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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레의 지혜가 담긴 치료법

 

겨레의 지혜가 담긴 치료법
 
한평생 살아가면서 병들지 않고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한 번도 앓지 않는 사람들은 없다. 그런데 그 병이 암 같은 큰 병은 아니고 아주 소소한 병이라면 참 귀찮다. 어깨가 결린다든가, 귀가 웅웅 울리는 귀울림(이명증)이라든가, 소화불량이라든가 불면증이라든가 무좀 같은, 병 같지도 않은 병이 있으면 병원 가기도 뭣 하고 그냥 놔두기도 뭣 하고 아주 짜증이 난다. 더구나 무좀 같은 건 먹는 약으로 고치려면 위가 상할 수도 있다. 이럴 때 좋은 방법을 알려 주는 책 두 권이 나왔다. 《약 안 쓰고 병 고치기》, 《손 주물러 병 고치기》(보리출판사)라는 책이다.
 
이 책을 낸 곳은 우리 겨레의 건강한 삶을 목적으로 2007년에 보건복지부 인가를 얻어 출범한 비영리 단체인 ‘민족의학연구원’이다. 돈이 없거나 첨단 의료 혜택을 받기 힘든 사람들이 가장 적은 투자(책값 각 12,000원)로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약 안 쓰고 병 고치기》는 북녘에서 나온 《토법의 림상응용》(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1990), 《손 주물러 병 고치기》는 중국에서 나온 《수료》,《안마수족보건법》을 중심으로 중국과 북녘, 그리고 한국의 자료들을 모아, 남녘 실정에 맞게 고쳐 쓴 책이다.
 
흔히들 민간요법 하면 유치하고 비과학적이라고 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 조상들은 질병을 운명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병을 막고 다스리는 방법을 갖고 있었다. 자연물 가운데 하나인 제 몸을 자극하여 피와 기운을 잘 돌게 하고 굳은 힘살(근육)을 풀어 병을 다스리고 건강을 지켰다. 옛 치료법에는 ‘수천 수백 년을 이어 온 겨레의 지혜가 담겨 있다.’
 
단순히 손을 주무르는 것만으로 병을 고칠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그렇다”고 자신한다. “서양에서도 오래 전부터 ‘마사지’라는 이름으로 이 치료법이 나왔으며, 중국에서는 의학의 대표적인 고전이라 일컬어지는 《황제내경》에 이미 주무름의 효능이 적혀 있을 정도”라고 한다.
 
손쉽게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 몇 가지만 보자. 어깨가 결릴 때는 “견정혈과 견우혈, 그리고 근육이 굳어져 팽팽해 진 곳을 찾아 손가락으로 세게 누르거나 비벼 준다.” 물론 견정혈과 견우혈이 어디인지 자세히 그림으로 나와 있다. 귀울림은 “넷째 손가락과 새끼손가락 언저리를 두루 주물러 주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크다. 책을 보면 손가락 어느 부위를 누르고 따 줘야 하는지 더 자세히 나와 있다. 잠을 잘 못 잘 때도 좋은 치료 방법이 《손 주물러 병 고치기》에 나와 있다. 무좀은 《약 안 쓰고 병 고치기》에 나와 있다. 식초로 하는 방법, 버들가지나 미나리로 하는 방법 따위 무려 열 가지나 있다. 그 가운데 자기가 편한 방법을 쓰면 고칠 수 있다. 시간이 들고 정성을 들여야 하지만 약 먹고 위장 버리는 것보다 백 배 낫다.
 
이 책을 읽은 어떤 분과 같이 저녁을 먹으려고 식당을 들어갔다. 그 분은 손바닥을 식탁에 올려놓고 넷째 손가락을 잡아 당겨 곧추 세웠다 놨다 하고 계셨다. 뭐 하시는 거냐고 물으니 그 분이 천연덕스럽게 말씀하셨다.
 
“이렇게 하면 정력에 좋아진대” 하고 웃음을 터뜨렸다. 책을 보니 발기부전에도 간단하게 치료하는 법이 네 가지나 나와 있다.
 
