 로드매장 마다 중국어를 외칠 수 있는 점원을 배치하여 손님을 끌어들이기에 고심하고 있다. 시대의 변화와 국제 정세가 꼭 그렇게 굴러갈 수밖에 없는 동인(動因)은 무엇일까. 무슨 이유에서 우리나라를 찾는 방문객들의 색깔이 달라지는지 히잡을 쓴 이슬람 권 사람들이 심심치 않게 눈에 띄는지 그 원인과 결과 치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

15대 대통령인 고 김대중 대통령은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산업이다.”라고 일찍이 설파했었다. 거러면서 관광한국의 입지를 세워야 잘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관광산업은 그야말로 꿩 먹고 알 먹는 사업일 수밖에 없는데 한 나라의 지도자라면 당연히 이러한 비전을 제시하는 선견지명이 있어야 한다.

따져보면 그렇다. 관광 사업은, 목숨을 내놓으면서까지 지하막장에서나 행하는 채굴사업도 아니고, 소모품처럼 매번 원료가 재투입되고 자본이 드는 사업도 아니다. 그러니 있는 것을 까먹을 필요도 없고 손 털고 파산할 일도 없다. 그저 조상이 물려준 유적지나 사적지 혹은 아름다운 풍광과 문화를 잘 보존하고 관리 발전하여 보이고 느끼고 체험하게 하는 것만으로 이윤과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화수분이다. 환경훼손도, 공해 유발도, 대단위 위험도 없다. 사람에게 즐거움과 휴식을 선사하여 생활에 필요한 활력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우리나라가 됐으면 좋겠다. 명동은 워낙이 상업지구로 유명한 곳이니만큼 인사동과는 달리 소비품목이 주를 이뤄도 상관없을 것 같다. ‘옛말에 눈치가 빠르면 절간에서도 새우젓을 얻어먹는다.’고 했다. 거리를 메우는 커다란 물결에 주목하자. 그것에 담긴 뜻을 읽어내는 안목과 센스는 시대의 트렌드로 직결될 것이다. 명동을 보자.

 박정례/ 기자,.르포작가, 칼럼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4/05/25 16:13 2014/05/25 16:13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