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➂] 米美味, 남원 보절미술제 개최 성과와 이후의 전망

-김해곤 예술총감독에게 들어보는 미술제 전후 이야기

 

-미술제를 치르고 난 전체적인 소감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해에 비해 규모를 확장하는 문제로 긴장을 했었다. 규모가 늘어나는 것을 두고 걱정하는 기류도 있었고. 하지만 기존의 비닐하우스 3개 동에 보절면 농협창고와 빈 점포 두 곳을 추가하여 미술제를 진행했다. 점포가 더 이상 슬럼화 하는 것을 막고 제대로 살려보려 한 것이었는데 방향은 틀리지 않았다고 평가한다. 미술제가 끝나고 나자 ‘고맙다.’라며 먼저 다가와 ‘TV 잘 봤다.’고 하면서 반갑게 인사를 하시는 분들이 많았다.”

 

-개막식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점은?

 

“합심이다. 준비할 때부터 주민들이며 관람객들의 반응이 어떨까 고민이 컸다. 주민들의 마음이 열리지 않으면 동력이 흩어져 일을 진행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런 점이 신경 쓰였다. 사람 사는 세상에선 어디든 마찬가지겠지만 갈등구조가 형성되다 보면 감정 선(線)이 부딪치기도 한다. 어려움 이런 거 불거질 때마다 매끄럽게 처리하면서 가야 힘이 덜 든다. 일에 궁금증이 없을 순 없지만, 어떤 때는 ‘미술제 한다는데, 너 잘하나 보자’하는 것 같은 느낌이 피부에 느껴질 정도였다. 다행히 지금은 그런 우려는 싹 가셨다. 미술제가 잘 치러졌으니까 말이지만, ‘저 사람이라면 바꿀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을 많이들 해주시는 그런, 의식이 형성됐다고 본다.”

 

김 작가는 이번 미술제에서는 기존의 비닐하우스 3개 동에 보절면 농협창고와 빈 점포 두 곳을 추가하여 판을 벌였다. 점포가 더 이상 슬림화하는 것을 막고 제대로 마을을 살려보려고 고심한 결과다. 서각갤러리와 그림책방을 추가했는데 서각가들이 보여준 의욕이 생각보다 돋보였다. ‘우리 분야도 빠지지 않아요!’라고 말하려는 듯이 활력을 쏟아 부어줬는데 일종의 의욕, 좋은 작품을 선보이려는 선의의 경쟁 그런 게 느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치근 작가의 그림 책방도 빼놓을 수 없는 전시였다. 작가는 첫아이 은별이와 1년7개월 동안 섬진강의 발원지를 여행하며 보고 느낀 이야기들을 <아빠랑 은별이랑 섬진강 그림여행>이라는 그림책으로 엮었다. 오치근 작가는 이 책에 실린 원화 4점과 <수호신 해치>에 실린 원화 2점 외에 수묵화와 천 소재의 프린트 그림 등을 더해서 전시장을 풍성하게 꾸며줬다. 여기다 작가는 책방을 지키면서 독자들과 만나는 시간을 가지며 우리 미술제에 긍정에너지를 심어줬다. 신설된 코너가 작년과는 결이 다른 관람객들과 마주하는 모습을 본 많은 분들은 ‘우리 고장을 변화시켜줘서 고맙다.’는 마음에서 우러나는 인사를 해줬다고 생각한다.”

 

이어 현장 분위기다. “미술제 특성상 비닐하우스를 미술관으로 변모시킨 행사라서 그런지 전시장 분위기에 정말 신경이 많이 쓰였다.” 김 감독은 이 대목에서 많은 고민을 표출하였다. “요즘은 농번기 농한기라는 개념이 모호하다. 저희 미술제가 눈 내리고 고드름 꽁꽁 언 그런 농한기, 그런 한파 속에서 열린 것이 아니다. 완전한 농한기가 아니어서 개막식 날처럼 사람이 많이 몰리는 날 말고 그 나머지는 어떤 사람이 몇 시간씩이나 전시장을 지켜줄 것인지가 고민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 감독이 들려주는 하우스미술관 상황은 이랬다. “제 1관은 하우스의 주인인 황*미 님이 잘 지켜줘서 고맙고, 3관 역시 원*희 님과 같은 젊은 주부가 나서서 역할을 잘 해줬다. 2관은 나이 드신 80세 강*자 할머니께서 시종일관 지킴이가 돼 주셨다. 이를 두고 어떤 사람들은 너무나 단순하게 말하는 것이었다. ‘추접스럽게 나이든 사람이 얼굴로 서 있냐?’고. 이런 질책 아닌 질책과 염려에 대해서 이의를 달 생각은 없다. 하지만 강 할머니께서는 ‘내가 하나라도 더 알고 있어야 봉사를 제대로 할 수 있다.’며 그림 이해와 감상에 열과 성의를 다 하는 모습을 보여주셨다.‘ 보조할 사람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일은 밀리고 손은 없고, 부딪쳐본 사람이 아니고는 그 고충과 난감함이 어떤 것인지 잘 모를 것이다.”