어릴 때 배가 아프면 어머니가 “엄마 손이 약손이다” 하면서 배를 쓰다듬어 주었던 기억이 난다. 놀다가 팔꿈치가 빠지면 어머니가 맞춰 주셨다. 글자도 모르고 살았던 평생을 사신 어머니지만 그런 어머니의 손길로 나는 건강하게 살아왔다. ‘신자유주의와 세계화라는 대홍수가 지구를 휩쓰는 이 어려운 때’에 “어머니 품처럼 따스한 손길 하나 보태려고” 민족의학연구원을 세우고 처음 내놓은 책이 이 ‘약손문고’다. 아픈 배를 어루만져 주던 엄마 손길과 같은 이 책은 독자들의 건강과 더불어 ‘겨레와 인류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나는 배낭에 언제나 책을 갖고 다닌다. 앞으로 늘 갖고 다닐 이 책 무게 때문에 배낭이 좀 더 무겁겠지만, 건강한 내 몸만 유지된다면 그런 것쯤 대수랴.
 
2009년 7월 28일 작은책 발행인 안건모
진보 월간 〈작은책〉02-323-5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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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불여일행

천사불여일행
 
작은책 편집위원이면서 노동자 <노동자교육센터> 부대표와 <역사학 연구소> 연구원으로 계신 박준성 선생이 책을 냈다. 《박준성의 노동자 역사 이야기》(이후 출판사). 그동안 다른 이들과 같이《1862년 농민항쟁》, 《왜 80이 20에게 지배당하는가》라는 책을 낸 적은 있지만 이렇게 혼자서 낸 적은 이 책이 처음이다.
 
박준성 선생 소개를 간단하게 해 본다. 자본가들이 본다면 박준성 선생은 백수다. 돈 버는 직업이 없기 때문이다. 왜곡하기를 좋아하는 수구 신문들이 본다면 ‘순진한 사람들 앞에서 매번 통박만 굴리고 이빨만 까는’ 사람이다. 아무 직업도 없이 허름한 옷차림으로 커다란 등산 가방에 뭔가 잔뜩 담아 가지고 다니면서 노동자들을 모아 놓고 역사랍시고 ‘썰’을 푼다. 그 역사 강의를 들은 사람들은 여지없이 이 나라 역사를 잘못 배웠다는 것을 깨닫는다. 깨달을 뿐만 아니라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실제로 한 발 내딛게 된다. 이 나라를 지배하는 자들이 보면 ‘순진한 백성을 의식화’시킨다.
 
박 선생 강연은 여느 강연과 다르다. 요즘처럼 기술이 발달한 시대에 파워포인트도 아닌 슬라이드로 강연을 한다. 찰칵! 찰칵! 한 장 한 장 필름이 넘어가는 소리는 우리를 역사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만든다. 강연 도중 가끔 노래를 한다. 우렁찬 목소리와 가늘게 떨리는 바이브레이션이 섞여 있는 목소리다.
 
즐거웠던 그날이 올 수 있다면
아련히 떠오르는 과거로 돌아가서
지금의 내 심정을 전해 보련만
아무리 뉘우쳐도 과거는 흘러갔다.
 
노래를 부른 뒤 손뼉 치는 소리가 나오지 않으면 아무 소리 하지 않고 잠깐 동안 기다린다. “와! 짝짝짝짝!” 무슨 뜻인지 알고 손뼉을 치면 강연이 이어진다.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하고 후회를 하고 뉘우쳐도 과거는 다시 돌이킬 수도, 없앨 수도, 바꿀 수도, 물릴 수도 없습니다.” 지나간 일을 후회하지 않기 위하여 과거의 기억인 역사가 필요하다고 썰을 풀기 시작하면 누구든 선생의 강연에 빨려 들어가지 않을 수 없다. 우렁찬 노래 소리에 졸다가 깜짝 놀라는 수가 있다.
 
박준성 선생의 강연을 들으면,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가 깨닫게 된다. 역사는 기억이다. 한 사람이 여태껏 살았던 것을 모두 잊어버리는 기억상실증에 걸리면 자기가 누군지도 모르고 어떻게 살아왔는지도 모르고, 그렇게 되면 당연히 자기가 무엇을 하면서 살아가야 하는지도 모른다. 역사도 마찬가지다. 자본주의 사회가 어떻게 생겨났는지도 모르고, 지금 우리나라가 어떻게 태어났는지도 모르고, 왜 90퍼센트나 되는 서민들이 10퍼센트밖에 되지 않는 부자들에게 지배를 당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모르는 것은 당연하다.
 
