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 마비를 부추기는 이미지 정치는 독

-더민당 ‘양향자 씨’를 통하여 본 단상(斷想)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레이크뉴스 선임기자 박정례= 4.13 총선이 35일 남았다. 각 당에서는 목적을 위해 온갖 책략과 방법을 다 동원하느라 바쁜 가운데 새 인물들을 발굴하여 국민들의 시선을 끌기에 한창이다.

그래서다. 최근에 더민당에서 선보인 ‘양향자’씨를 보며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단상 몇 개가 있다. 양향자씨에게 따라붙는 가장 큰 수식어는 우선 고졸 출신에 최초의 여성 상무라는 것, 그것도 우리나라 최고의 재벌기업인 삼성출신 상무라는 점이다. 아무튼 열심히 살아온 양향자 씨에게 박수를 보낸다. 그런데 하도 많은 매체에서 양향자 씨에 대해서 봇물을 이루듯이 보도하는 바람에 잠시지만 넋 놓고 지켜본 끝에 우리에게 양향자는 무엇일까? 하는 물음이 남았다. “더민당에서 양향자 씨를 엄청 띄우고 있으니 이미지만 보고 좋아해도 되는 것일까.” 하는 점과 “양향자 보다 더한 인물도 많이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게 됐다.

그렇다. 내가 아는 사람 중에 서울시립복지관장인 이명호 씨가 있다. 이명호(이하 경칭 생락)는 해군(海軍)으로 복무하는 중에 뜻하지 않은 사고를 입고 8개월 동안 긴 투병생활을 했다. 고교 졸업도 못한 상태에서 군에 입대했고, 그 흔한 고교졸업장 하나 없이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람이다.

처음엔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다고 한다. 자신의 몸에 상이(傷痍)를 지니게 된데서 오는 절망감이 컸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날 장애를 가진 친구 형의 모습을 보며, “아 나는 자포자기를 말아야겠구나. 죄 없는 식구들이나 들볶으면서 사는 인생이어서는 안 되겠구나!”하고 대오각성을 하게 된다. 포장마차를 하면서도 배움의 끈을 잡아당겼다. 검정고시를 통해 고교졸업장을 취득한 것이다. 그러고 나서 서울지하철공사에 입사하게 됐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노조활동을 시작했다. 노조에서는 주로 복지부장을 맡아 회원들의 뒷바라지를 열심히 했다. 착실히 활동을 하다 보니 선출직 노조부위원장에까지 오르게 된다.

이명호의 학업은 직장생활 중에도 계속됐다. 사회복지학과 교육학을 복수전공하고, 석.박사과정에 도전하여 정치학으로 석.박사학위까지 취득하게 된다. 그야말로 쉼 없는 주경야독의 길이었다.

이명호의 사회경력으로는 참여민주주의와 남.북간 교류협력촉진운동과 생활개혁 실천운동을 이어간다. 시민사회단체기관인 환경운동본부를 조직하여 환경오염으로부터 지구촌 보호를 위한 체계적이고도 효율적인 신환경운동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힘을 모았다. 이어 (사)아시아태평양환경 NGO한국본부 수도권본부장, 한국장애인복지관장협의회 회원 또는 간부로 활동했다. 현재는 서울시립복지관장 직을 수행하고 있다.

서울시상이군경복지관은 노원구 중계동에 있는데 전국에서 유일한 상이군경복지관으로서 25개 서울지부의 회원수가 19,823명이다. 이들 중 복지관을 이용하는 숫자는 3천800명에 무료급식과 목욕 이용회원은 매일 700명에 이른다. 이렇게 이명호 씨는 수많은 상이군경들이며 국가유공자들을 돌보는 복지관의 최고책임자로 일한다. 고교졸업도 못한 소년병이 병상에서 일어나 독학으로 고교졸업을 하는 것을 시작으로 대학졸업에, 석.박사학위까지 소지하고서 끊임없이 봉사하는 삶을 살고 있다.

이에 비해서 양향자는 어떤가. 어떤 이는“양향자가 일했던 삼성은 철저하게 금수저를 위한 기업이지 흙수저에게는 관심이 없는 재벌이다. 양향자 역시 본인의 능력으로 '삼성의 별'이 되었다지만, 이는 누구를 위한 것이 아닌 그저 본인의 성공을 위해 달려온 것일 뿐이다"며 "그가 삼성전자에 있으면서 백혈병으로 죽어간 나이어린 여성노동자들을 위해 한 것이 무엇이냐”는 물음도 함께 따라다닌다. 그런 그가 어떻게“직장맘들과 젊은 청년노동자들의 눈물을 닦아준다는 말인가?”라고 지적하며 비판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지적을 접하면서 성공한 겉모습만 보고서 무조건 열광하지 않는 사람도 있구나. 선거를 앞두고 거대 야당이 우리에게 일방적으로 주입해준 이미지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고 보면 은평을에서 국민의당 예비후보로 뛰고 있는 고연호 씨도 만만찮은 사연을 갖고 있다. 그녀는 8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는데 위 언니들과 10년에서 17년이나 나이 차이가 나는 관계로 또래 친구도 없이 외롭고도 힘든 어린 시절을 보냈고, 가난한 형편에 학교 기성회비와 등록금 제 때 한 번 내보지도 못한 학교생활을 견뎌냈다. 별명이“고무신울 신은 아이”로 불리며 오후에는 점방을 보는 일을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해야 해서 친구들과 어울리는 개인생활이라고는 없는 삶을 살았다.

칠판을 닦는 근로 장학생으로 재수생활을 했고, 대학을 마친 후에는 처녀가장으로서 대일(對日)무역과 이어 중장비업체를 운영하며 정치에 입문한지 13년째로서 지금 현재 은평을 지역에서 국민의당 국회의원예비후보로서 달리고 있다.

힘들게 사는 민초들의 삶이 지천에 깔려있다. 하루 12시간 씩 식당일에 미용 일에 청소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며 비정규직이 850만이나 되는 나라다. 요행히 양향자 씨는 재벌기업에서 승승장구 한 끝에 상무 직에 오르고 오늘에 이르러서는 거대야당에 영입되어 하루아침에 수많은 언론매체가 주목하는 유명인사가 되었다;

그러나 상이군경으로서 좌절을 딛고 복지관장으로서 헌신하는 이명호 같은 사람도 있고, 평생을 처녀가장으로서 입양한 두 딸에 93세 노모를 부양하며 처녀 때부터 기업 활동으로 인연을 맺은 은평을에서 국민의당 예비후보로 뛰고 있는 고연호도 있다. 성북갑의 국민의당 후보인 박춘림 씨는“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냐?”며 정치를 바꿔 반드시 살맛나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꿈을 토로하는 주부후보다.

국민들은 요구할 권리가 있다. 우리들의 이성을 마비시킬 정도로 이미지 정치만 하지 말고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산 민초들을 내세워달라. 더불어민주당의 ‘양향자 씨’를 통하여 본 단상은 “이건 아니야!”라는 부정적인 느낌이다. 기자의 이런 생각은 현실에서 직접 겪으면서 바라 본 체험이다.

 

*글쓴이/박정례기자.르포작가.칼럼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6/03/08 21:34 2016/03/08 21:34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