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참세상] “비정규직 여성에겐 ‘법’도 무용지물”-현대차 아산 사내하청 성희롱 피해자, 여성가족부 앞 농성 시작

 

“비정규직 여성에겐 ‘법’도 무용지물”

현대차 아산 사내하청 성희롱 피해자, 여성가족부 앞 농성 시작

김상민(금속노조) 2011.06.22 01:44

현대차 아산공장 사내하청 업체인 금양물류에 근무하다 성희롱에 해고까지 당한 여성 노동자가 21일 저녁부터 서울 중구 여성가족부 앞에서 농성에 돌입한다. 사태 해결에 정부가 나서도록 하기 위해서다.

 

피해자와 피해자 지원대책위 회원들은 지난달 31일부터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원청사인 현대차가 성희롱과 부당해고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하는 투쟁을 벌이려 했다. 하지만 현대차 측은 서초경찰서에 매일 수십 명을 상주시켜 본사 앞 집회 신고를 선점했다. 이에 피해자와 지원대책위 회원들은 20여 일 동안 서초경찰서 앞에서 농성과 촛불문화제, 1인시위 등을 진행하다 결국 여성가족부 앞으로 장소를 옮긴 것.

 

▲  21일 서울 중구 여성가족부 앞에서 현대차 아산공장 사내하청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희롱 및 부당해고를 규탄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역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출처: 금속노조 김상민]

피해자와 피해자 지원대책위 회원들은 이날 농성 돌입에 앞서 오전 10시 여성가족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의 태도 변화와 성희롱 가해자 처벌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회견 참가자들은 “피해자가 성희롱에 해고까지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간접고용 비정규직이라는 처지 때문에 보호는커녕 계속된 피해에 시달리고 있다”며 “남녀고용평등법도 무용지물인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피해를 막기 위해 관련 법과 제도를 개선하는 등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현미 금속노조 부위원장 등 참가자 대표단 3인은 이날 기자회견 직후 여성가족부 관계자와 면담을 갖고 정부가 고용노동부 등 다른 유관 부처와 함께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구했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고용노동부, 인권위원회와 대책회의를 추진하겠으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피해자와 피해자 지원대책위 회원들은 이날 저녁 6시부터 여성가족부 앞에서 농성에 돌입하며 촛불문화제와 1인시위, 선전전 등을 벌일 계획이다.

 

피해자는 현대차 아산공장에서 14년 동안 품질 검사를 해온 사내하청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다. 지난 2009년 금양물류라는 사내하청 업체에 근무하던 피해자는 업체 조장과 소장으로부터 수차례에 걸친 언어적, 신체적 성희롱에 시달려야 했다. 피해자는 직장동료에게 고통을 호소했지만, 회사는 오히려 “회사 내 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피해자에게 정직, 감봉 등의 징계 처분을 내렸다.

 

피해자와 현대차아산사내하청지회는 지난해 9월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으며, 국가인권위원회는 가해자에게 피해보상을 할 것을 결정했다. 하지만 같은 달 30일 금양물류는 피해자를 오히려 징계해고 했다. 그리고 같은 해 11월 금양물류는 아예 폐업을 단행했다.

 

이에 대해 피해자와 노조 측은 피해자를 탄압하기 위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로 피해자를 제외한 다른 금양물류 출신 직원들은 형진기업에 신규채용 형태로 고용이 승계됐다. 여기엔 가해자 중 한 명인 정모 조장도 포함돼 있다. (제휴=금속노동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