자본가들은 우리 노동자들에게 역사를 잘못 이해하도록 끊임없이 세뇌시켜 왔고 노동자들의 생각을 지배해 왔다. 박준성 선생은, 수많은 역사책이 “왕이나, 지도자나, 위인이나, 장군이나, 많이 가진 자들이 마치 똑똑하고 힘이 있어 역사를 움직여 온 것처럼” 나와 있지만, 그 뒷면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노동의 역사》(동녘)라는 책에서 나온 이야기를 빌려 “김대성이 불국사와 석굴암을 혼자 다 만들었을까”,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가 백성을 어여삐 여기는 ‘마음’ 때문이었을까?”, “이순신 장군 혼자 나무를 베어 거북선을 만들고 혼자만 나라 걱정하며 싸우다 죽었을까?” 하는 질문을 노동자들에게 던진다.
 
박준성 선생은 길거리에서도 자본주의가 알게 모르게 서민들을 세뇌시킨다는 것을 예리한 눈으로 관찰했다. 1990년 전반 서울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옆 건물에 그려져 있었던 김홍도의 <타작도>에도 그런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역설한다. <타작도>에는 농부 여섯 명이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 장면이 들어 있는데 그림 오른쪽 위에서 자리 깔고 누워 혼자 술잔 기울이다 깜빡 졸기도 하는 지주를 빼 버렸다. 왜 뺐을까? 박 선생은 책에서 그 까닭을 자세히 설명했다. 자본가들은 이렇게 길거리에 널려 있는 사소한 그림이나 광고 하나도 서민들을 세뇌시키는 도구로 이용한다. 박준성 선생은 그런 이야기들을 들려주면서 역사가 단순한 과거의 박제가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을 책에서 자세하게 밝힌다.
 
이 책 끝 부분에는 ‘박준성의 항암 투병 일기와 아내 김명희의 간병 일기’가 실려 있다. 박 선생은 2003년 간암 판정을 받고 수술을 받았다. 의사가 하는 말 “6개월 뒤에 봅시다” 하는 반가운 말을 들은 지 몇 년째. 이제 박 선생은 다시 건강을 찾았다. 그 과정에서 부인인 김명희 선생의 노력은 실로 눈물겨웠다. 암일지도 모른다는 진단을 받은 2003년 11월부터 전국에 수소문해 5년 동안 몸에 좋다는 나물과 채소를 구해 다듬고 밤새도록 중탕해서 챙겨 주었다. 김명희 선생은 남편 건강이 회복되는 것을 보고 “그저 살아 주는 것만도 이렇게 고맙다”고 했다.
 
박준성 선생은 2006년 5월부터 다시 ‘노동자 교육’에 복귀했다. 복귀한 첫 강연에서 박 선생은, “부르고 싶어도 못 불렀던 노래”를 불렀다.
 
“그날이 올 때까지 그날이 올 때까지
우리의 깃발을 내릴 수 없다
이름 없이 쓰러져 간 동지들이여
외로워 마 서러워 마 우리가 있다
그대 향한 깃발 들고 나 여기 서 있다“
 
박 선생은 눈물이 나와 노래를 마치지 못했다. 노동자들 앞에 서서 다시 강의할 수 있다는 기쁨도 있었겠지만 “‘노동 해방’을 꿈꾸며, 자본이 지배하는 신자유주의 맞서, 반자본 대안 세상을 만들어 가는 길에 아직도 내가 물 주고 씨 뿌릴 일이 있다고, 기억이 살아나 손짓을” 하는 것이 더 기뻤기 때문이리라.
 
박 선생이 늘 가슴에 품고 다니는 말이 있다. 천사불여일행千思不如一行이라는 말이다. 덕숭산에 있는 만공 스님의 ‘만공탑’에 써 있는 말인데 천 번 생각하는 것보다 한 번 행동하는 것이 낫다는 뜻이다. 박준성 선생은 그 말을 실천하느라 여전히 때와 장소 가리지 않고 ‘슬라이드로 보는 노동운동사’를 강의하고 다닌다.
 
박준성 선생이 바라는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 ‘천사불여일행’과 함께 가슴에 품고 다니는 말에서 우리는 그 세상을 짐작할 수 있다.
 