 

사실 3관은 100평이 넘는 공간에 학생작품 224점에 400명의 주민들 작품까지 수용한 대형 전시장인 탓에 열흘 동안 공백 없이 미술관을 지키는 문제는 이만저만한 문제가 아닐 수 없었다. 또 제2관은 그림으리 업으로 삼고 있는 전업 작가들의 그림이 83점이나 채워진 장소라서 그림을 분실하거나 파손이 생겼을 때는 그림 값 보상이 뒤따를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개막식에 준비과정에 어려움은 무엇이었나?

 

“일단 기금 문제였다. 보조금 말이다. 미술제에 필요한 준비물은 말 그대로 개막을 위한 것이다. 사전에 만단하게 준비를 해야 하는데 20일 남겨 놓고 기금을 수령하게 됐다. 행사가 코앞에 닥쳤을 때야 기금 승인이 난 거다.” 준비할 것은 많고 손에 돈은 없고, 행사를 치러본 사람들이라면 그 누구라도 한번쯤은 애태우고 한번쯤은 겪어 본 일일 것이다.

 

김 작가는 계속해서 “그 외에는 자신감 있게 밀고 나갔다. 주민이 반대하면 축제가 오래갈 수 있겠나 싶었다. 주민 말 한마디 눈빛 하나에도 신경이 쓰였다. 이런저런 것 따지면 일 못한다는 심정으로 달다 쓰다 말없이 열심히 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분들이 나중에는 일을 즐기면서 도와주는 빛이 역력했다. 그런 모습을 보며 ‘저런 분들이 뜻을 모으면 인구 절벽인 이 고장을 바꿀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을 하게 됐다. 조금만 삐끗하면 어려워질 수 있는 일에는 믿음 형성과 진정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차 마음에 새기는 시간이었다. 워낙 인력난을 겪어서 그런지 다음번엔 면단위 주민뿐만 아니라 남원시 전체로 확장하여 봉사도우미들을 구할 생각이다. 참여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행사를 도울 인력을 구하는 것은 미술제의 지속성과도 맞물려 있는 문제라서 김 감독은 유독 강조하는 것이리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2회째인데 주민들의 입장은 어땠나?

 

“축제를 확장하다는 입장을 밝히자 여러 가지 반응이 느껴졌다. 작년엔 ‘미술제를 한다는데 긴가 민가 했을 테고‘ 설시미술들을 보면서는 ’이게 뭐지?‘ 하는 눈길과 마주쳤다 하우스미술관에 그림이 가득 걸리는 모습을 보면서는 ’어디서 이렇게 많은 그림들이 왔단 말이여?‘ 하는 의구심도 있었을 테다. 전시공간도 훨씬 좁았다. 지난번엔 은천마을에만 국한됐으니까, 그러던 것이 이번엔 면 소재지로까지 확장된 점이다. 관심을,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였다. 같은 말을 또 하게 되는데 봉사 인력에 차질이 있었다. 봄부터 약속했던 이장들과 마을 단체장들을 위시한 소위 명망가라는 분들과의 협력 부분에서 더 그랬다.”

 

전시가 막상 시작되자 재밌는 현상도 벌어졌다. “전시품을 본 사람들이 우리는 뭣뭣 있는데 이거 가져와도 되냐? 우리도 괜찮은 거 있다. 내년엔 꼭 참여하고 싶다?” 하면서 ‘문화쌀농’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견물생심인 거다. 전시회를 보고서야 참여의식의 둑이 터지는 구나 싶었다.“ 작가 김연수는 ‘형편없는 작품으로 등단해서 어쨌든 계속 나아지고 있다는 게 큰 행운‘이라고 말했는데 우리 보벌미술제도 다를 게 없다. 1회를 거울삼아 제2회 때는 더 발전하고 3회째는 조금 더 발전을 하리라는 점에서 말이다. 앞에서 말한 ’그 처음은 미약했지만 그 나중은 더욱 창대하리라.‘고 기대한다.”➃에서 계속

 

글쓴이/박정례 피플투데이 선임기자. 르뽀작가. 칼럼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24/01/07 19:47 2024/01/07 19:47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