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선언문] 청소년을 기만하는 탈학교 청소년 사찰악법 즉각 폐기하라!

 
청소년을 기만하는 탈학교 청소년 사찰악법 즉각 폐기하라!
 
[탈학교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법안’ 폐기 촉구선언문]


‘손실 11조 5,902억원’. 지난 3월 20일, 김희정 의원(대표발의)의 ‘학교 밖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붙여준 우리의 새로운 이름이다. 법안에서 우리는 국가적 손실과 사회적 부담으로 전락하였고, 어느새 ‘존재 자체가 민폐인’ 사람들이 되었다. 오늘 우린 김희정 의원에게 이렇게 인사를 전한다. “의원님, 여기 국가적 손실들이 모였습니다.”

잠깐이나마 기대했다. 탈학교 청소년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내용일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허나 번지르르한 제안이유를 들추고 나니, 초라하고 앙상한 법안만이 놓여있다. 이마저도 그럴싸한 의무와 장황한 구절들을 제외하면 학교를 나온 청소년의 대한 정보들을 수집하겠다는 독소조항을 마주한다. 탈학교 청소년을 지원하겠다는 법안엔 ‘탈학교 청소년’, 우리의 존재는 없다. 그저 우리의 정보수집만을 목적으로 하는 의지와 국가적 손실이라 낙인찍는 꼬리표 뿐 이었다. 정보인권을 침해하는 이 법안의 어디에서도 우리의 현실은 찾을 수가 없었다.

복지는 최소한 당사자의 소통을 통해 당사자의 이야기가 담겨야만, 허구 속에 갇힌 복지가 아닌 현실 속에 피어날 복지를 계획할 수 있다. 청소년이라 해서 다르지 않다. 개인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것은 사찰이지, 복지도 지원도 아니다. 진정으로 탈학교 청소년의 복지를 고민한다면 탈학교 청소년을 만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해야한다. 그렇기에 묻고 싶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탈학교 청소년의 삶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과연 진정으로 이 법안에 탈학교 청소년의 목소리를, 우리가 처한 현실을 담으려 했는가.

당신들은 언제쯤 우리가 ‘문제아’고 ‘관리’가 필요하다는 허상에서 깨어날 수 있단 말인가. 당신들이 만든 그 허상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편견에 찬 시선을 던질 때, 최소한의 복지마저 박탈당하는 탈학교 청소년의 삶을 상상이나 해보았겠는가. 그럼에도 우리가 문제아고, 국가와 사회의 부담이라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단 말인가.

껍데기뿐인 법안은 필요 없다. 우리의 현실이 담기지 않은 법안 따위는 존재하지 말아야한다. 진정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실질적’ 지원은 개인 정보 사찰과 겉핥기식 복지가 아닌 독립된 인격체인 청소년 주체와의 소통과 존중 속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잊지 말라. 그렇지 않고 지금과 비슷한 상황들이 계속 연속된다면 분명코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폐기될 각오를 하시라. 진정한 ‘사회적 손실’인 이 법안을 우리는 그저 두고 보지는 않을 것이다.

- 탈학교 청소년에 대한 낙인과 차별, 그리고 정보인권 침해를 조장하는 사찰법안 즉각 폐기하라!

- ‘탈학교’를 삶의 또 하나의 길로서 인정하고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실질적 지원정책을 마련하라!

- 당사자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은 청소년 복지 제도 추진을 중단하라!


 

2013. 11. 5

청소년 선언자 일동
강다운, 강민진, 강민철, 강승국, 강유라, 강유진, 강한새, 고은별, 공혜원, 기나은, 기도훈, 김규도, 김남미, 김도현, 김동균, 김동욱, 김동이, 김동현, 김민식, 김민재, 김민주, 김민지, 김백진, 김상윤, 김새별, 김성희, 김송연, 김수민, 김승준, 김유진, 김윤아, 김은별, 김인해, 김재욱, 김정한, 김종진, 김지은, 김지훈, 김창용, 김태석, 김해주, 김현지, 김혜지, 김혜진, 김효진, 김훈배, 나 현, 나진학, 남연우, 문정범, 문현철,, 민승기, 박건진, 박동수, 박명은, 박범규, 박선욱, 박선정, 박세현, 박신영, 박씨, 박연수, 박재희, 박정민, 박주웅, 박준우, 박지영, 박지혁, 박한성, 박현실, 박현우, 반가희, 방지수, 변정우, 서요한, 서은송, 서해, 석은비, 성현우, 소나, 송진아, 송하나, 신상하, 신상현, 신승연, 신아영, 신현준, 안태진, 양영모, 양은정, 양지우, 양호림, 엄기현, 여인서, 연아름, 염희진, 예서영, 오가희, 오선재, 우성진, 윤희, 원종준, 위승범, 위하연, 유성상, 유준향, 유현종, 유호준, 윤경아, 윤정혜, 윤준하, 이경민, 이경재, 이다은, 이동우, 이민주, 이산하, 이상희, 이선희, 이성학, 이세라, 이소윤, 이수, 이수민, 이수진, 이연주, 이예지나, 이우경, 이유림, 이윤지, 이은지, 이은혜, 이인석, 이재희, 이정은, 이종환, 이지수, 이지윤, 이찬희, 이창주, 이창한, 이채림, 이철헌, 이한백, 이한슬, 이현, 이희주, 임수림, 임은정, 임재균, 장기욱, 장길남, 장수영, 전가람, 전다원, 전보화, 전성재, 전수진, 전영식, 전진모, 전현기, 전희지, 정윤서, 정은화, 정재환, 정열음, 정지원, 정지은, 정진영, 정초희, 조빈, 조연우, 조예솔, 조채윤, 조하나, 주신원, 주영택, 진아현, 차혜정, 최미나, 최민석, 최서현, 최성광, 최수경, 최우석, 최윤화, 최은정, 최인헌, 최현준, 최훈민, 편해인, 하나래, 한결, 한예솔, 한현빈, 한현지, 허지나, 허지은, 현홍준, 홍다연, 홍서정, 홍석희, 홍진영, 홍한솔, 희망, 히아
(총 206명)



청소년 선언을 지지하는 비청소년 일동
강길모, 강민경, 김강균, 김대규, 김무영, 김선철, 김성진, 김수환, 김원석, 김유리, 김재구, 김재희, 김주혜(수수), 김주환, 김지현, 김혜영, 김희옥, 낙타, 남승현, 박상현, 박성애, 박성애, 박재현, 박활민, 설경숙, 손민정, 신예슬, 신은희, 아침, 안영선, 오선아, 오창환, 유수현, 이상희, 이순옥, 이용석, 이용준, 이은지, 이인선, 이재홍, 이지현, 이진아, 이창호, 이현경, 이현숙, 이희윤, 전민수, 전민수, 정경수, 정민수, 정승교, 조명현, 조유나, 진냥, 채민, 최수환, 최은미, 최정별, 최채성, 한계영, 한민정, 황유나, 황윤옥
(총 63명)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