“과거의 기억을 장악하는 자(세력)가 역사를 지배하고, 역사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한다고 했다. 노동자가 노동자의 역사를 기억하는 일은 바로 노동 해방의 미래를 여는 출발점이다”
 
2009년 7월 28일 작은책 대표 안건모
월간 작은책 02-323-5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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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들이 진화한다

 

인간들이 진화한다
 
인간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날치기로 법안을 통과시키는 건 예사였는데 부결된 법안을 재투표해 법안을 통과시키는 아주 요상한 짓도 저지르는군요. 게다가 자기 주둥이로 “투표를 종료합니다” 하고 말해 놓고는 버튼이 잘못 눌러졌다고 변명하더군요. 그 대목에서 푸하하 웃음이 터지더군요. 제가 미쳤나 봅니다. 화를 내야 할 대목에서 웃음이 터지다니요. 역시 인간은 '진화'하나 봅니다. 웃음이 터지고 있는 나 말고 한나라당에 몸담고 있는 인간들 말입니다.
 
이 인간들이 ‘진화’하는 건 한도 끝도 없습니다. 민주당 강봉균 의원은 의장석 앞에 나가 싸우고 있는데도 의석에 앉아 있었다는 ‘재석’ 버튼을 누른 것으로 표시됐습니다. 물론 “한나라당 박아무개” 의원이 아주 친절하게 대신 누른 거지요. 본회의 내내 이윤성 부의장을 돌봐주던(?) 김아무개 의원은 국회 표결 기록에 신문법과 방송법에 모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돼 있습니다. 진화하려면 이 정도는 돼야죠? 아니 참 더 한 인간도 있더군요. 이윤성 국회 부의장은 “야, 나도 찬성 눌러라” 하고 아예 공개적으로 대리 투표를 시키더군요.
 
이번에 통과된 방송법의 핵심은 간단합니다. 뭐 구독률 20% 이하 신문사가 방송 진입할 수 있는 법안이니, 대기업에 지상파 지분율을 10% 소유할 수 있다느니 복잡한 듯 하지만 재벌들이 방송 사업과 신문 사업을 둘 다 할 수 있다는 얘기죠. 더 자세히 말하자면 조선, 중앙, 동아가 방송사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그게 무슨 문제냐고요? 여론을 독점할 수 있다는 말이죠. 여론 독점이 무슨 문제냐고요? 사례를 몇 가지 들어 보죠. 분명히 그냥 사례라고 했습니다. ‘허위 사실 유포’가 아닙니다.
 
경찰이, 용산에서 철거민 다섯 명과 자기들 동료 경찰 한 명을 죽여 놓고 ‘철거민 다섯 명이 경찰 한 명을 죽이고 자살했다’ 이렇게 보도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지금 쌍용자동차 노동자들 두 달 넘게 죽음을 각오하고 못된 이명박 정권과 싸우고 있는데 ‘이북에서 간첩 6백여 명이 넘어와 쌍용자동차를 점거했는데 경찰이 완전 포위하고 바깥으로 한 명도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하고 있다’고 보도할 수 있다는 겁니다. 설마 그럴라구. 설마가 사람 잡는다는 소리 있죠? 그런 사례하고는 조금 다르지만 여론을 독점하고 있는 이탈리아를 한 번 보죠.
 
성추문에다 마피아와 연루됐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는 이탈리아 베를루스코니 총리는 자기 별장에서 미녀 20명을 고용해 알몸 파티를 열었다는 의혹을 받았죠. 당시 현장 사진을 누군가가 찍었으나 정작 이탈리아의 신문과 방송에는 한 줄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스페인의 진보지인 엘파이스에 나오고 나서야 그런 사실들이 밝혀졌습니다. 베를루스코니 총리는 시장점유율이 50%대인 민영방송 3개에다 인터넷 미디어 그룹, 출판사 등을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 재벌이죠. 이 나라에서 해마다 100만 명∼300만 명의 노동자들이 시위를 하고 있지만 이 베를루스코니는 벌써 세 번째 총리를 지내고 있습니다. 선거 때마다 힘을 보여 주는 언론 때문이라는 건 미루어 알 수 있습니다.
 
한나라당이 가장 ‘사랑’하고 언론 자유가 좋은 나라로 착각하고 있는 미국. 《미디어 독점》이라는 책을 낸 장행훈 씨는 “미국 전역에 있는 1700여 개의 신문을 단 5개 그룹이 소유하고 있어 실제로는 5개 신문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하면서 그 ‘5개 그룹 모두 재벌’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언론 분야에서만큼은 ‘독점’이 문제”라고 덧붙였지요. 그 미국이 이라크를 침략했을 때 전 세계에서 반대 여론이 일었지만 머독이 거느린 신문 175개는 한 목소리로 이라크전을 지지했습니다. 모두 여론을 독점하고 있는 데 따른 폐해죠.
 
이명박 정권이 이번에 낯 두껍게 날치기에다, 대리투표까지 하면서 미디어 악법을 통과시킨 까닭은 뻔합니다. 자기들이 여태 한 짓을 스스로 돌아보면 다음 선거 때는 죽었다 깨나도 정권을 잡을 수 없다는 걸 깨달은 겁니다. 머리 나쁜 놈들이 이런 건 잘 깨달아요. 그래서 박정희, 전두환처럼, 또 베를루스코니처럼 언론을 다 장악하겠다는 겁니다. 물론 이건 제 생각입니다. 생각을 이렇게 하는 것도 죄인가요? 그럼 속으로만 생각하지요.
 
요즘 방학 때라 우리 아들이 집에 와 있습니다. 아들은 군대를 갔다 온 뒤 복학을 해서 용인에서 자취를 하고 있었지요. 아내와 아들까지 오랜만에 한 식구가 미디어 악법을 통과시키는 그 엽기적인 텔레비전 뉴스를 보고 있었습니다. 아내는 그걸 보고 “난장판이네” 하고 맙니다. 그 난장판이라는 소리에는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이나 둘 다 똑같다는 조선일보 식 비판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 아들은 그런 뉴스나 세상일에 ‘전~혀’ 관심 없습니다. “○○야, 저것 좀 봐!” 해도 “나하고 상관 없잖아요” 툭 한마디 던지는 청년입니다.
 
역시 그날도 뉴스엔 관심 없다는 듯 책을 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책을 보니 참 훌륭한 아들이라고요? 보는 책이 만화책입니다. 일본 만화를 베낀 〈소년탐정 김전일〉. 이 인간도 진화할까요? 이명박이, 우리 아들같이 세상을 등지고 사는 인간들을 믿고 그렇게 설치나 봅니다. 이명박이 진화하기를 바라는 게 빠를까요, 아들이 진화하는 게 빠를까요? 전혀 희망이 없군요. 에잉 씁쓸한 인생.
 
2009년 7월 24일 월간 작은책 발행인 안건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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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책 특집 강좌 “일하는 사람들의 눈으로 세상을 보자”

 

작은책 특집 강좌 “일하는 사람들의 눈으로 세상을 보자”

 

웃으면서 배우는 한국 철학

 

철학 하면 우리 서민들의 삶과 전혀 상관없는 골치 아픈 ‘학문’으로만 알고 있습니다. 또는 서양 철학만 철학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양철학 에세이》, 《한국철학 에세이》를 펴낸 저자가 그런 생각을 단번에 날려 버립니다. 원효에서 정약용에 이르기까지 철학자 9명의 사상이 우리 삶과 어떻게 연관돼 있으며,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원효나 퇴계와 같은 사상가들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김교빈 선생은 우리 문화와 우리 철학에 깊은 애정을 가지고 이 시대 우리의 사명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해 줍니다. 평범한 서민들이 웃으면서 배울 수 있는 한국 철학을 〈작은책〉 강연에서 만나 보십시오.

 

 

김교빈 선생은 1953년 서울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인문콘텐츠학회 회장, 학술단체협의회 상임대표를 지냈고, 현재 호서대학교 문화기획학과 교수로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동양철학 에세이⪢, ⪡하곡 정제두⪢가 있고, 여럿이 함께 지은 책으로 ⪡강좌 한국철학⪢, ⪡기학의 모험⪢, ⪡동양철학과 한의학⪢ 등이 있으며, 여럿이 함께 옮긴 책으로 ⪡중국고대의 논리⪢, ⪡중국 고대철학의 세계⪢, ⪡중국 의학과 철학⪢, ⪡기의 철학⪢ 등이 있습니다.

 

 

2009년 7월 23일 목요일 서교동 481-2 (주)도서출판 작은책 태복빌딩 2층 강당

수강료는 1만 2천 원(작은책 독자는 1만 원)

전화번호 02-323-5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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